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문품 (婆羅門品)
이 세상에서 천박한 집념과 불타는 욕망에 정복된 사람은 근심 걱정이 쉬지 않고 자란다. 방탕한 자의 욕망은 칡덩굴처럼 무성하게 자란다.
📜 바라문품 1
원문
截流而渡 (절류이도)
無欲如梵 (무욕여범)
知行已盡 (지행이진)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흐름을 자르고 건너며,
욕망 없이 범과 같고,
행위가 이미 끝났음을 알고,
이를 범지(브라만)라 한다.
해설
범지는 욕망을 없애고, 모든 집착에서 벗어난 존재이다.
흐름을 자르고 건넴은 번뇌를 끊고 진리를 따르는 길을 뜻한다.
그는 행위가 끝났음을 알고, 더 이상 세속적 갈망에 휘둘리지 않는다.
이와 같은 상태가 진정한 범지의 모습이다.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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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2
원문
以無二法 (이무이법)
清淨渡淵 (청정도연)
諸欲結解 (제욕결해)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두 가지 법을 따르지 않고,
청정하게 강을 건너며,
모든 욕망의 결박을 풀고,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두 가지 법을 따르지 않으며, 오직 단일한 진리를 따른다.
그는 청정한 마음으로 마음의 갈등을 넘어서며,
욕망의 결박을 풀어 내면의 자유를 얻는다.
이와 같은 자세가 바로 진정한 범지의 삶이다.
📜 바라문품 3
원문
適彼無彼 (적피무피)
彼彼已空 (피피이공)
捨離貪婬 (사리탐음)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여기에도 없고 저기에도 없으며,
모든 곳이 이미 비어 있음을 알며,
탐욕과 음욕을 버리고 떠나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두 가지 갈망(여기와 저기)에 집착하지 않는다.
그는 모든 것이 본래 비어 있음을 깨닫고,
탐욕과 음욕을 버리며 내면의 평화를 얻는다.
이러한 태도가 바로 진정한 범지의 삶이다.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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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4
원문
思惟無垢 (사유무구)
所行不漏 (소행불루)
上求不起 (상구불기)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생각은 청정하며,
행동은 결코 드러나지 않으며,
위로 향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으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생각이 청정하고, 모든 행위가 순수하며 드러나지 않는다.
그는 자만하지 않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수행을 이어간다.
그의 마음은 위로 향하지 않고, 언제나 평온하고 고요하다.
이러한 자세가 진정한 범지의 특성이다.
📜 바라문품 5
원문
日照於晝 (일조어주)
月照於夜 (월조어야)
甲兵照軍 (갑병조군)
禪照道人 (선조도인)
佛出天下 (불출천하)
照一切冥 (조일체명)
한글 번역
해는 낮을 비추고,
달은 밤을 비추며,
무기는 군을 비추고,
선은 도인을 비추며,
부처님은 세상을 비추어,
모든 어둠을 밝힌다.
해설
태양은 낮을 비추고, 달은 밤을 비추듯, 모든 존재는 각자의 역할을 한다.
선(禪)은 도인의 삶을 비추며, 부처님의 가르침은 세상의 어둠을 밝힌다.
부처님의 진리는 모든 존재와 현실을 명확하게 비춘다.
그의 가르침은 세상의 모든 어둠을 없애고, 진리를 드러낸다.
心意品(심의품)
心意品(심의품)1心意品(심의품)2心意品(심의품)3心意品(심의품)4心意品(심의품)5心意品(심의품)6心意品(심의품)7心意品(심의품)8心意品(심의품)9心意品(심의품)10心意品(심의품)11 심의품 1원문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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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6
원문
出惡爲梵志 (출악위범지)
入正爲沙門 (입정위사문)
棄我衆穢行 (기아중외행)
是則爲捨家 (시즉위사가)
한글 번역
악을 버리고 범지(브라만)로 나가며,
올바른 길에 들어가 사문이 되며,
자아와 세속의 오염된 행동을 버리고,
이것이 바로 가정을 떠나는 것이다.
해설
범지는 악습과 오염된 행동을 버리고 올바른 길을 따른다.
그는 자아를 버리고, 세속적인 삶을 떠난다.
가정을 떠나는 것은 물질적 집착을 버리는 행위이다.
이러한 실천을 통해 진정한 해탈을 향해 나아간다.
📜 바라문품 7
원문
不捶梵志 (불추범지)
不放梵志 (불방범지)
咄捶梵志 (덧추범지)
放者亦咄 (방자역덧)
한글 번역
범지를 때리지 않으며,
범지를 놓지 않으며,
때리며 범지를 꾸짖고,
놓는 자도 마찬가지로 꾸짖는다.
해설
범지는 그 어떤 폭력이나 부정적인 행동을 거부한다.
그는 자비와 평온을 통해 세속적 갈등을 해결한다.
폭력적인 행동이나 말을 하지 않으며,
진정한 수행자는 모두를 평화롭게 대한다.
花香品(화향품)
花香品(화향품)1花香品(화향품)2花香品(화향품)3花香品(화향품)4 花香品(화향품)5 花香品(화향품)6 花香品(화향품)7 花香品(화향품)8 花香品(화향품)9 花香品(화향품)10 花香品(화향품)11 花香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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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8
원문
若猗於愛 (약의어애)
心無所著 (심무소저)
已捨已正 (이사이정)
是滅衆苦 (시멸중고)
한글 번역
만약 사랑에 대한 의심이 있다면,
마음은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으며,
이미 버리고 올바른 길을 따르며,
이것이 중생의 모든 고통을 없애는 길이다.
해설
사랑에 대한 의심과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고요히 한다.
진정한 수행자는 모든 감정에 집착하지 않는다.
그는 이미 올바른 길을 따라가며,
이렇게 하여 모든 고통을 종식시킨다.
📜 바라문품 9
원문
身口與意 (신구여의)
淨無過失 (정무과실)
能攝三行 (능섭삼행)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몸과 입과 마음이
깨끗하고 과실이 없으며,
세 가지 행위를 잘 수행하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몸, 말, 마음을 모두 깨끗하게 한다.
그는 세 가지 행위를 올바르게 수행하며,
이러한 행동이 진정한 깨달음을 이끌어낸다.
세 가지 행위는 몸, 입, 마음의 정화로, 모든 수행의 기초이다.
愚闇品(우암품)
愚闇品(우암품)1愚闇品(우암품)2愚闇品(우암품)3愚闇品(우암품)4愚闇品(우암품)5愚闇品(우암품)6愚闇品(우암품)7愚闇品(우암품)8愚闇品(우암품)9愚闇品(우암품)10愚闇品(우암품)11愚闇品(우암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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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10
원문
若心曉了 (약심효료)
佛所說法 (불소설법)
觀心自歸 (관심자귀)
淨於爲水 (정어위수)
한글 번역
만약 마음이 깨달음을 얻으면,
부처님이 말씀하신 법을 이해하며,
마음을 관찰하여 스스로 돌아가며,
물처럼 청정해진다.
해설
마음이 깨달음을 얻으면,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해한다.
그는 마음을 관찰하고, 그 마음이 자연스럽게 정화된다.
깨끗한 마음은 마치 맑은 물처럼 순수해지며,
이것이 바로 진리의 체현이다.
📜 바라문품 11
원문
非蔟結髮 (비속결발)
名爲梵志 (명위범지)
誠行法行 (성행법행)
清白則賢 (청백칙현)
한글 번역
머리를 얽지 않으면,
범지라 불리며,
진리를 실천하는 삶을 살며,
청렴하고 깨끗하면 현인이라 할 수 있다.
해설
범지는 외적인 모습보다는 내적인 정화를 중시한다.
그는 진리를 따르며,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청렴하고 깨끗한 삶은 진정한 지혜를 가져오며,
그의 삶 자체가 현인의 본보기가 된다.
賢哲品(현철품)
賢哲品(현철품)1賢哲品(현철품)2賢哲品(현철품)3賢哲品(현철품)4賢哲品(현철품)5賢哲品(현철품)6賢哲品(현철품)7賢哲品(현철품)8賢哲品(현철품)9賢哲品(현철품)10賢哲品(현철품)11賢哲品(현철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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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12
원문
飾髮無慧 (식발무혜)
草衣何施 (초의하시)
內不離著 (내불리저)
外捨何益 (외사하익)
한글 번역
머리를 장식하는 것은 지혜가 없고,
풀옷을 입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으며,
내적으로 집착을 버리지 않으면,
외적인 것들을 버려도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해설
겉모습을 꾸미거나 외적인 변화는 진정한 깨달음을 가져오지 않는다.
내적인 집착을 버리지 않으면 외적인 변화를 의미가 없다.
진정한 수행은 내면의 정화에서 시작된다.
외적인 행동이 아닌, 내적인 마음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 바라문품 13
원문
被服弊惡 (피복폐악)
躬承法行 (궁승법행)
閑居思惟 (한거사유)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옷이 헤어지고 더럽더라도,
법을 실천하며,
조용히 거주하며 사유하는 삶,
이것을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겉모습에 구애받지 않으며,
외적인 조건이 부족해도 내면의 법을 실천한다.
그는 고요한 곳에서 사유하며 진리를 탐구한다.
이러한 삶을 통해 진정한 수행자(범지)로서의 가르침을 따르게 된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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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14
원문
我不說梵志 (아불설범지)
託父母生者 (탁부모생자)
彼多衆瑕穢 (피다중하외)
滅則爲梵志 (멸즉위범지)
한글 번역
나는 범지라 말하지 않는다.
부모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많은 결점과 오염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없앤다면 범지가 될 수 있다.
해설
범지는 부모에게서 태어난다고 해서 범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자신의 결점과 오염을 제거해야만 진정한 범지가 된다.
그의 삶은 단순히 태어남과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적인 수양과 정화의 과정에서 결정된다.
📜 바라문품 15
원문
絶諸可欲 (절제가욕)
不婬其志 (불음기지)
爲棄欲數 (위기욕수)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모든 욕망을 끊고,
음욕을 멀리하며,
욕망을 버리고 수를 줄이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모든 욕망을 끊어내고,
특히 음욕을 멀리하며,
욕망을 버리면 진정한 해탈에 이른다.
이러한 삶은 진정한 범지의 삶이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述千品(술천품)
述千品(술천품)1述千品(술천품)2述千品(술천품)3述千品(술천품)4述千品(술천품)5述千品(술천품)6述千品(술천품)7述千品(술천품)8述千品(술천품)9述千品(술천품)10述千品(술천품)11述千品(술천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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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16
원문
斷生死河 (단생사하)
能忍超度 (능인초도)
自覺出塹 (자각출참)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생사(생명과 죽음)의 강을 끊고,
인내로써 이겨내며,
스스로 깨닫고 진흙 구덩이에서 나가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생사에 얽매이지 않고, 인내로써 이를 초월한다.
그는 내면의 깨달음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며,
어두운 구덩이에서 스스로 나와 진리를 찾는다.
이러한 수행이 진정한 범지의 삶이다.
📜 바라문품 17
원문
見罵見擊 (견매견격)
默受不怒 (묵수불노)
有忍辱力 (유인욕력)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비난을 보고, 공격을 보아도,
묵묵히 받아들이며 분노하지 않고,
인내와 욕을 견딜 힘이 있다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비난이나 공격에 반응하지 않고,
묵묵히 받아들이며 마음을 다스린다.
그는 인내의 힘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며,
진정한 범지로서의 자세를 실천한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1惡行品(악행품)2惡行品(악행품)3惡行品(악행품)4惡行品(악행품)5惡行品(악행품)6惡行品(악행품)7惡行品(악행품)8惡行品(악행품)9惡行品(악행품)10惡行品(악행품)11惡行品(악행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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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18
원문
若見侵欺 (약견침기)
但念守戒 (단념수계)
端身自調 (단신자조)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만약 공격과 억압을 본다면,
그저 계율을 지키며,
몸을 정직하게 하고 스스로 조절하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공격을 받더라도, 계율을 지키며 이를 처리한다.
그는 언제나 정직하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조절한다.
내적인 수행을 통해 외적인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다.
이와 같은 삶이 진정한 범지의 삶이다.
📜 바라문품 19
원문
心棄惡法 (심기악법)
如蛇脫皮 (여사탈피)
不爲欲汚 (불위욕오)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마음은 악한 법을 버리고,
뱀이 피부를 벗듯,
욕망으로 더럽혀지지 않으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악한 법을 버리고, 깨끗한 마음을 유지한다.
그는 욕망에 의해 더럽혀지지 않으며,
마치 뱀이 피부를 벗듯, 불필요한 집착을 버린다.
이러한 청정한 마음이 범지의 특징이다.
刀杖品(도장품)
刀杖品(도장품)1刀杖品(도장품)2刀杖品(도장품)3刀杖品(도장품)4刀杖品(도장품)5刀杖品(도장품)6刀杖品(도장품)7刀杖品(도장품)8刀杖品(도장품)9刀杖品(도장품)10刀杖品(도장품)11刀杖品(도장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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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20
원문
覺生爲苦 (각생위고)
從是滅意 (종시멸의)
能下重擔 (능하중담)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생명은 고통임을 깨닫고,
그로 인해 의도를 멸하며,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수 있다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생명 자체가 고통임을 깨닫고,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의도를 버린다.
그는 마음의 짐을 내려놓으며, 내적인 평화를 찾는다.
이러한 태도가 바로 진정한 범지의 삶이다.
📜 바라문품 21
원문
解微妙慧 (해미묘혜)
辯道不道 (변도부도)
體行上義 (체행상의)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미묘한 지혜를 깨닫고,
도(道)를 변별하되, 진리와 비진리를 구분하며,
상위의 도덕을 실천하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미묘한 진리를 이해하고,
도와 비도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그는 높은 도덕적 실천을 통해 깨달음을 향해 나아간다.
이러한 수행이 진정한 범지의 길이다.
老耄品(노모품)
노모품 (老耄品) 늙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라. 그것은 모든 존재에게 일어나는 일이다.老耄品(노모품)1老耄品(노모품)2老耄品(노모품)3老耄品(노모품)4老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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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22
원문
棄捐居家 (기연거가)
無家之畏 (무가지외)
少求寡欲 (소구과욕)
是謂梵态 (시위범태)
한글 번역
가정을 버리고,
집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며,
적게 구하고 욕심이 적으면,
이를 범태라 한다.
해설
범태는 세속적인 집착을 버리고,
가정에 대한 두려움이나 집착이 없다.
그는 욕심을 적게 가지고, 필요한 것만을 구한다.
이것이 바로 범태의 특성이다.
📜 바라문품 23
원문
棄放活生 (기방활생)
無賊害心 (무적해심)
無所嬈惱 (무소뇌뇌)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살아 있는 생명을 해치지 않으며,
도둑과 같은 마음을 버리고,
어떠한 괴롭힘도 일으키지 않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모든 생명을 존중하며 해를 끼치지 않는다.
그는 도둑과 같은 마음을 버리고, 타인의 것을 빼앗지 않는다.
또한 그는 타인에게 괴로움을 주지 않고, 평화로운 삶을 산다.
이와 같은 마음가짐이 진정한 범지의 특징이다.
번뇌(煩惱)의 심리학: 괴로움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번뇌(煩惱)의 심리학: 괴로움은 어떻게 생성되는가“번뇌는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만들어진다.” 불교의 핵심 가르침 중 하나는 ‘고(苦)’의 이해입니다.그리고 고통의 실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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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24
원문
避爭不爭 (피쟁불쟁)
犯而不慍 (범이불온)
惡來善待 (악래선대)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다툼을 피하고, 다투지 않으며,
잘못을 범하더라도 화내지 않고,
악이 오면 선으로 대하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다툼을 피하고, 분쟁에 휘말리지 않는다.
그는 잘못을 범하더라도 화를 내지 않고,
악한 상황에서도 선한 마음으로 대처한다.
이러한 행동은 범지로서의 평화로운 삶을 실천하는 것이다.
📜 바라문품 25
원문
去婬怒癡 (거음노치)
橋慢諸惡 (교만제악)
如蛇脫皮 (여사탈피)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음욕과 분노, 어리석음을 버리고,
교만과 모든 악을 제거하며,
뱀이 피부를 벗듯,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음욕과 분노, 어리석음을 버리고,
교만과 악한 성향을 모두 없앤다.
그는 뱀이 피부를 벗듯,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히 떨쳐낸다.
이렇게 하여 그는 깨끗하고 청정한 마음을 유지한다.
감정, 욕망, 의식의 3층 구조에 대한 불교적 해석
감정, 욕망, 의식의 3층 구조에 대한 불교적 해석“표면에 드러난 감정 너머, 그 뿌리를 바라보라.” 일상 속에서 우리는 ‘기분이 나쁘다’, ‘화를 참기 어렵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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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26
원문
斷絶世事 (단절세사)
無口麤言 (무구조언)
八道審諦 (팔도심제)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세속의 일을 끊고,
거칠고 악한 말을 하지 않으며,
여덟 가지 도리를 신중히 실천하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세속적인 집착을 끊고,
언어를 정결하게 하며,
여덟 가지 바른 길(팔정도)을 신중하게 실천한다.
이로써 그는 진정한 범지로서의 삶을 살아간다.
📜 바라문품 27
원문
所世惡法 (소세악법)
修短巨細 (수단거세)
無取無捨 (무취무사)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세상에서 악한 법을 버리고,
작고 큰 일을 모두 고치며,
얻거나 버리지 않으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세속의 악법을 버리고,
모든 일을 조화롭게 다스린다.
그는 이득이나 손해를 구분하지 않고,
늘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간다.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마음은 존재하는가?불교 인식론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실재성 “마음은 존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불교 인식론에서 이 물음은 단지 철학적 궁금증이 아니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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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28
원문
今世行淨 (금세행정)
後世無穢 (후세무예)
無習無捨 (무습무사)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이 세상에서 청정하게 살고,
후세에서도 더럽지 않으며,
배우거나 버리지 않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이 세상에서 청정하게 살아가며,
후세에서도 깨끗한 마음을 유지한다.
그는 언제나 일관되게 바른 길을 걸으며,
배우고 버림이 없이 온전한 삶을 추구한다.
📜 바라문품 29
원문
棄身無猗 (기신무의)
不誦異行 (불송이행)
行甘露滅 (행감로멸)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몸을 버리고 욕심을 없애며,
다른 방법을 반복하지 않고,
감로와 같은 행위를 통해 소멸하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욕심을 버리고, 불필요한 몸의 집착을 없앤다.
그는 다른 방법에 의지하지 않고,
감로와 같은 깨달음의 길을 실천하여,
모든 번뇌와 욕망을 소멸시킨다.
유식학(唯識學)이 말하는 세계 인식의 메커니즘
유식학(唯識學)이 말하는 세계 인식의 메커니즘“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지어낸 것이다.” 유식학은 '오직 식(識)만이 있다'는 관점을 통해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의 본질을 밝히려는 불교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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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30
원문
於罪與福 (어죄여복)
兩行永除 (양행영제)
無憂無塵 (무우무진)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죄와 복에 대한 두 가지 길을 모두 끊고,
영원히 그 두 가지를 제거하며,
걱정과 먼지가 없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죄와 복의 구속에서 벗어나,
두 가지의 영향을 영원히 끊어버린다.
그는 마음의 걱정이나 번뇌도 없으며,
청정한 상태로 진리를 실천한다.
📜 바라문품 31
원문
心喜無垢 (심희무구)
如月盛滿 (여월성만)
謗毀已除 (방훼이제)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마음이 기쁘고, 더러움이 없으며,
달이 가득 찬 것처럼 온전하며,
비방과 훼손이 이미 제거되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마음이 깨끗하고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비방이나 훼손에 흔들리지 않으며,
그의 마음은 온전하고 고요하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범지의 상태이다.
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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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32
원문
見癡往來 (견치왕래)
墮塹受苦 (타천수고)
欲單渡岸 (욕단도안)
不好他語 (불호타어)
唯滅不起 (유멸불기)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어리석은 자가 왔다 가는 것을 보고,
구렁에 빠져 고통을 받으며,
한 사람만 건너고자 하지만,
다른 말을 듣지 않으며,
오직 일어나지 않음을 멸하고,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어리석은 사람들의 고통을 보고,
그들이 고통을 겪는 상황을 이해하며,
자신은 욕망에 빠지지 않고,
타인의 말에 흔들리지 않으며 고요히 살고 있다.
📜 바라문품 33
원문
已斷恩愛 (이단은애)
離家無欲 (리가무욕)
愛有已盡 (애유이진)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이미 사랑과 애착을 끊었고,
집을 떠나 욕망이 없으며,
사랑은 이미 다한 자,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세속의 애착과 사랑을 끊고,
욕망을 버리고 집을 떠난다.
그는 더 이상 애정에 집착하지 않으며,
자유롭고 청정한 마음을 유지한다.
"사성제와 팔정도의 통합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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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34
원문
若能棄欲 (약능기욕)
去家捨愛 (거가사애)
以斷欲漏 (이단욕루)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만약 욕망을 버리고,
집을 떠나 사랑을 끊고,
욕망의 누출을 끊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욕망을 버리고,
세속의 애착을 떠나며,
욕망에서 비롯된 번뇌를 끊어낸다.
이렇게 그는 완전한 청정의 상태에 도달한다.
📜 바라문품 35
원문
離人聚處 (리인취처)
不墮天聚 (불타천취)
諸聚不歸 (제취불귀)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사람들이 모인 곳을 떠나,
천상의 모임에도 빠지지 않으며,
모든 집착에서 벗어난 자,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사람들의 군중을 떠나,
천상의 집단에도 속하지 않는다.
그는 어떤 집착에도 휘둘리지 않으며,
자유롭고 깨끗한 마음을 유지한다.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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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36
원문
棄樂無樂 (기락무락)
滅無熅燸 (멸무온염)
健違諸世 (건위제세)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쾌락을 버리고 즐거움이 없으며,
불타는 욕망도 사라지고,
세상의 모든 것을 피하며,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세속의 쾌락을 버리고,
욕망과 갈망에서 자유롭다.
그는 세속의 번뇌에서 벗어나,
평온한 마음으로 진리를 추구한다.
📜 바라문품 37
원문
所生已訖 (소생이기)
死無所趣 (사무소취)
覺安無依 (각안무의)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태어남이 끝나고,
죽음에도 목적이 없으며,
깨달음은 고요하고 의지할 것이 없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태어남과 죽음에 집착하지 않으며,
죽음 또한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는 고요한 깨달음을 얻어,
어떠한 의지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윤회(輪廻)와 재생 개념의 불교적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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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38
원문
已度五道 (이도오도)
莫知所墮 (막지소타)
習盡無餘 (습진무여)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이미 오도(五道)를 건너고,
어디로 떨어질지 알지 않으며,
수련이 다 되어 더 이상 남김이 없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오도(고통과 윤회의 길)를 모두 벗어났으며,
어디로 떨어질지 걱정하지 않는다.
그는 모든 수행을 마친 상태로,
더 이상의 집착이나 남은 것이 없다.
📜 바라문품 39
원문
于前于後 (어전어후)
乃中無有 (내중무유)
無操無捨 (무조무사)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앞과 뒤에 집착하지 않고,
중간에도 아무것도 없으며,
잡음도 없고 버림도 없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으며,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그는 잡념과 집착이 없고,
자유롭고 평온한 상태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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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문품 40
원문
最雄最勇 (최웅최용)
能自解度 (능자해도)
覺意不動 (각의불동)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가장 강하고 가장 용감하여,
스스로 해탈할 수 있으며,
깨달은 마음은 움직이지 않으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강한 의지와 용기를 지니며,
자신의 내면에서 완전히 해탈한다.
그의 깨달음은 흔들리지 않으며,
항상 고요하고 불변의 상태를 유지한다.
📜 바라문품 41
원문
自知宿命 (자지숙명)
本所更來 (본소경래)
得要生盡 (득요생진)
叡通道玄 (예통도현)
明如能默 (명여능묵)
是謂梵志 (시위범지)
한글 번역
자신의 전생을 알고,
본래의 길을 알며,
출생의 목적을 다하면,
도(道)를 통달하고,
묵묵히 밝게 행동하면,
이를 범지라 한다.
해설
범지는 자신의 과거와 전생을 명확히 알며,
자신이 걸어야 할 길을 이해한다.
그는 삶의 목적을 완수하고,
도(道)를 통달하여 고요하고 밝은 마음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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