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이론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5. 1.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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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실재성

 

“마음은 존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불교 인식론에서 이 물음은 단지 철학적 궁금증이 아니라 삶과 고통, 그리고 해탈의 핵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음’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수행의 방향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

 

1. 마음은 물질이 아니다 — 그러나 존재도 아니다?

불교는 마음을 독립적 실체로서의 존재로 보지 않습니다.

 

마음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손으로 만질 수 없지만, 분명히 '작용하고 경험되는 무엇'입니다.


그러나 그 마음조차 고정된 자아나 실체가 아니라,

 

조건과 인연에 따라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연기(緣起)의 산물일 뿐입니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낸 것이다.

 

이 말은 마음이 창조주라는 뜻이 아니라,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와 고통, 기쁨, 분별, 심지어 자아까지도 마음의 작용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마음은 과연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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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식학의 관점: 식(識)이라는 작용

유식학은 '마음'이라는 것을 식(識), 즉 알아차림의 흐름으로 이해합니다.

 

이 식은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매 순간 인연 따라 생기고 멸하는 과정이며, 여덟 가지로 분류됩니다.

 

특히 아뢰야식은 모든 업과 기억, 습관의 씨앗을 저장하는 근본식으로,

 

우리가 ‘마음’이라 부르는 심층 의식의 바탕이 됩니다.

 

그러나 유식학에서도 이 식조차 자성(自性)을 갖는 실체로는 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또한 조건 따라 일어나고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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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관(中觀)의 관점: 공(空)한 마음

중관학파는 모든 현상이 실체가 없다는 공(空)의 관점을 강조합니다.


마음 역시 실체로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가 그것을 ‘마음’이라 부를 뿐,

 

실제로는 고정된 마음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음은 ‘있는 듯 보이지만 실체는 없고, 없는 듯 보이지만 작용은 존재하는’
**가유즉공(假有卽空)**의 대표적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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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음을 보는 것이 수행이다

불교 수행은 결국 이 마음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如實知見)입니다.


우리가 괴로워하는 것은 외부 세계나 사람 때문이 아니라, 그에 대한 마음의 반응 때문입니다.


이 반응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다시 고통의 씨앗이 되죠.

 

따라서 수행자는 마음을 고정된 실체로 보지 않고,


그 마음이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사라지는지를 관찰합니다.


그때 비로소 마음의 ‘무상성(無常性)’과 ‘공성(空性)’을 체득하게 되고


거기서 해탈의 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마음은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은 결국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으로 이어집니다.


불교는 이 질문에 대해 이렇게 대답합니다.

“그 마음을 찾아보되, 찾으려 하지 말고,
다만 지금 이 자리에서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관하라.”

 

 

이것이 불교 인식론이 가르쳐주는 진정한 실천적 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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