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욕품 (愛欲品)
애욕은 인간을 얽매는 덩굴과 같으며, 이를 극복하지 않으면 근심과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 애욕품 1
원문
心放在婬行 (심방재음행)
欲愛增枝條 (욕애증지조)
分布生熾盛 (분포생치성)
超躍貪果猴 (초약탐과후)
한글 번역
마음이 음행에 놓이면
욕망과 애정은 가지처럼 뻗어나고
여러 방향으로 번져나가며 치열하게 자라나
탐욕의 열매를 쫓는 원숭이처럼 이리저리 뛰어다닌다.
해설
음욕에 빠진 마음은 욕망을 자라게 한다.
욕망은 마치 나뭇가지처럼 확산되며,
결국 탐욕에 이끌려 방황하게 된다.
마치 열매를 쫓는 원숭이처럼 마음은 안정되지 못한다.
🔸 애욕품 2
원문
以爲愛忍苦 (이위애인고)
貪欲著世間 (탐욕착세간)
憂患日夜長 (우환일야장)
筵如蔓草生 (연여만초생)
한글 번역
사람들은 애정을 위해 괴로움을 참지만
탐욕은 세상에 집착하게 하고
근심과 걱정은 밤낮으로 길어지며
마치 덩굴풀처럼 끊임없이 자란다.
해설
사람들은 사랑을 얻기 위해 고통을 감수하지만,
그 결과는 더욱 깊은 집착으로 이어진다.
탐욕은 마음을 어지럽히고,
근심은 덩굴처럼 끊임없이 퍼진다.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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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3
원문
人爲恩愛惑 (인위은애혹)
不能捨情欲 (불능사정욕)
如是憂愛多 (여시우애다)
潺潺盈于池 (잔잔영어지)
한글 번역
사람은 애정에 현혹되어
정욕을 버리지 못하며
그로 인해 애정에서 비롯된 근심이 많아지고
연못에 물이 넘치는 것처럼 가득 찬다.
해설
애정에 빠지면 집착이 생기고,
그 집착은 정욕을 끊기 어렵게 만든다.
결국 근심과 번뇌가 가득해지며,
마음은 고요함을 잃고 혼탁해진다.
🔸 애욕품 4
원문
爲道行者 (위도행자)
不與欲會 (불여욕회)
先誅愛本 (선주애본)
無所植根 (무소식근)
勿如刈葦 (물여예위)
令心復生 (영심복생)
한글 번역
도를 행하는 자는
욕망과 어울리지 않으며
먼저 애욕의 뿌리를 제거하고
다시 자랄 뿌리가 없게 한다.
갈대를 베듯 겉만 제거해서는 안 되며,
다시 마음이 자라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해설
수행자는 욕망과 가까이하지 않아야 한다.
애정의 뿌리를 뽑아야만 진정한 해탈이 가능하다.
겉만 자르는 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완전히 근본을 제거해야 번뇌가 되살아나지 않는다.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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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5
원문
如樹根深固 (여수근심고)
雖截猶復生 (수절유복생)
愛意不盡除 (애의부진제)
輒當還受苦 (첩당환수고)
한글 번역
나무뿌리가 깊고 단단하면
자른다 해도 다시 자라나듯
애욕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시 고통을 겪게 된다.
해설
욕망은 나무의 뿌리처럼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겉을 제거하더라도 근본이 남아 있으면 다시 자란다.
애정을 철저히 제거하지 않으면 번뇌는 되풀이된다.
완전한 해탈은 뿌리까지 제거하는 데서 시작된다.
🔸 애욕품 6
원문
三十六使流 (삼십륙사류)
幷及心意漏 (병급심의루)
數數有邪見 (삭삭유사견)
依於欲想結 (의어욕상결)
한글 번역
삼십육 가지 번뇌의 흐름은
마음과 뜻의 누수를 함께 따른다.
자주 잘못된 견해를 가지며
욕망에 대한 생각에 집착한다.
해설
욕망은 번뇌와 함께 마음을 누설시킨다.
탐욕은 잘못된 견해를 자주 일으키게 하며,
그 뿌리는 욕망에 대한 잘못된 생각에 있다.
수행자는 그 근원을 바르게 알아야 한다.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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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7
원문
一切意流衍 (일체의류연)
愛結如葛藤 (애결여갈등)
唯慧分別見 (유혜분별견)
能斷意根原 (능단의근원)
한글 번역
모든 마음의 흐름은
사랑의 매듭이 칡덩굴처럼 얽혀 있으며
오직 지혜로운 분별만이
그 마음의 뿌리를 끊을 수 있다.
해설
욕망은 마음을 칡덩굴처럼 얽어매는 속성이 있다.
그 얽힘은 생각의 흐름을 따라 커져간다.
이를 끊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바른 지혜이다.
지혜만이 마음의 근원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 애욕품 8
원문
夫從愛潤澤 (부종애윤택)
思想爲滋蔓 (사상을자만)
愛欲深無底 (애욕심무저)
老死是用增 (노사시용증)
한글 번역
사랑에서 촉촉함이 나오고
그 생각은 더욱 자라나 퍼진다.
애욕은 깊고 바닥이 없으며
늙고 죽는 괴로움이 그것으로 인해 더해진다.
해설
애정은 마음에 윤택함을 주는 듯하지만,
그로 인해 번뇌는 끝없이 자라난다.
애욕은 바닥 없는 심연과 같아,
결국 생로병사의 고통이 증대된다.
花香品(화향품)
花香品(화향품)1花香品(화향품)2花香品(화향품)3花香品(화향품)4 花香品(화향품)5 花香品(화향품)6 花香品(화향품)7 花香品(화향품)8 花香品(화향품)9 花香品(화향품)10 花香品(화향품)11 花香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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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9
원문
衆生愛纏裹 (중생애전과)
猶兎在於罝 (유토재어저)
爲結使所纏 (위결사소전)
數數受苦惱 (삭삭수고뇌)
한글 번역
중생은 애정에 얽매여
토끼가 덫에 걸린 것과 같으며
번뇌의 매듭에 묶여
거듭거듭 괴로움을 겪는다.
해설
애정은 중생을 옭아매는 족쇄이다.
그 모습은 덫에 걸린 토끼처럼 불안하고 위태롭다.
번뇌의 매듭에 휘말리면 벗어나기 어렵다.
그 결과는 계속되는 고통과 불행이다.
🔸 애욕품 10
원문
若能滅彼愛 (약능멸피애)
三有無復愛 (삼유무복애)
比丘已離愛 (비구이리애)
寂滅歸泥洹 (적멸귀니원)
한글 번역
만약 그 애욕을 멸할 수 있다면
삼계에 다시는 애착이 없게 된다.
비구가 이미 애욕에서 벗어났다면
고요히 열반에 이를 것이다.
해설
애욕을 제거하는 것이 해탈의 핵심이다.
삼계의 윤회는 애욕으로부터 비롯된다.
비구가 애착을 끊는다면 그는 참된 수행자이다.
그는 결국 열반이라는 고요한 경지에 이른다.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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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11
원문
非園脫於園 (비원탈어원)
脫園復就園 (탈원복취원)
當復觀此人 (당복관차인)
脫縛復就縛 (탈박복취박)
한글 번역
정원이 아님에도 정원에서 벗어났고
벗어난 뒤 다시 정원으로 간다.
이 사람을 다시 살펴보라,
속박에서 벗어나 다시 속박에 빠진 자이다.
해설
일시적으로 번뇌를 벗어났다가 다시 빠지는 이는
진정한 자유를 얻지 못한 자이다.
해탈의 길은 끊임없는 경계와 자각을 요구한다.
벗어났다고 방심하면 다시 집착에 빠진다.
🔸 애욕품 12
원문
雖獄有鉤鍱 (수옥유구섭)
慧人不謂牢 (혜인불위뢰)
愚見妻子息 (우견처자식)
染著愛甚牢 (염착애심뢰)
한글 번역
감옥에 갈고리가 있어도
지혜로운 이는 그것을 진짜 속박이라 여기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아내와 자식을 보고
애착에 물들어 깊이 매이게 된다.
해설
진짜 속박은 철창이 아닌, 마음의 애착이다.
가족에 대한 집착이 때로는 감옥보다 더 견고하다.
지혜로운 이는 바깥이 아니라 안을 본다.
진정한 해방은 애정을 초월할 때 가능하다.
賢哲品(현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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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13
원문
慧說愛爲獄 (혜설애위옥)
深固難得出 (심고난득출)
是故當斷棄 (시고당단기)
不視欲能安 (불시욕능안)
한글 번역
지혜로운 이는 애욕을 감옥이라 말하니
그것은 깊고 단단하여 벗어나기 어렵다.
그러므로 반드시 끊고 버려야 하며
욕망을 보지 않으면 평안해진다.
해설
욕망은 가장 단단한 감옥이다.
벗어나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단절이 필요하다.
욕망을 바라보지 않음으로써 마음은 평온해진다.
진정한 자유는 무욕에서 온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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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14
원문
以婬樂自裹 (이음락자과)
譬如蠶作繭 (비여잠작견)
智者能斷棄 (지자능단기)
不盻除衆苦 (불현제중고)
한글 번역
음욕의 즐거움으로 스스로를 감싸니
누에가 고치를 만드는 것과 같다.
지혜로운 이는 그것을 끊고 버릴 수 있으며
바라보지 않으면 모든 괴로움이 사라진다.
해설
쾌락은 겉보기엔 달콤하지만, 자신을 옭아맨다.
그 모습은 누에가 고치를 짓는 것과 흡사하다.
지혜로운 이는 이를 단호히 끊고 떠난다.
욕망을 외면함으로써 고통이 사라진다.
🔸 애욕품 15
원문
捨前捨後 (사전사후)
捨間越有 (사간월유)
一切盡捨 (일체진사)
不受生死 (불수생사)
한글 번역
과거도 버리고 미래도 버리며
현재도 버리고 존재를 초월한다.
모든 것을 다 버리면
다시 생사에 얽매이지 않는다.
해설
시간과 존재에 대한 집착을 모두 내려놓는 것이 해탈이다.
과거, 미래, 현재의 구분조차 초월해야 한다.
모든 집착을 버려야만 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것이 열반으로 가는 길이다.
述千品(술천품)
述千品(술천품)1述千品(술천품)2述千品(술천품)3述千品(술천품)4述千品(술천품)5述千品(술천품)6述千品(술천품)7述千品(술천품)8述千品(술천품)9述千品(술천품)10述千品(술천품)11述千品(술천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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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16
원문
心念放逸者 (심념방일자)
見婬以爲淨 (견음이위정)
恩愛意盛增 (은애의성증)
從是造獄牢 (종시조옥뢰)
한글 번역
마음을 방일하게 두는 자는
음욕을 깨끗하다고 여긴다.
은애의 생각이 더욱 강해지고
그로 인해 감옥을 만든다.
해설
방일한 마음은 음욕을 착각하게 만든다.
애착이 커질수록 번뇌의 속박은 단단해진다.
자신이 만든 마음의 감옥에 스스로 갇히게 된다.
경계 없는 욕망은 결국 고통을 낳는다.
🔸 애욕품 17
원문
覺意滅婬者 (각의멸음자)
常念欲不淨 (상념욕부정)
從是出邪獄 (종시출사옥)
能斷老死患 (능단노사환)
한글 번역
깨달아 음욕을 끊은 자는
항상 욕망은 불순함을 기억한다.
그로 인해 삿된 감옥에서 벗어나며
늙음과 죽음의 고통을 끊는다.
해설
욕망의 본질을 바로 보는 것이 해탈의 시작이다.
욕망은 깨끗하지 않다는 자각이 중요하다.
이런 통찰은 마음의 속박을 끊게 한다.
그 결과 노사(老死)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1惡行品(악행품)2惡行品(악행품)3惡行品(악행품)4惡行品(악행품)5惡行品(악행품)6惡行品(악행품)7惡行品(악행품)8惡行品(악행품)9惡行品(악행품)10惡行品(악행품)11惡行品(악행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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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18
원문
無欲無有畏 (무욕무유외)
恬淡無憂患 (염담무우환)
欲除使結解 (욕제사결해)
是爲長出淵 (시위장출연)
한글 번역
욕심이 없으면 두려움도 없고
고요하면 근심도 없다.
욕망의 얽힘을 제거하면
깊은 구렁에서 영원히 벗어난다.
해설
욕망을 버리면 두려움도 함께 사라진다.
마음이 고요할수록 삶은 편안해진다.
결박을 푸는 지혜가 해탈의 문이다.
이렇게 하여 깊은 번뇌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 애욕품 19
원문
盡道除獄縛 (진도제옥박)
一切此彼解 (일체차피해)
已得度邊行 (이득도변행)
是爲大智士 (시위대지사)
한글 번역
도를 다하여 감옥의 속박을 제거하고
이쪽과 저쪽의 모든 집착을 끊은 자는
생사의 강을 건너는 길을 얻은 자니
이를 큰 지혜의 사람이라 한다.
해설
참된 도행은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 세상과 저 세상 모두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는 윤회를 벗어난 이며
지혜로운 자라 불릴 만하다.
刀杖品(도장품)
刀杖品(도장품)1刀杖品(도장품)2刀杖品(도장품)3刀杖品(도장품)4刀杖品(도장품)5刀杖品(도장품)6刀杖品(도장품)7刀杖品(도장품)8刀杖品(도장품)9刀杖品(도장품)10刀杖品(도장품)11刀杖品(도장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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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20
원문
若覺一切法 (약각일체법)
能不著諸法 (능부착제법)
一切愛意解 (일체애의해)
是爲通聖意 (시위통성의)
한글 번역
만약 모든 법을 깨달아
어떠한 법에도 집착하지 않는다면
모든 사랑과 애착을 끊게 되고
이것이 성인의 뜻을 통달한 것이다.
해설
모든 현상은 집착의 대상이 아니다.
집착을 버릴 때 비로소 자유로워진다.
애착을 완전히 끊는 것이 깨달음의 완성이다.
그것이 부처의 가르침을 이해한 사람이다.
🔸 애욕품 21
원문
衆施經施勝(중시경시승)
衆味道味勝(중미도미승)
衆樂法樂勝(중락법락승)
愛盡勝衆苦(애진승중고)
한글 번역
모든 보시 가운데 경전을 보시함이 가장 뛰어나고,
모든 맛 가운데 도의 맛이 가장 뛰어나며,
모든 즐거움 가운데 법의 즐거움이 으뜸이니,
애욕을 끊음은 모든 고통을 뛰어넘는다.
해설
법을 나누는 것이 최고의 보시이다.
도와 법에서 오는 기쁨은 세속의 즐거움을 능가한다.
애욕을 끊는 것이 진정한 해탈의 길이다.
애정과 욕망을 초월해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老耄品(노모품)
노모품 (老耄品) 늙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라. 그것은 모든 존재에게 일어나는 일이다.老耄品(노모품)1老耄品(노모품)2老耄品(노모품)3老耄品(노모품)4老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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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22
원문
愚以貪自縛(우이탐자박)
不求度彼岸(불구도피안)
貪爲愛欲故(탐위애욕고)
害人亦自害(해인역자해)
한글 번역
어리석은 이는 탐욕으로 스스로를 묶고,
해탈을 구하지 않으며,
탐욕은 애욕에서 비롯되기에
타인을 해치고 스스로도 해친다.
해설
탐욕은 사람을 속박하고 해탈을 방해한다.
애욕에 빠지면 해와 고통을 초래한다.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해악이 미친다.
지혜는 탐욕을 끊는 데서 시작된다.
🔸 애욕품 23
원문
愛欲意爲田(애욕의위전)
婬怒癡爲種(음노치위종)
故施度世者(고시도세자)
得福無有量(득복무유량)
한글 번역
애욕의 생각은 밭이 되고,
음욕·분노·어리석음이 씨앗이 되니,
세상을 구제하려는 이는
헤아릴 수 없는 복을 얻게 된다.
해설
애욕의 마음은 고통의 근원이다.
삼독(음·노·치)은 생사의 씨앗이 된다.
이런 어둠 속에서도 보시와 자비로 세상을 구하는 이는
무한한 복덕을 쌓는다.
번뇌(煩惱)의 심리학: 괴로움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번뇌(煩惱)의 심리학: 괴로움은 어떻게 생성되는가“번뇌는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만들어진다.” 불교의 핵심 가르침 중 하나는 ‘고(苦)’의 이해입니다.그리고 고통의 실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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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24
원문
猶如穢惡田(유여예악전)
瞋恚滋蔓生(진에자만생)
是故當離恚(시고당이에)
施報無有量(시보무유량)
한글 번역
분노는 더럽고 악한 밭과 같아
그 속에서 끝없이 번성하니,
마땅히 분노를 떠나야 하며
그러면 보시의 공덕은 한이 없다.
해설
분노는 번뇌의 밭을 자라게 한다.
진심은 사람을 파괴하는 독이다.
분노를 떠나는 것이 곧 해탈의 시작이다.
분노 없이 행한 보시는 무한한 복을 낳는다.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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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25
원문
猶如穢惡田(유여예악전)
愚痴穢惡生(우치예악생)
是故當離愚(시고당이우)
擭報無有量(획보무유량)
한글 번역
어리석음은 더럽고 악한 밭과 같아
그 속에서 악한 것들이 자라나니,
그러므로 어리석음을 떠나야 하며
그로써 얻는 복은 끝이 없다.
해설
지혜 없는 어리석음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우치함은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이끈다.
무지를 벗어나는 것이 수행의 핵심이다.
지혜로 베푼 보시는 무량한 공덕을 낳는다.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마음은 존재하는가?불교 인식론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실재성 “마음은 존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불교 인식론에서 이 물음은 단지 철학적 궁금증이 아니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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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욕품 26
원문
猶如穢惡田(유여예악전)
貪欲爲滋蔓(탐욕위자만)
是故當離貪(시고당이탐)
擭報無有量(획보무유량)
한글 번역
탐욕은 더럽고 악한 밭과 같아
그 속에서 끝없이 번성하니,
그러므로 탐욕을 떠나야 하며
그로써 얻는 복은 헤아릴 수 없다.
해설
탐욕은 번뇌를 자라게 하는 밭이다.
탐심은 무한한 갈망과 고통을 불러온다.
탐욕을 끊는 것이 해탈의 필수 조건이다.
청정한 마음으로 베푼 행위는 한없는 복을 만든다.
무아(無我)와 자아 해체의 불교적 철학
“자아는 허상인가 실재인가?”: 무아(無我)와 자아 해체의 불교적 철학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1. 무아(無我)의 개념: ‘나’는 왜 존재하지 않는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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