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법구경

住法品(주법품)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5. 21.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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住法品(주법품)

 

주법품 (住法品)
도를 닦는 사람은 이익을 추구하여 다투지 않으며, 욕망이 없으면 미혹되지 않는다. 미움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고요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진정한 지혜를 지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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住法品(주법품)17  

🔸 주법품 1

원문


好經道者 (호경도자)
不競於利 (불경어리)
有利無利 (유리무리)
無欲不惑 (무욕불혹)

 

한글 번역


도리를 좋아하는 자는
이익을 다투지 않으며,
이익이 있든 없든,
욕망이 없으면 미혹되지 않는다.

 

해설 


도리를 따르는 사람은 물질적 이익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면, 그 사람은 내적 평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욕망을 없애면 미혹됨이 없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도리의 길입니다.


雙叙品(쌍서품)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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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2

원문


常愍好學 (상민호학)
正心以行 (정심이행)
擁懷寶慧 (옹회보혜)
是謂爲道 (시위위도)

 

한글 번역


항상 학문을 좋아하며,
마음을 바로잡고 행동하며,
보배로운 지혜를 품고,
이것이 바로 도리를 따르는 것이다.

 

해설 


학문을 좋아하고 끊임없이 배우는 것은 중요한 덕목입니다.
마음을 바로잡고 올바른 행동을 하는 것이 진정한 도를 따르는 길입니다.
보배로운 지혜를 품는 사람은 참된 성취를 이룹니다.
이것이 바로 도의 실천입니다.


放逸品(방일품)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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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3

원문


所謂智者 (소위지자)
不必辯言 (불필변언)
無恐無懼 (무공무구)
守善爲智 (수선위지)

 

한글 번역


지혜자라 불리는 사람은
반드시 말을 잘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두려움도 없고,
선한 것을 지키는 것이 지혜이다.

 

해설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며,
말보다는 행동으로 진정성을 보여줍니다.
두려움 없이 자신이 믿는 바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지혜는 선한 행동을 고수하는 데 있습니다.


心意品(심의품)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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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4

원문


奉持法者 (봉지법자)
不以多言 (불이다언)
雖素少聞 (수소소문)
身依法行 (신이법행)
守道不忌 (수도불기)
可謂奉法 (가위봉법)

 

한글 번역


법을 지키는 자는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며,
비록 말이 적고 들은 것이 적더라도,
몸으로 법을 실천하며,
도리를 지키며 거침이 없다.
이것을 법을 받드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해설 


법을 지키는 사람은 말보다는 행동으로 실천합니다.
많이 배우고 듣지 못해도, 중요한 것은 몸소 실천하는 것입니다.
도리를 지키는 자는 다른 이들에게 거침없이 법을 따릅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법을 받드는 길입니다.


花香品(화향품)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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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5

원문


所謂長老 (소위장로)
不必年耆 (불필연기)
形熟髮白 (형숙발백)
惷愚而己 (준우이기)

 

한글 번역


장로라 불리는 이는
반드시 나이가 많을 필요 없으며,
모습이 성숙하고 머리가 백발이라 할지라도,
어리석은 마음을 가진 사람일 수 있다.

 

해설 


장로라는 지위는 나이와 외모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장로는 나이나 외모가 아니라, 지혜와 품행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많아도 어리석으면 진정한 장로가 될 수 없습니다.
진정한 장로는 마음의 성숙함과 지혜가 중요합니다.


愚闇品(우암품)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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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6

원문


謂懷諦法 (위회대법)
順調慈仁 (순조자인)
明遠淸潔 (명원청결)
是爲長老 (시위장로)

 

한글 번역


진리의 법을 품고
자비와 인애에 순응하며,
밝고 먼 곳을 내다보며 깨끗한 마음을 가진 이가
진정한 장로라 할 수 있다.

 

해설


장로는 진리의 법을 마음에 품고 살아야 합니다.
자비와 인애로 삶을 살아가며, 타인의 고통을 이해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와 청결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자가 진정한 장로라 할 수 있습니다.


賢哲品(현철품)

 

賢哲品(현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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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7

원문


所謂端正 (소위단정)
非色加花 (비색가화)
慳嫉虛飾 (한질허식)
言行有違 (언행유위)

 

한글 번역


단정하다는 것은
겉모습을 꾸미는 것이 아니며,
인색하고 질투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해설


단정함은 외모를 꾸미는 것과는 관계없습니다.
진정한 단정함은 마음의 정직함과 일관성에 있습니다.
겉모습이나 화려함보다는 내적인 품격이 중요합니다.
단정한 사람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입니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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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8

원문


謂能捨惡 (위능사악)
根原已斷 (근원이단)
慧而無恚 (혜이무히)
是謂端正 (시위단정)

 

한글 번역


악을 버릴 수 있고,
근본적인 악의 뿌리가 끊어졌으며,
지혜가 있지만 화를 내지 않는 이가
진정한 단정함을 갖춘 사람이다.

 

해설 


단정함은 악을 버리고 깨끗한 마음을 유지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근본적인 악의 뿌리를 끊어낸 사람은 진정으로 단정한 사람입니다.
지혜를 가졌지만, 그 지혜를 통해 화를 내지 않는 이가 중요합니다.
진정한 단정함은 내적인 평정과 지혜에서 비롯됩니다.


述千品(술천품)

 

述千品(술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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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9

원문


所謂沙門 (소위사문)
非必除髮 (비필제발)
妄語貪取 (망어탐취)
有欲如凡 (유욕여범)

 

한글 번역


사문이라 불리는 이는
반드시 머리를 깎을 필요는 없으며,
허언과 탐욕을 버려야 하고,
욕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일반 사람과 같다.

 

해설 


사문은 단순히 머리를 깎는 것만으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사문은 허언과 탐욕을 멀리하고, 욕망을 극복해야 합니다.
욕망에 지배받는 사람은 일반인과 다를 바 없습니다.
진정한 사문은 외형적인 변화보다는 내적인 성찰과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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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0

원문


謂能止惡 (위능지악)
恢廓弘道 (회곽홍도)
息心滅意 (식심멸의)
是爲沙門 (시위사문)

 

한글 번역


악을 멈추고,
넓고 큰 도리를 펼쳐,
마음을 쉬고 의도를 멸하는 이가
진정한 사문이라 할 수 있다.

 

해설


사문은 악을 멈추고 도리를 지향하는 사람입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불필요한 의도를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문은 내적인 평화와 외적인 실천을 통해 진리를 추구합니다.
악을 끊고 마음을 닫고 도리를 따르는 이가 진정한 사문입니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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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1

원문


所謂比丘 (소위비구)
非時乞食 (비시걸식)
邪行婬彼 (사행음비)
稱明而已 (칭명이이)

 

한글 번역


비구라 불리는 이는
정해진 시간에만 구걸하고,
잘못된 행위나 음란한 일을 하지 않으며,
오직 명성을 쫓지 않는다.

 

해설 


비구는 정해진 시간에만 구걸하며, 부정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음란하거나 잘못된 행위를 멀리하고, 명예나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비구는 자신의 행위에 신중하고, 내적인 성찰을 중요시합니다.
진정한 비구는 도덕적이며, 자신을 닫고 법을 따르는 사람입니다.


刀杖品(도장품)

 

刀杖品(도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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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2

원문


謂捨罪福 (위사죄복)
淨修梵行 (정수범행)
慧能破惡 (혜능파악)
是爲比丘 (시위비구)

 

한글 번역


죄와 복을 버리고,
깨끗한 수행을 하며,
지혜로 악을 깨뜨리는 이가
진정한 비구라 할 수 있다.

 

해설 


비구는 죄와 복에 얽매이지 않고 깨끗한 마음으로 수행합니다.
그는 지혜를 통해 악을 물리치고, 참된 깨달음을 추구합니다.
비구는 내적인 성찰을 통해 자신을 정화하며, 깨달음을 향해 나아갑니다.
진정한 비구는 악을 극복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법을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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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3

원문


所謂仁明 (소위인명)
非口不言 (비구불언)
用心不淨 (용심부정)
外順而已 (외순이이)

 

한글 번역


인명이라 불리는 이는
입으로만 말하지 않으며,
마음이 부정하지 않도록 하고,
겉으로만 순종하는 것이 아니다.

 

해설 


인명은 단순히 입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과 행동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겉으로만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진실된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마음이 깨끗하고 정직하게 사용되는 것이 진정한 덕입니다.
인명은 외형적인 순종이 아니라 내면의 정직한 실천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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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4

원문


謂心無爲 (위심무위)
內行清虛 (내행청허)
此彼寂滅 (차비적멸)
是爲仁明 (시위인명)

 

한글 번역


마음이 무위하며,
내면의 행동이 청정하고 공허하며,
이것이 바로 그저 고요하고 멈추는 상태이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인명이다.

 

해설


진정한 인명은 마음의 무위와 청정한 내면을 뜻합니다.
마음의 무위는 부정적인 영향을 끊고, 내면을 고요하게 유지하는 상태입니다.
내면의 행동이 순수하고 깨끗할 때, 진정한 인명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상태는 고요함과 정적 속에서 찾아지며, 진정한 덕을 체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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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5

원문


所謂有道 (소위유도)
非救一物 (비구일물)
普濟天下 (보제천하)
無害爲道 (무해위도)

 

한글 번역


도(道)를 갖춘 이는
단지 하나의 것을 구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세상을 널리 구제하며,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 도(道)이다.

 

해설 


진정한 도(道)는 단일한 존재를 구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존재를 위한 것입니다.
세상 모든 이에게 이익이 되고 해가 되지 않도록 실천해야 합니다.
도(道)는 자기 중심적인 이익을 넘어서, 전체적인 복리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해를 끼치지 않는, 모든 존재를 위한 길이 진정한 도(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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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6

원문


戒衆不言 (계중불언)
我行多誠 (아행다성)
得定意者 (득정의자)
要由閉損 (요유폐손)

 

한글 번역


중생을 계도함에 있어 말로 하지 않으며,
내 행위는 성실하고,
마음의 정수에 도달한 이가,
결국에는 자신을 닫고 손실을 피한다.

 

해설 


진정한 계도는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실천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행위는 성실해야 하며, 마음의 정수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음의 안정과 정수에 도달한 사람은 자신을 닫고 손실을 피합니다.
말보다는 실천과 성실이 중요한 덕목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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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법품 17

원문


意解求安 (의해구안)
莫習凡夫 (막습범부)
使結未盡 (사결미진)
英能得脫 (영능득탈)

 

한글 번역


마음이 편안함을 구하고자 할 때,
범부의 습관을 따르지 말며,
아직 끝나지 않은 결합을 풀어야 하며,
진정으로 능한 자만이 탈출할 수 있다.

 

해설


마음의 평안을 구하려면, 범부의 습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결합(인연)을 풀어야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 능력을 가진 자는 이 결합을 끊고 자유롭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결합된 고통과 집착을 해결하는 것이 진정한 평안과 해탈로 가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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