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품 (愚闇品)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를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긴다. 그러나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길을 가르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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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1
📜 원문 (한자음)
不寐夜長 (불매야장)
疲惓道長 (피한도장)
愚生死長 (우생사장)
幕知政法 (막지정법)
📝 한글 번역
잠을 자지 못해 밤이 길고,
길고 험한 도정을 걸으며,
무지한 자는 죽음에 이르는 길이 길어지고,
정법을 알지 못하면 고통이 길어집니다.
💡 해설
무지한 삶은 결국 고통과 죽음으로 이어집니다.
정법을 알지 못하고 살아가면 길고 험한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이 구절은 지혜를 깨닫고, 정법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줍니다.
🌿 우암품 2
📜 원문 (한자음)
學無朋類 (학무붕류)
不得善友 (부득선우)
寧獨守善 (영독수선)
不與愚偕 (불여우해)
📝 한글 번역
학문에 벗이 없으면,
좋은 친구를 얻지 못한다면,
차라리 혼자서라도 선을 지키는 것이 낫습니다.
어리석은 자와 함께하지 마십시오.
💡 해설
좋은 친구를 얻지 못한 상황에서는 차라리 혼자서라도 올바른 길을 가는 것이 낫습니다.
어리석은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그들의 무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처님은 선한 사람들과의 교제를 통해 바른 길을 걸으라고 가르칩니다.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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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3
📜 원문 (한자음)
有子有財 (유자유재)
愚惟汲汲 (우유급급)
我且非我 (아차비아)
何憂子財 (하우자재)
📝 한글 번역
자식과 재물이 있으면,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얻기 위해 애쓰고,
하지만 나는 내가 아닌 것에 집착하며,
자식과 재물에 대해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 해설
자식과 재물에 대한 집착은 결국 무의미하고,
이 세상에서 진정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의 화합입니다.
부처님은 자아를 넘어서서 본질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십니다.
🌿 우암품 4
📜 원문 (한자음)
愚者自稱愚 (우자자칭우)
常知善黠慧 (상지선할혜)
愚人自稱智 (우인자칭지)
是謂愚中甚 (시위우중심)
📝 한글 번역
어리석은 자는 스스로 어리석다고 자처하며,
항상 선하고 지혜로운 사람을 알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자처하며,
이것이 바로 어리석음 중의 가장 큰 어리석음입니다.
💡 해설
어리석은 자가 스스로 어리석다고 인식할 때는 아직 개선할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이 스스로 지혜롭다고 착각할 때, 그 어리석음은 극에 달합니다.
부처님은 자아를 정확히 아는 것과 진정한 지혜를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십니다.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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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5
📜 원문 (한자음)
愚人盡形壽 (우인진형수)
承事明智人 (승사명지인)
亦不知眞法 (역불지진법)
如杓斟酌食 (여소진작식)
📝 한글 번역
어리석은 자는 일생을 마쳐도,
밝은 지혜를 가진 사람을 섬기며,
진정한 법을 알지 못합니다.
이는 마치 국자에 음식을 떠 넣는 것과 같습니다.
💡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평생을 살아도 진리를 알지 못하고,
지혜로운 사람과 함께 있더라도 그 법을 깨닫지 못합니다.
이 구절은 지혜를 얻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스승과 함께 있어도 그 의미를 알 수 없다는 교훈을 줍니다.
🌿 우암품 6
📜 원문 (한자음)
智者須臾間 (지자수유간)
承事賢聖人 (승사현성인)
一一知眞法 (일일지진법)
如舌了衆味 (여설료중미)
📝 한글 번역
지혜로운 자는 잠시 사이에,
현명한 성스러운 사람을 섬기며,
하나하나 진법을 알게 됩니다.
이는 마치 혀로 여러 가지 맛을 아는 것과 같습니다.
💡 해설
지혜로운 사람은 진리와 깨달음을 빠르게 깨닫습니다.
그들은 현명한 스승에게서 진리의 가르침을 얻고,
이는 혀가 여러 가지 맛을 구별할 수 있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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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7
📜 원문 (한자음)
愚人施行 (우인시행)
爲身招患 (위신초환)
快心作惡 (쾌심작악)
自致重殃 (자치중앙)
📝 한글 번역
어리석은 자는 행동하여,
자신에게 괴로움을 초래하고,
마음의 즐거움으로 악행을 저지르며,
결국 자신에게 큰 재앙을 불러옵니다.
💡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악행이 자신에게 돌아올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자기 욕망을 채우기 위해 악을 행합니다.
결국 이러한 행동은 자신에게 큰 고통과 재앙을 가져온다는 교훈을 줍니다.
🌿 우암품 8
📜 원문 (한자음)
行爲不善 (행위불선)
退見悔悋 (퇴견회림)
致涕流面 (치체유면)
報由宿習 (보유숙습)
📝 한글 번역
불선한 행동을 하고,
후회와 반성을 하여,
눈물을 흘리며,
그 결과는 과거의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 해설
불선한 행동을 한 후에는 후회와 반성이 따르지만,
그 후회가 눈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구절은 과거의 나쁜 습관이 결과적으로 후회와 고통을 초래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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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9
📜 원문 (한자음)
行爲德善 (행위덕선)
進覩歡喜 (진도환희)
應來受福 (응래수복)
喜笑悅習 (희소열습)
📝 한글 번역
덕과 선한 행동을 하면,
앞으로 다가올 복을 보고 기쁨을 느끼며,
그 기쁨을 받아들이고,
웃음과 즐거움으로 습관을 기릅니다.
💡 해설
선한 행동을 하며 살아가면, 그 결과로 기쁨과 복이 다가옵니다.
이 기쁨은 단순한 감정에 그치지 않고, 습관으로 몸에 배게 됩니다.
부처님은 우리가 선을 행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를 얻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 우암품 10
📜 원문 (한자음)
過罪未熟 (과죄미숙)
愚以恬淡 (우이렴담)
至基熟時 (지기숙시)
自受大罪 (자수대죄)
📝 한글 번역
과거의 죄가 아직 익지 않았을 때,
어리석은 자는 이를 담담하게 여기며,
죄가 성숙해질 때,
결국 자신이 큰 죄를 받게 됩니다.
💡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잘못이 아직 드러나지 않으면 그것을 가볍게 여기고,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그 죄가 성숙해져 큰 고통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 구절은 우리의 행동이 시간이 지나면서 그 결과를 가져온다는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賢哲品(현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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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11
📜 원문 (한자음)
從月至於月 (종월지어월)
愚者用飮食 (우자용음식)
被不信於佛 (피불신어불)
十六不獲一 (십육불획일)
📝 한글 번역
달이 지나면서부터,
어리석은 자는 음식으로 소비하며,
불법에 대한 믿음을 잃고,
십 여 가지의 좋은 일도 하나도 얻지 못합니다.
💡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신뢰와 믿음을 잃고,
불법을 따르지 않으면 결국 어떤 좋은 결과도 얻지 못합니다.
이 구절은 신뢰와 믿음이 중요하며, 불법을 따르는 것이 결국 복을 얻는 길임을 강조합니다.
🌿 우암품 12
📜 원문 (한자음)
惡不卽時 (악불즉시)
如榖牛乳 (여곡우유)
罪在陰伺 (죄재음시)
加灰覆火 (가회복화)
📝 한글 번역
악행은 즉시 드러나지 않으며,
곡식의 껍질과 같은 것처럼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습니다.
죄는 그늘 속에서 숨어 있다가,
마치 불을 덮는 재처럼 드러나게 됩니다.
💡 해설
악행은 즉시 보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결과가 드러나게 됩니다.
죄는 감추어져 있다가 결국 드러나고, 그 결과는 매우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부처님은 악행을 피하고, 선한 길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십니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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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13
📜 원문 (한자음)
愚生念慮 (우생념려)
至終無利 (지종무리)
自招刀杖 (자초도장)
報有印章 (보유인장)
📝 한글 번역
어리석은 자는 생각과 계획을 세우고,
결국 아무 이익도 얻지 못합니다.
자신의 행동으로 칼과 몽둥이를 자초하고,
결국 그 결과는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불리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계획이 결국 해를 가져오고,
그로 인해 자신이 뿌린 악행의 결과를 받게 된다는 교훈을 줍니다.
🌿 우암품 14
📜 원문 (한자음)
愚人貪利養 (우인탐리양)
求望名譽稱 (구망명예칭)
在家自興嫉 (재가자흥질)
常求他供養 (상구타공양)
📝 한글 번역
어리석은 자는 이익과 양식을 탐하고,
명예와 칭찬을 바라며,
가정 내에서 질투심을 일으키고,
항상 다른 사람의 공양을 구합니다.
💡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세속적인 이익과 명예에 집착합니다.
그는 질투와 경쟁을 일으키며, 자신이 필요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 합니다.
이 구절은 세속적인 욕망에 집착하지 않고, 자주 반성하고 조화로운 삶을 살 것을 강조합니다.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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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암품 15
📜 원문 (한자음)
勿猗此養 (물이차양)
爲家捨罪 (위가사죄)
此非支意 (차비지의)
用用何益 (용용하익)
愚爲愚計 (우위우계)
欲慢用增 (욕만용증)
📝 한글 번역
이러한 양식을 탐내지 말고,
가정을 위해 죄를 버리십시오.
이것은 진정한 의도가 아니며,
무엇을 하든 그에 대한 이익은 없습니다.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은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게으름을 더하고자 합니다.
💡 해설
세속적인 욕망을 추구하는 것이 실제로 이익이 없다는 교훈을 줍니다.
어리석은 자는 자신의 게으름을 정당화하고,
결국 자기가 만든 무익한 계획에 갇혀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 우암품 16
📜 원문 (한자음)
異哉失利 (이재실리)
泥洹不同 (니환불동)
諦知是者 (제지시자)
此丘佛子 (차구불자)
不樂利養 (불락리양)
閑居却意 (한거각의)
📝 한글 번역
이 사람은 이익을 잃고,
니환(열반)과는 다릅니다.
이 사실을 알면,
이 사람은 불자의 제자입니다.
그는 이익과 양식을 즐기지 않으며,
한가히 살아가면서 자신의 의도를 돌이킵니다.
💡 해설
이 구절은 진정한 불자의 길을 따르는 사람은 세속적인 이익에 집착하지 않으며,
자신의 삶에서 깊은 성찰과 의도를 돌아본다는 가르침을 줍니다.
그는 한가한 삶 속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돌이켜 보고, 진리와 덕을 추구합니다.
"윤회(輪廻)와 재생 개념의 불교적 구조"
"윤회(輪廻)와 재생 개념의 불교적 구조" - 생사순환과 그 의미 ***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1. 윤회의 개념과 생사순환윤회(輪廻)는 불교에서 생과 사의 반복적인 순환을 의미하는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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