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천품 (述千品)
천 가지의 말을 한다 해도 그 중 하나도 참된 것이 없다면, 그보다 침묵이 더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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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
📜 원문
雖誦千言 (수송천언)
句義不正 (구의부정)
不如一要 (불여일요)
聞可滅意 (문가멸의)
📝 한글 번역
비록 천 개의 말을 외우더라도,
그 뜻과 내용이 옳지 않으면,
하나의 중요한 말이 낫고,
그 말은 마음을 멸할 수 있습니다.
💡 해설
많은 말을 외우는 것보다는 그 말이 진리를 담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깨달음은 의미가 깊고 바른 말에서 나옵니다.
하나의 진리 있는 말이 마음을 정화하고 깨달음으로 이끕니다.
의미와 진리의 정확성이 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교훈을 줍니다.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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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2
📜 원문
雖誦千章 (수송천장)
不義何益 (부의하익)
不如一義 (불여일의)
聞行可度 (문행가도)
📝 한글 번역
비록 천 장을 외운다고 해도,
옳지 않으면 무엇이 이익이겠습니까?
하나의 올바른 뜻이 낫고,
그 뜻을 듣고 실천하면 길을 갈 수 있습니다.
💡 해설
옳은 뜻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많은 것을 외우는 것보다는 한 가지 올바른 법을 실천하는 것이 더 가치 있습니다.
실천을 통해 진리를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으로 옳은 뜻을 실현하면 결국 바른 길을 갈 수 있다는 가르침입니다.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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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3
📜 원문
雖多誦經 (수다송경)
不解何益 (불해하익)
解一法句 (해일법구)
行可得道 (행가득도)
📝 한글 번역
비록 많은 경을 외운다고 해도,
그 뜻을 이해하지 않으면 무엇이 이익이겠습니까?
하나의 법문을 이해하면,
그것을 실천하여 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해설
단순히 많은 경을 외우는 것보다,
그 뜻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깊은 법문을 깨달으면, 그것이 도를 향한 길로 이끕니다.
이해와 실천을 통해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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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4
📜 원문
千千爲敵 (천천위적)
一夫勝之 (일부승지)
未若自勝 (미약자승)
爲戰中上 (위전중상)
📝 한글 번역
수천 명의 적이 있을지라도,
한 사람이 그것을 이길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하며,
그것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길입니다.
💡 해설
외적인 적을 이기기 전에,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자신의 욕망과 감정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큰 승리입니다.
내면의 싸움에서 이겨야만, 진정한 승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이긴 사람만이 진정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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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5
📜 원문
自勝最賢 (자승최현)
故曰人王 (고왈인왕)
護意調身 (호의조신)
自損至終 (자손지종)
📝 한글 번역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가장 현명한 일이며,
그래서 사람의 왕이라 불립니다.
마음을 보호하고 몸을 조절하면,
자신을 손상시키지 않고 끝까지 갈 수 있습니다.
💡 해설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가장 큰 지혜임을 강조합니다.
자기 조절과 자기 관리를 통해 자신의 길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음과 몸을 보호하며 조절함으로써,
끝까지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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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6
📜 원문
雖曰尊天 (수왈존천)
神魔梵釋 (신마범석)
皆莫能勝 (개막능승)
自勝之人 (자승지인)
📝 한글 번역
비록 하늘을 존경한다고 해도,
신과 마와 범천도,
모두 이길 수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이길 수 있습니다.
💡 해설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이 가장 큰 승리임을 강조합니다.
외적인 신이나 마도 이길 수 없는 것이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입니다.
자기 내면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가 됩니다.
이 구절은 내적인 승리가 외적인 조건보다 더 중요하다는 교훈을 줍니다.
賢哲品(현철품)
賢哲品(현철품)1賢哲品(현철품)2賢哲品(현철품)3賢哲品(현철품)4賢哲品(현철품)5賢哲品(현철품)6賢哲品(현철품)7賢哲品(현철품)8賢哲品(현철품)9賢哲品(현철품)10賢哲品(현철품)11賢哲品(현철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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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7
📜 원문
月千反祠 (월천반사)
終身不輟 (종신불졸)
不如須臾 (불여수유)
一心念法 (일심염법)
一念道福 (일념도복)
勝彼終身 (승피종신)
📝 한글 번역
비록 천 번을 반사한다고 해도,
끝까지 멈추지 않는다고 해도,
하나의 순간,
한 마음으로 법을 염원하는 것이
한 번의 도를 염원하는 것이,
그것이 평생의 반사보다 낫습니다.
💡 해설
많은 시간을 들여 의식이나 의례를 반복하는 것보다,
한 순간에 집중하여 법을 염원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진지한 마음으로 법을 염원하면 그것이 평생의 의식보다 큰 축복을 가져옵니다.
행위의 지속성보다 진정성과 집중이 더 큰 가치를 지닌다는 가르침을 줍니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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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8
📜 원문
雖終百歲 (수종백세)
奉事火祠 (봉사화사)
不如須臾 (불여수유)
供養三尊 (공양삼존)
一供養福 (일공양복)
勝彼百年 (승피백년)
📝 한글 번역
비록 백 년을 다 마치고,
불사의 제사를 올린다고 해도,
하나의 순간,
삼존을 공양하는 것이,
한 번의 공양이,
백 년을 섬기는 것보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 해설
백 년을 바친 의식도 한 순간의 진정한 공양에 미치지 못합니다.
삼존을 진심으로 공양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공양이 백 년의 의식보다 더 큰 축복을 가져옵니다.
의식의 진정성과 순간의 집중이 더 큰 의미를 가짐을 깨닫게 해줍니다.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 마음의 거울, 부처님의 말씀법구경(法句經) 목차 정리불교 경전 중에서도 가장 널리 읽히고 사랑받는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짧지만 깊은 울림이 있는 부처님의 말씀을 통해, 복잡한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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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9
📜 원문
祭神以求幅 (제신이구폭)
從後觀其報 (종후관기보)
四分未望一 (사분미망일)
不如禮賢者 (불여례현자)
📝 한글 번역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이익을 구하는 것,
그 후에 그 보답을 봅니다.
그러나 그 보답이 네 가지 중 하나도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진 사람을 공경하는 것이 낫습니다.
💡 해설
신에게 의지하는 것보다 어진 사람을 공경하는 것이 더 나은 길입니다.
신에게 제사 지내는 것의 보답이 미미할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어진 사람을 존경하고 배우는 것이 진정한 축복을 가져옵니다.
외적인 의식보다는 내적인 존경과 덕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줍니다.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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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0
📜 원문
能善行禮節 (능선행례절)
常敬長老者 (상경장로자)
四福自然增 (사복자연증)
色力壽而安 (색력수이안)
📝 한글 번역
예절을 잘 지키고,
항상 어른을 존경하는 사람은,
네 가지 복이 자연스럽게 더해지고,
그의 외모와 힘, 수명이 평안해질 것입니다.
💡 해설
예절과 존경이 복과 평안을 가져옵니다.
어른을 존경하고 예의를 지키는 것이 큰 복을 가져옵니다.
그 사람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장수와 평안을 얻을 것입니다.
이 구절은 사회적 덕목인 예절과 존경을 강조합니다.
"윤회(輪廻)와 재생 개념의 불교적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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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1
📜 원문
若人壽百歲 (약인수백세)
遠正不持戒 (원정불지계)
不如生一日 (불여생일일)
守戒正意禪 (수계정의선)
📝 한글 번역
만약 사람이 백 세를 살고,
바른 길을 멀리하고 계를 지키지 않는다면,
하루를 사는 것만 못합니다.
계를 지키고 바른 뜻과 선정을 지키는 것이 더 낫습니다.
💡 해설
백 세를 사는 것보다 하루라도 계를 지키고 정진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바른 길을 따르고 계를 지키는 것이 참된 가치임을 강조합니다.
계와 정신적인 실천이 진정한 삶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시간이 흐르는 것만으로는 참된 행복이나 성취를 이룰 수 없다는 교훈을 줍니다.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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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2
📜 원문
若人壽百歲 (약인수백세)
邪僞無有智 (사위무유지)
不如生一日 (불여생일일)
一心學正智 (일심학정지)
📝 한글 번역
만약 사람이 백 세를 살고,
악하고 거짓되며 지혜가 없다면,
하루를 사는 것만 못합니다.
한 마음으로 바른 지혜를 배우는 것이 더 낫습니다.
💡 해설
악과 거짓을 멀리하고 바른 지혜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 세를 살며 지혜 없이 살아가는 것은 하루라도 바른 지혜를 배우는 것에 못 미칩니다.
정직하고 지혜로운 삶이 진정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배우고 실천하는 지혜가 삶을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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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3
📜 원문
若人壽百歲 (약인수백세)
懈怠不精進 (해태불정진)
不如生一日 (불여생일일)
勉力行精進 (면력행정진)
📝 한글 번역
만약 사람이 백 세를 살고,
게으르고 정진하지 않는다면,
하루를 사는 것만 못합니다.
힘써 정진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해설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정진하는 것이 백 세를 살아가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정진은 매일의 실천을 통해 얻어지며, 그 결과가 진정한 삶의 성취입니다.
하루라도 노력하고 정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게으름을 버리고 노력하는 것이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고통의 본질을 이해하다”
“고통의 본질을 이해하다”: 고(苦)의 구조와 성립 원인에 대한 불교 철학적 분석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1. 고(苦)의 개념: 고통을 이해하는 첫걸음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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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4
📜 원문
若人壽百歲 (약인수백세)
不知成敗事 (부지성패사)
不如生一日 (불여생일일)
見徵知所忌 (견징지소기)
📝 한글 번역
만약 사람이 백 세를 살고,
성공과 실패를 알지 못한다면,
하루를 사는 것만 못합니다.
징후를 보고 무엇을 피해야 할지 아는 것이 더 낫습니다.
💡 해설
성공과 실패에 대한 분별력이 없다면, 백 세를 사는 것보다 하루라도 분별력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경험을 통해 배운 지혜는 어떤 시련에도 대비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징후를 보고 경계하고 조심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배우고 인지하는 능력이 성공적인 삶을 만듭니다.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무상의 철학과 존재에 대한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1. 무상(無常)이란 무엇인가: 불교 존재론의 출발점불교의 핵심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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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5
📜 원문
若人壽百歲 (약인수백세)
不見甘露道 (불견감로도)
不如生一日 (불여생일일)
服行甘露味 (복행감로미)
📝 한글 번역
만약 사람이 백 세를 살고,
감로의 길을 보지 못한다면,
하루를 사는 것만 못합니다.
감로의 맛을 먹고 실천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해설
감로의 길은 진리의 길로, 진정한 깨달음을 추구하는 여정을 의미합니다.
백 세를 살아도 진리의 길을 따르지 않으면 그 삶은 의미가 부족합니다.
하루라도 진리의 길을 실천하는 것이 백 세를 살아도 가치 있는 삶을 만듭니다.
감로의 맛은 불법을 실천하고 깨달음을 얻는 기쁨을 상징합니다.
"십이연기(十二緣起)의 원리와 순환의 철학"
"십이연기(十二緣起)의 원리와 순환의 철학" - 고통의 순환과 그 해탈의 길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1. 십이연기의 개념: 고통의 순환적 원리십이연기는 불교에서 모든 존재와 고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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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천품 16
📜 원문
若人壽百歲 (약인수백세)
不見甘露道 (불견감로도)
不如生一日 (불여생일일)
學推佛法要 (학추불법요)
📝 한글 번역
만약 사람이 백 세를 살고,
감로의 길을 보지 못한다면,
하루를 사는 것만 못합니다.
불법의 핵심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 해설
불법의 핵심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삶을 의미 있게 만듭니다.
백 세를 살아도 불법의 진리를 모르고 살면 그 삶은 진정한 깨달음이 부족합니다.
하루라도 불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백 세를 살아도 유익한 삶을 보장합니다.
불법의 핵심을 실천함으로써 진리의 길을 따르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법구경 서문 [法句經] - 12. 애신품(愛身品)
법구경 서문 [法句經] 📘 12. 애신품(愛身品)原文:若人愛其身。常守此身者。當護於正念。明哲善修心。 한글 번역:만약 누가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늘 지키기를 원한다면,바른 마음챙김을 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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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業)의 발생과 전이: 자유의지와 운명론 사이"
"업(業)의 발생과 전이: 자유의지와 운명론 사이" - 우리의 행동이 만들어낸 결과의 순환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1. 업(業)의 개념: 행동의 결과와 그 전이업(業)은 불교에서 모든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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