불교 경전/법구경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6. 4.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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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

1.쌍서품(雙叙品) 2.방일품(放逸品)
3.심의품(心意品) 4.화향품(花香品)
5.우암품(愚闇品) 6.현철품(賢哲品)
7.아라한품(阿羅漢品) 8.술천품(述千品)
9.악행품(惡行品) 10.도장품(刀杖品)
11.노모품(老耄品) 12.기신품(己身品)
13.세속품(世俗品) 14.불타품(佛陀品)
15.안락품(安樂品) 16.애호품(愛好品)
17.분노품(忿怒品) 18.진구품(塵垢品)
19.주법품(住法品) 20.도행품(道行品)
21.광연품(廣衍品) 22.지옥품(地獄品)
23.상유품(象喩品) 24.애욕품(愛欲品)
25.비구품(比丘品) 26.바라문품(婆羅門品)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뜻 알아보기

1
쌍서품 (雙叙品)

선한 마음과 말, 행동이 행복으로 이어지고, 악한 마음과 말, 행동이 고통으로 이어진다

雙叙品(쌍서품)

 

雙叙品(쌍서품)

쌍서품 (雙叙品) 선한 마음과 말, 행동이 행복으로 이어지고, 악한 마음과 말, 행동이 고통으로 이어진다 雙叙品(쌍서품)1雙叙品(쌍서품)2雙叙品(쌍서품)3雙叙品(쌍서품)4雙叙品(쌍서품)5雙叙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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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일품 (放逸品)

게으름과 방종을 경계하고, 부지런함과 자기 절제를 통해 도를 닦아야 함이다.

放逸品(방일품)

 

放逸品(방일품)

방일품 (放逸品)게으름과 방종을 경계하고, 부지런함과 자기 절제를 통해 도를 닦아야 함이다.放逸品(방일품)1放逸品(방일품)2放逸品(방일품)3放逸品(방일품)4放逸品(방일품)5放逸品(방일품)6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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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심의품 (心意品)


마음을 잘 다스리면 행복과 깨달음에 이를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고통과 속박에 빠질 수 있다.

心意品(심의품)

 

心意品(심의품)

심의품 (心意品)마음을 잘 다스리면 행복과 깨달음에 이를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고통과 속박에 빠질 수 있다.心意品(심의품)1心意品(심의품)2心意品(심의품)3心意品(심의품)4心意品(심의품)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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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향품 (花香品)


마음의 순수함과 진리를 따르는 삶이 중요하며, 내면의 변화가 외부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花香品(화향품)

 

花香品(화향품)

화향품 (花香品) 마음의 순수함과 진리를 따르는 삶이 중요하며, 내면의 변화가 외부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花香品(화향품)1花香品(화향품)2花香品(화향품)3花香品(화향품)4 花香品(화향품)5 花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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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암품 (愚闇品)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를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긴다. 그러나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길을 가르치지 않는다.

愚闇品(우암품)

 

愚闇品(우암품)

우암품 (愚闇品)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를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긴다. 그러나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길을 가르치지 않는다.愚闇品(우암품)1愚闇品(우암품)2愚闇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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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철품 (賢哲品)


지혜로운 사람은 세상의 부귀와 명예에 집착하지 않으며, 자아에 대한 집착을 놓아버린다.

賢哲品(현철품)

 

賢哲品(현철품)

현철품 (賢哲品) 지혜로운 사람은 세상의 부귀와 명예에 집착하지 않으며, 자아에 대한 집착을 놓아버린다.賢哲品(현철품)1賢哲品(현철품)2賢哲品(현철품)3賢哲品(현철품)4賢哲品(현철품)5賢哲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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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라한품 (阿羅漢品)


모든 번뇌를 끊고 깨달음을 이룬 성자, 진리의 길을 걷는 자는 고통에서 벗어난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

아라한품 (阿羅漢品) 모든 번뇌를 끊고 깨달음을 이룬 성자, 진리의 길을 걷는 자는 고통에서 벗어난다.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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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술천품 (述千品)


천 가지의 말을 한다 해도 그 중 하나도 참된 것이 없다면, 그보다 침묵이 더 낫다.

述千品(술천품)

 

述千品(술천품)

술천품 (述千品) 천 가지의 말을 한다 해도 그 중 하나도 참된 것이 없다면, 그보다 침묵이 더 낫다.述千品(술천품)1述千品(술천품)2述千品(술천품)3述千品(술천품)4述千品(술천품)5述千品(술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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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악행품 (惡行品)


악행을 하는 자는 고통을 쌓고, 고통은 그를 따라가며, 마치 바람이 먼지를 쫓아가듯 그를 따라간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

악행품 (惡行品) 악행을 하는 자는 고통을 쌓고, 고통은 그를 따라가며, 마치 바람이 먼지를 쫓아가듯 그를 따라간다.惡行品(악행품)1惡行品(악행품)2惡行品(악행품)3惡行品(악행품)4惡行品(악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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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장품 (刀杖品)


누군가 나를 해친다고 해도, 그에 대해 앙심을 품지 않는 사람은 진정으로 자유로운 자이다.

刀杖品(도장품)

 

刀杖品(도장품)

도장품 (刀杖品) 누군가 나를 해친다고 해도, 그에 대해 앙심을 품지 않는 사람은 진정으로 자유로운 자이다.刀杖品(도장품)1刀杖品(도장품)2刀杖品(도장품)3刀杖品(도장품)4刀杖品(도장품)5刀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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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노모품 (老耄品)


늙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라. 그것은 모든 존재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老耄品(노모품)

 

老耄品(노모품)

노모품 (老耄品) 늙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라. 그것은 모든 존재에게 일어나는 일이다.老耄品(노모품)1老耄品(노모품)2老耄品(노모품)3老耄品(노모품)4老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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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신품 (己身品)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이며,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혜이다.

己身品(기신품)

 

己身品(기신품)

기신품 (己身品)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이며,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혜이다.己身品(기신품)1己身品(기신품)2己身品(기신품)3己身品(기신품)4己身品(기신품)5己身品(기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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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세속품 (世俗品)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은 마음의 평온이다. 그 어떤 보물도 그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

世俗品(세속품)

 

世俗品(세속품)

세속품 (世俗品)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은 마음의 평온이다. 그 어떤 보물도 그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世俗品(세속품)1世俗品(세속품)2世俗品(세속품)3世俗品(세속품)4世俗品(세속품)5世俗品(세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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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불타품 (佛陀品)


부처님은 외부의 충격에 휘둘리지 않으며, 그 마음은 항상 평온하고 고요하다.

佛陀品(불타품)

 

佛陀品(불타품)

불타품 (佛陀品) 부처님은 외부의 충격에 휘둘리지 않으며, 그 마음은 항상 평온하고 고요하다.佛陀品(불타품)1佛陀品(불타품)2佛陀品(불타품)3佛陀品(불타품)4佛陀品(불타품)5佛陀品(불타품)6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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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안락품 (安樂品)


자신을 다스리는 자는, 세상의 모든 것을 다스리는 것보다 더 큰 승리를 이룬다.

安樂品(안락품)

 

安樂品(안락품)

안락품 (安樂品) 자신을 다스리는 자는, 세상의 모든 것을 다스리는 것보다 더 큰 승리를 이룬다.安樂品(안락품)1安樂品(안락품)2安樂品(안락품)3安樂品(안락품)4安樂品(안락품)5安樂品(안락품)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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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애호품 (愛好品)


사랑이나 애착이 집착으로 변하면 고통의 원인이 되며, 자기 통제를 통해 내면의 평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愛好品(애호품)

 

愛好品(애호품)

애호품 (愛好品) 사랑이나 애착이 집착으로 변하면 고통의 원인이 되며, 자기 통제를 통해 내면의 평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愛好品(애호품)1愛好品(애호품)2愛好品(애호품)3愛好品(애호품)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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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분노품 (忿怒品)


분노와 자만을 버리고, 자기 통제와 자비를 실천함으로써 진정한 자유와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忿怒品(분노품)

 

忿怒品(분노품)

분노품 (忿怒品) 분노와 자만을 버리고, 자기 통제와 자비를 실천함으로써 진정한 자유와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忿怒品(분노품)1忿怒品(분노품)2忿怒品(분노품)3忿怒品(분노품)4忿怒品(분노품)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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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진구품 (塵垢品)


지혜와 정진을 통해 마음의 때를 씻어내야 함이다. 선행과 수행을 통해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塵垢品(진구품)

 

塵垢品(진구품)

진구품 (塵垢品) 지혜와 정진을 통해 마음의 때를 씻어내야 함이다. 선행과 수행을 통해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塵垢品(진구품)1塵垢品(진구품)2塵垢品(진구품)3塵垢品(진구품)4塵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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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법품 (住法品)


도를 닦는 사람은 이익을 추구하여 다투지 않으며, 욕망이 없으면 미혹되지 않는다. 미움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고요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진정한 지혜를 지닐 수 있다.

住法品(주법품)

 

住法品(주법품)

주법품 (住法品) 도를 닦는 사람은 이익을 추구하여 다투지 않으며, 욕망이 없으면 미혹되지 않는다. 미움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고요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진정한 지혜를 지닐 수 있다.住法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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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행품 (道行品)


스승의 가르침을 통해 지혜를 얻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삿된 결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생사의 덧없음과 괴로움을 인식하고, 이를 여의려면 도를 행해야 함이다.

道行品(도행품)

 

道行品(도행품)

도행품 (道行品) 스승의 가르침을 통해 지혜를 얻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삿된 결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생사의 덧없음과 괴로움을 인식하고, 이를 여의려면 도를 행해야 함이다. 道行品(도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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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광연품 (廣衍品)


작은 쾌락을 버림으로써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지혜로운 사람은 더 큰 기쁨을 위해 작은 쾌락을 기꺼이 버린다. 자기 절제와 이타적 삶을 통해 내면의 번뇌를 극복하고,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廣衍品(광연품)

 

廣衍品(광연품)

광연품 (廣衍品) 작은 쾌락을 버림으로써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지혜로운 사람은 더 큰 기쁨을 위해 작은 쾌락을 기꺼이 버린다. 자기 절제와 이타적 삶을 통해 내면의 번뇌를 극복하고, 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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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옥품 (地獄品)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면 결국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선한 일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길하고 순조로운 삶을 살 수 있다.

地獄品(지옥품)

 

地獄品(지옥품)

지옥품 (地獄品)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면 결국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선한 일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길하고 순조로운 삶을 살 수 있다. 地獄品(지옥품)1地獄品(지옥품)2地獄品(지옥품)3地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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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상유품 (象喩品)


불교 경전에서는 코끼리를 자제력 있고 강인한 수행자의 상징으로 비난과 비판을 참고 견디는 것이 수행자의 모습이다.

象喩品(상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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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유품 (象喩品) 불교 경전에서는 코끼리를 자제력 있고 강인한 수행자의 상징으로 비난과 비판을 참고 견디는 것이 수행자의 모습이다. 象喩品(상유품)1象喩品(상유품)2象喩品(상유품)3象喩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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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애욕품 (愛欲品)


애욕은 인간을 얽매는 덩굴과 같으며, 이를 극복하지 않으면 근심과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愛欲品(애욕품)

 

愛欲品(애욕품)

애욕품 (愛欲品) 애욕은 인간을 얽매는 덩굴과 같으며, 이를 극복하지 않으면 근심과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愛欲品(애욕품)1愛欲品(애욕품)2愛欲品(애욕품)3愛欲品(애욕품)4愛欲品(애욕품)5愛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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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구품 (比丘品)


눈과 귀와 코와 혀를 절제하는 것이 좋다. 몸과 말과 마음을 절제하는 것이 좋다. 모든 면에서 절제된 비구는 모든 고통에서 벗어난다.

比丘品(비구품)

 

比丘品(비구품)

비구품 (比丘品) 눈과 귀와 코와 혀를 절제하는 것이 좋다. 몸과 말과 마음을 절제하는 것이 좋다. 모든 면에서 절제된 비구는 모든 고통에서 벗어난다. 比丘品(비구품)1比丘品(비구품)2比丘品(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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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라문품 (婆羅門品)


이 세상에서 천박한 집념과 불타는 욕망에 정복된 사람은 근심 걱정이 쉬지 않고 자란다. 방탕한 자의 욕망은 칡덩굴처럼 무성하게 자란다.

婆羅門品(바라문품)

 

婆羅門品(바라문품)

바라문품 (婆羅門品) 이 세상에서 천박한 집념과 불타는 욕망에 정복된 사람은 근심 걱정이 쉬지 않고 자란다. 방탕한 자의 욕망은 칡덩굴처럼 무성하게 자란다. 婆羅門品(바라문품)1婆羅門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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