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구품 (塵垢品)
지혜와 정진을 통해 마음의 때를 씻어내야 함이다. 선행과 수행을 통해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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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
원문
生無善行 (생무선행)
死墮惡道 (사타악도)
往疾無間 (왕질무간)
到無資用 (도무자용)
한글 번역
살 때 선행이 없으면,
죽어서 악한 길에 떨어지며,
빠르게 가되 그 사이에 간격이 없고,
도달했으나 자원이 없게 된다.
해설
선행을 하지 않으면 죽음 후 악한 길에 빠지게 됩니다.
그 길은 급하게 가지만 그 안에 여유가 없습니다.
결국 도달하지만 자원을 갖지 못하게 되어 고통에 빠지게 됩니다.
삶에서 선행을 쌓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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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2
원문
當求智慧 (당구지혜)
以然意定 (이연의정)
去垢勿汚 (거구물오)
可離苦形 (가리고형)
한글 번역
지혜를 구할 때,
마음이 안정되도록 하여,
더러움을 버리고 더럽히지 말며,
고통의 형태를 벗어날 수 있다.
해설
지혜를 구할 때는 마음의 안정이 중요합니다.
더러운 생각이나 행동을 버리고 마음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더럽힘을 피하며,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지혜가 있으면 고통을 넘어서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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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3
원문
慧人以漸 (혜인이점)
安徐精進 (안서정진)
洗除心垢 (세제심구)
如工鍊金 (여공련금)
한글 번역
지혜로운 사람은 점차적으로,
서서히 정진하며,
마음의 더러움을 씻어내고,
금속을 단련하는 장인처럼 된다.
해설
지혜는 서서히 쌓아가는 것입니다.
정진을 통해 점차적으로 마음을 닦아야 합니다.
마음의 더러움을 씻어내면 진정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장인이 금속을 다듬듯, 마음을 갈고닦아야 합니다.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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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4
원문
惡生於心 (악생어심)
還自壞形 (환자괴형)
如鐵生垢 (여철생구)
反食其身 (반식기신)
한글 번역
악은 마음에서 생기며,
결국 스스로 형상을 망가뜨린다.
철이 때가 생기듯,
그 때가 결국 자신을 해치게 된다.
해설
악은 마음에서 시작되어 결국 자신의 형상을 망가뜨립니다.
마음 속의 악한 생각은 몸과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철에 때가 생기듯, 악한 마음은 결국 자기 자신을 해칩니다.
따라서 마음을 잘 다스려 악을 멀리해야 합니다.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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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5
원문
不誦爲言垢 (불송위언구)
不勤爲家垢 (불근위가구)
不嚴爲色垢 (불엄위색구)
放逸爲事垢 (방일위사구)
한글 번역
말에 게으름을 두지 않으면,
집안일에 소홀하지 않으면,
외모에 무심하지 않으면,
행동에 방임하지 않으면,
이 모두는 더러움이 없다.
해설
언어에 게으름을 피우지 않아야 합니다.
집안일과 외모, 행동에 모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소홀하거나 방임하는 태도는 마음의 더러움을 초래합니다.
모든 면에서 정성을 다하면 더러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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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6
원문
慳爲惠施垢 (한위혜시구)
不善爲行垢 (불선위행구)
今世亦後世 (금세역후세)
惡法爲常垢 (악법위상구)
한글 번역
인색함은 자비와 베풂의 더러움이며,
악한 행동은 항상 더러움을 일으키고,
현재와 미래에도 악한 법은 더러운 법이다.
해설
인색함은 자비로운 마음을 더럽히고,
악한 행동은 항상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현재와 미래에 악한 법은 항상 더럽고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선한 마음과 행동을 통해 더러움을 피해야 합니다.
賢哲品(현철품)
賢哲品(현철품)1賢哲品(현철품)2賢哲品(현철품)3賢哲品(현철품)4賢哲品(현철품)5賢哲品(현철품)6賢哲品(현철품)7賢哲品(현철품)8賢哲品(현철품)9賢哲品(현철품)10賢哲品(현철품)11賢哲品(현철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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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7
원문
垢中之垢 (구중지구)
莫甚於癡 (막심어치)
學當捨惡 (학당사악)
比丘無垢 (비구무구)
한글 번역
더러움 중의 더러움은,
어리석음보다 더 심한 것이 없다.
배우는 자는 악을 버려야 하며,
비구는 더러움이 없다.
해설
어리석음은 모든 더러움 중에서 가장 심각합니다.
배우는 자는 악한 생각과 행동을 버려야 합니다.
비구는 더러운 마음을 버리고 청정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어리석음을 버리고 지혜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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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8
원문
荷生無恥 (하생무치)
如鳥長喙 (여조장훼)
强顏耐辱 (강안내욕)
名日機生 (명일기생)
한글 번역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은,
새가 부리가 길듯,
얼굴에 강하게 웃음을 지으며,
모욕을 참을 수 있다.
해설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을 돌아보지 않습니다.
새의 부리처럼 끝없이 자만하며 모욕을 참습니다.
자신의 내면을 돌보지 않고 부끄러움 없는 삶을 살아갑니다.
하지만 부끄러움을 알고 겸손히 살아야 진정한 가치가 있습니다.
述千品(술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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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9
원문
廉恥雖苦 (렴치수고)
義取清白 (의취청백)
避辱不妄 (피욕불망)
名日潔生 (명일결생)
한글 번역
청렴과 부끄러움은 비록 괴롭지만,
의로움은 깨끗함을 취하며,
모욕을 피하고 헛되지 않으며,
이름은 청결하고 고귀하게 살아간다.
해설
청렴과 부끄러움은 때로 고통스럽지만 중요한 미덕입니다.
의로움을 지키면 마음과 행동이 깨끗해집니다.
모욕을 피하고 그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막아야 합니다.
청결하고 고귀한 삶을 추구하며 살면, 그 이름이 빛날 것입니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1惡行品(악행품)2惡行品(악행품)3惡行品(악행품)4惡行品(악행품)5惡行品(악행품)6惡行品(악행품)7惡行品(악행품)8惡行品(악행품)9惡行品(악행품)10惡行品(악행품)11惡行品(악행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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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0
원문
愚人好殺 (우인호살)
言無誠實 (언무성실)
不與而取 (불여이취)
好犯人婦 (호범인부)
한글 번역
어리석은 사람은 살인을 좋아하고,
말에 진실이 없으며,
주지 않고 빼앗으며,
남의 아내를 범하는 것을 좋아한다.
해설
어리석은 사람은 폭력과 부정직한 행동을 일삼습니다.
진실을 말하지 않으며, 타인의 것을 부당하게 취하려 합니다.
다른 사람을 해치는 행동에 쉽게 빠집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이런 행동을 경계하고, 올바르게 살아야 합니다.
刀杖品(도장품)
刀杖品(도장품)1刀杖品(도장품)2刀杖品(도장품)3刀杖品(도장품)4刀杖品(도장품)5刀杖品(도장품)6刀杖品(도장품)7刀杖品(도장품)8刀杖品(도장품)9刀杖品(도장품)10刀杖品(도장품)11刀杖品(도장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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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1
원문
逞心犯戒 (칭심범계)
迷惑於酒 (미혹어주)
斯人世世 (사인세세)
自掘身本 (자굴신본)
한글 번역
마음을 따라 계율을 어기며,
술에 미혹되어,
이 사람은 세세에 걸쳐,
자신의 몸과 삶의 근본을 파괴한다.
해설
자신의 욕망을 따르다 보면 계율을 어기게 됩니다.
술이나 다른 유혹에 빠져 잘못된 길을 가게 됩니다.
이런 잘못된 행동은 세세에 걸쳐 자신에게 고통을 주게 됩니다.
올바른 길을 따르며 계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老耄品(노모품)
노모품 (老耄品) 늙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라. 그것은 모든 존재에게 일어나는 일이다.老耄品(노모품)1老耄品(노모품)2老耄品(노모품)3老耄品(노모품)4老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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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2
원문
人如覺是 (인여각시)
不當念惡 (부당념악)
患近非法 (환근비법)
久自燒沒 (구자소멸)
한글 번역
사람이 이것을 깨닫게 되면,
악을 생각해서는 안 되며,
법을 멀리하면 고통이 다가와,
오랫동안 그 고통에 시달려 결국 소멸된다.
해설
악한 생각을 멀리하고,
정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을 떠나면 고통이 가까워지고,
결국 고통에 빠져 삶의 소멸을 초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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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3
원문
若信布施 (약신포시)
欲揚名譽 (욕양명예)
會人虛飾 (회인허식)
非入淨定 (비입정정)
한글 번역
만약 포살을 믿고,
명예를 얻고자 한다면,
사람들 앞에서 허식을 갖추고,
정수한 마음으로 수행에 들어가지 않는다.
해설
포살을 통해 명예를 얻으려는 것은 잘못된 의도입니다.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허식은 진정한 수행이 아닙니다.
진정한 정수한 마음으로 수행에 임해야 합니다.
명예와 허식보다는 마음의 청정을 추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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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4
원문
一切斷欲 (일체단욕)
截意根原 (절의근원)
畫夜守一 (화야수일)
必入定意 (필입정의)
한글 번역
모든 욕망을 끊고,
의도를 뿌리부터 끊어,
밤을 새워 한 마음으로 지키면,
반드시 정념에 들 수 있다.
해설
모든 욕망을 끊는 것이 수행의 첫걸음입니다.
마음의 뿌리인 의도를 절제해야 합니다.
한 가지 목표를 위해 집중하고, 꾸준히 실천하면,
결국 마음의 정수와 깊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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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5
원문
火莫熱於婬 (화막열어음)
捷莫疾於怒 (첩막질어노)
網莫密於癡 (망막밀어치)
愛流駃乎河 (애류가호하)
한글 번역
불은 음란보다 뜨겁지 않고,
분노는 빠르지 않으며,
그물은 어리석음보다 촘촘하지 않으며,
사랑은 강을 넘치는 물처럼 흐른다.
해설
음란한 욕망은 가장 뜨겁고 파괴적인 것입니다.
분노는 빠르게 마음을 지배하고,
어리석음은 모든 것을 감추고 파괴합니다.
사랑은 마치 넘치는 물처럼 제어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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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6
원문
善觀己瑕障 (선관기하장)
使己不露外 (사가불로외)
彼彼自有隙 (피피자유석)
如彼飛輕塵 (여피비경진)
한글 번역
자신의 결함과 장애를 잘 살펴,
자신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하며,
다른 사람은 각자 자신만의 틈이 있음을 알고,
마치 가벼운 먼지처럼 흩어져 가는 것 같다.
해설
자기 자신을 잘 살피고 결점이나 장애를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지 않고 자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은 저마다 약점이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타인의 결점도 가벼운 먼지처럼 지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마음은 존재하는가?불교 인식론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실재성 “마음은 존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불교 인식론에서 이 물음은 단지 철학적 궁금증이 아니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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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7
원문
若己稱無瑕 (약기칭무하)
罪福俱幷至 (죄복구병지)
但見外人隙 (단견외인석)
恒懷危害心 (항회위해심)
한글 번역
자신이 결점이 없다고 자랑하면,
죄와 복이 함께 따라오고,
다른 사람의 결점만 보며,
항상 위험과 해를 생각하게 된다.
해설
자신을 완벽하다고 생각하면 오만함과 불행이 따라옵니다.
타인의 결점에만 집중하는 것은 자신을 해치는 길입니다.
자기 자신을 잘못 판단하고 타인을 비판할 때,
위험과 해를 끌어들이게 됩니다.
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
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불교에서 마음과 인식의 작용을 설명할 때, '식(識)'이라는 개념은 중심에 위치합니다. 단순히 ‘앎’ 혹은 ‘의식’이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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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8
원문
盧空無轍迹 (로공무철적)
沙門無外意 (사문무외의)
衆人盡樂惡 (중인진락악)
唯佛淨無穢 (유불정무훼)
한글 번역
빈 들판에는 흔적이 없고,
스님은 외적인 생각이 없다.
모든 사람은 악에 즐거워하지만,
오직 부처님만이 깨끗하고 더러움이 없다.
해설
빈 들판에는 아무 흔적이 없다는 것은 무소유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스님은 외적인 욕망과 생각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악에 빠져 있지만,
부처님은 항상 깨끗하고 순수한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 고통에서 벗어나는 궁극적인 길 ***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1. 니르바나(열반)의 정의와 본질니르바나(열반)는 불교에서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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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구품 19
원문
虛空無轍迹 (허공무철적)
沙門無外意 (사문무외의)
世間皆無常 (세간개무상)
佛無我所有 (불무아소유)
한글 번역
허공에는 흔적이 없고,
스님은 외적인 생각이 없다.
세상 모든 것은 무상하고,
부처님은 나를 소유하지 않는다.
해설
허공은 흔적이 없다는 것은 모든 것이 비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스님은 내면의 평화를 위해 외적 영향을 받지 않으며,
세상의 모든 것은 덧없고 무상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부처님은 나와 나의 소유를 초월한 존재로, 참된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무상의 철학과 존재에 대한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1. 무상(無常)이란 무엇인가: 불교 존재론의 출발점불교의 핵심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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