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행품 (惡行品)
악행을 하는 자는 고통을 쌓고, 고통은 그를 따라가며, 마치 바람이 먼지를 쫓아가듯 그를 따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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惡行品(악행품)13 |
🌿 악행품 1
📜 원문
見善不從 (견선불종)
反隨惡心 (반수악심)
求福不正 (구복부정)
反樂邪婬 (반락사음)
凡人爲惡 (범인위악)
不能自覺 (불능자각)
愚癡快意 (우치쾌의)
令後鬱毒 (영후울독)
📝 한글 번역
선을 보고도 따르지 않고,
오히려 악한 마음을 따르며,
복을 구하되 올바르지 않게 구하고,
잘못된 즐거움에 빠져 악행을 즐깁니다.
일반 사람들은 악을 행하고도,
자신이 악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어리석고 기쁜 마음으로 행하다가,
결국에는 후에 독이 될 것입니다.
💡 해설
사람들은 선한 길을 알면서도 악을 따르며, 잘못된 즐거움에 빠지곤 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악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어리석은 기쁨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결국 악행은 후에 큰 해를 끼치게 됩니다.
선한 길을 따르고 올바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후회 없는 삶을 만듭니다.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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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2
📜 원문
令雖爲惡行 (령수위악행)
亦不數數作 (역불수수작)
於彼意不樂 (어비의불락)
知惡之爲苦 (지악지위고)
📝 한글 번역
악행을 하더라도,
그것을 자주 행하지 않으며,
그로 인해 마음은 즐겁지 않으며,
악행이 결국 고통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해설
악행을 자주 반복하지 않더라도, 악행은 결국 고통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악행의 즐거움은 일시적이지만, 그 결과는 영구적인 고통을 초래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선한 길을 따르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악행을 피하고 올바른 길을 따르며, 마음의 평안을 얻는 것이 삶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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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3
📜 원문
人能作基福 (인능작기복)
亦當數數造 (역당수수조)
於彼意須樂 (어비의수락)
善受基福報 (선수기복보)
📝 한글 번역
사람은 기본적인 복을 짓는 것을 할 수 있으며,
그것을 자주 행해야 하며,
그로 인해 즐거운 마음을 갖고,
선한 행동으로 복을 받는 결과를 얻습니다.
💡 해설
복은 선한 행동을 자주 실천할 때 쌓입니다.
자주 선한 일을 행하는 것이 복을 받을 수 있는 길임을 알려줍니다.
올바른 마음으로 선한 일을 하면, 즐거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선행이 결국에는 큰 복으로 돌아오며, 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게 됩니다.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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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4
📜 원문
妖聲見福 (요성견복)
基惡未熟 (기악미숙)
至其惡熟 (지기악숙)
自受罪虐 (자수죄학)
📝 한글 번역
악한 소리가 복을 보인 듯 보이지만,
악의 근본은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 악이 결국 성숙하여,
스스로 죄와 고통을 받게 됩니다.
💡 해설
악은 단기적으로 복을 보일 수 있지만, 그 결과는 결국 고통으로 이어집니다.
악의 씨앗이 완전히 자라면, 그 결과는 반드시 고통과 처벌로 돌아옵니다.
악행을 피하고 선한 길을 따르면, 진정한 복과 행복이 따릅니다.
단기적인 이익이나 즐거움에 속지 말고, 올바른 길을 따르는 것이 영원한 행복으로 이어집니다.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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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5
📜 원문
貞祥見禍 (정상견화)
基善未熟 (기선미숙)
至基善熟 (지기선숙)
必受基福 (필수기복)
📝 한글 번역
정직한 행동은 재앙을 예방하며,
선한 행동의 근본은 아직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선한 행동이 성숙하면,
반드시 복을 받을 것입니다.
💡 해설
정직한 행동은 재앙을 피하는 길입니다.
선한 행동은 조금씩 쌓여 가며, 결국 복을 받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선한 행위가 완전히 성숙하면, 그 결과는 반드시 복으로 돌아옵니다.
선행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복을 받는 비결입니다.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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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6
📜 원문
莫輕小惡 (막경소악)
以爲無殃 (이위무앙)
水適雖微 (수적수미)
漸盈大器 (점영대기)
凡罪充滿 (범죄충만)
從小積成 (종소적성)
📝 한글 번역
작은 악을 가볍게 여기지 말고,
그것이 재앙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물은 비록 작은 물방울이라도,
점차 큰 그릇을 채울 수 있습니다.
모든 죄도 마찬가지로,
작은 죄들이 쌓여 큰 죄로 발전합니다.
💡 해설
작은 악행이라도 가볍게 여겨선 안 됩니다.
작은 악행은 점점 쌓여 큰 재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죄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며, 그것들이 쌓이면 큰 죄가 됩니다.
작은 선행도 마찬가지로, 꾸준히 실천하면 큰 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賢哲品(현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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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7
📜 원문
莫輕小善 (막경소선)
以爲無福 (이위무복)
水適雖微 (수적수미)
漸盈大器 (점영대기)
凡福充滿 (범복충만)
從纖纖積 (종섬섬적)
📝 한글 번역
작은 선행을 가볍게 여기지 말고,
그것이 복을 가져오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물은 비록 작은 물방울이라도,
점차 큰 그릇을 채울 수 있습니다.
모든 복도 마찬가지로,
작은 선행이 쌓여 큰 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 해설
작은 선행도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작은 선행은 꾸준히 쌓이면 큰 복을 가져옵니다.
복을 받기 위해서는 작은 선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선행을 통해 큰 복을 쌓아가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입니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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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8
📜 원문
伴少而貨多 (반소이화다)
商入怵惕懼 (상입촉척구)
嗜欲賊害命 (시욕적해명)
故慧不貪慾 (고혜불탐욕)
📝 한글 번역
적은 동료로 많은 재물을 얻는 것은,
상인이 두려움과 경계를 느끼며 들어갑니다.
욕망을 추구하는 것은 목숨을 해치는 도둑이 됩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욕망을 탐하지 않습니다.
💡 해설
욕망은 사람의 생명을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욕망을 추구하지 않으며,
적은 동료와도 신중하게 행동합니다.
욕망을 제어하는 것이 지혜로운 삶을 사는 길입니다.
述千品(술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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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9
📜 원문
有身無瘡疣 (유신무창유)
不爲毒所害 (불위독소해)
毒奈無瘡何 (독나무창하)
無惡無所作 (무악무소작)
📝 한글 번역
몸에 상처나 종기가 없어,
독이 해를 끼칠 수 없습니다.
독이 어디에 상처가 없으면 어떻게 해칠 수 있겠습니까?
악을 행하지 않고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해를 받지 않습니다.
💡 해설
악을 하지 않는 것은 자신을 해로움에서 지키는 길입니다.
몸에 상처가 없다면 독이 해를 끼칠 수 없는 것처럼,
악행을 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해를 끼칠 수 없습니다.
선한 행동을 피하고 악을 행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해로움에서 벗어납니다.
번뇌(煩惱)의 심리학: 괴로움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번뇌(煩惱)의 심리학: 괴로움은 어떻게 생성되는가“번뇌는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만들어진다.” 불교의 핵심 가르침 중 하나는 ‘고(苦)’의 이해입니다.그리고 고통의 실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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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10
📜 원문
加惡誣罔人 (가악무망인)
清白猶不污 (청백유불오)
愚殃反自及 (우앙반자급)
如塵逆風坌 (여진역풍분)
📝 한글 번역
남을 더럽히고 속이는 악행은,
청렴한 사람도 여전히 더럽혀지지 않습니다.
어리석은 재앙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먼지가 역풍에 날리는 것처럼 결국 자기에게 돌아옵니다.
💡 해설
남을 속이거나 해를 끼치는 악행은 결국 자기에게 해가 돌아옵니다.
청렴하고 바른 사람은 어떤 악도 그를 더럽히지 않으며,
자신에게 돌아오는 악을 피할 수 없습니다.
악행은 결국 자기 자신에게 재앙이 되어 돌아옵니다,
따라서 악행을 피하고 선을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 욕망, 의식의 3층 구조에 대한 불교적 해석
감정, 욕망, 의식의 3층 구조에 대한 불교적 해석“표면에 드러난 감정 너머, 그 뿌리를 바라보라.” 일상 속에서 우리는 ‘기분이 나쁘다’, ‘화를 참기 어렵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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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11
📜 원문
有識墮胞胎 (유식타포태)
惡者入地獄 (악자입지옥)
行善上昇天 (행선상승천)
無爲得泥洹 (무위득니완)
📝 한글 번역
지혜가 있는 자는 태중에 떨어지지 않으며,
악한 자는 지옥에 떨어집니다.
선한 일을 행하는 자는 하늘로 올라가고,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열반을 얻습니다.
💡 해설
지혜로운 사람은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합니다,
그 결과 하늘로 올라가거나 열반에 이르게 됩니다.
악한 사람은 지옥에 떨어지고,
아무 것도 하지 않더라도 선한 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마음은 존재하는가?불교 인식론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실재성 “마음은 존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불교 인식론에서 이 물음은 단지 철학적 궁금증이 아니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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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12
📜 원문
非空非海中 (비공비해중)
非隱山石間 (비은산석간)
莫能於此處 (막능어차처)
避免宿惡殃 (피면숙악앙)
📝 한글 번역
공간도 바다도 아니라,
산이나 바위 속에 숨겨도,
그곳에서는 악한 재앙을 피할 수 없습니다.
어디에 있더라도 악행의 재앙은 피할 수 없습니다.
💡 해설
어디에 있든지, 악한 행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그곳에 숨을 필요가 없습니다.
악행의 재앙은 피할 수 없으므로,
악을 행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장소에 있든지 선한 길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식학(唯識學)이 말하는 세계 인식의 메커니즘
유식학(唯識學)이 말하는 세계 인식의 메커니즘“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지어낸 것이다.” 유식학은 '오직 식(識)만이 있다'는 관점을 통해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의 본질을 밝히려는 불교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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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행품 13
📜 원문
非空非海中 (비공비해중)
非入山石間 (비입산석간)
無有他方所 (무유타방소)
脫之不受死 (탈지불수사)
📝 한글 번역
공간이나 바다 중이 아니며,
산 속이나 바위 속이 아니다,
다른 어떤 곳에서도
악을 피할 수 없다면, 죽음을 면할 수 없습니다.
💡 해설
어디에 있더라도 악을 피하지 않으면 결국 죽음을 피할 수 없습니다.
악을 피하기 위해서는 선한 길을 따르고 악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장소에 있어도 선을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안전을 보장합니다.
악행을 하지 않으면 어떤 어려움도 피할 수 있습니다,
선행을 통해 죽음과 재앙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
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불교에서 마음과 인식의 작용을 설명할 때, '식(識)'이라는 개념은 중심에 위치합니다. 단순히 ‘앎’ 혹은 ‘의식’이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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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 마음의 거울, 부처님의 말씀법구경(法句經) 목차 정리불교 경전 중에서도 가장 널리 읽히고 사랑받는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짧지만 깊은 울림이 있는 부처님의 말씀을 통해, 복잡한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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