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법구경

廣衍品(광연품)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5. 23.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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廣衍品(광연품)

 

광연품 (廣衍品)
작은 쾌락을 버림으로써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지혜로운 사람은 더 큰 기쁨을 위해 작은 쾌락을 기꺼이 버린다. 자기 절제와 이타적 삶을 통해 내면의 번뇌를 극복하고,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廣衍品(광연품)1 廣衍品(광연품)2
廣衍品(광연품)3 廣衍品(광연품)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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廣衍品(광연품)13 廣衍品(광연품)14
廣衍品(광연품)15 廣衍品(광연품)16

🔸 광연품 1

원문


施安雖小 (시안수소)
其報彌大 (기보미대)
慧從小施 (혜종소시)
受見景福 (수견경복)

 

한글 번역


작은 자비를 베푸는 일이 비록 작더라도,
그 보답은 매우 큽니다.
지혜는 작은 자비에서부터 시작되며,
그 결과로 복을 받게 됩니다.

 

해설


작은 선행이 큰 결과를 가져옵니다.
작은 자비를 베풀 때, 그 보답은 상상 이상으로 큽니다.
지혜는 작은 선행에서 출발하며, 이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와 같은 선행을 통해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雙叙品(쌍서품)

 

雙叙品(쌍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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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2

원문


施勞於人 (시로어인)
而欲望祐 (이욕망유)
殃咎歸身 (앙구귀신)
自遘廣怨 (자고광원)

 

한글 번역


사람에게 힘든 일을 시키고,
자신의 욕망을 채우려고 할 때,
재앙과 불행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며,
자기 자신은 많은 원망을 사게 됩니다.

 

해설


타인에게 불필요한 일을 시키며 욕망을 채우려 하면,
결국 그 결과는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이로 인해 재앙과 불행이 따르며,
자신은 다른 사람들의 원망을 받게 됩니다.


放逸品(방일품)

 

放逸品(방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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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3

원문


已爲多事 (이위다사)
非事亦造 (비사역조)
伎樂放逸 (기악방일)
惡習日增 (악습일증)

 

한글 번역


이미 많은 일을 일으켰다면,
그것이 일이 아니더라도 그로 인한 결과를 만들게 됩니다.
오락과 즐김에 빠져
나쁜 습관은 날이 갈수록 더 커집니다.

 

해설


불필요한 일을 일으키면, 그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합니다.
기쁨과 즐거움에 빠져 시간을 허비하면,
나쁜 습관은 점차 강해지고 커집니다.
이러한 습관은 결국 우리의 삶을 어렵게 만듭니다.


心意品(심의품)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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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4

원문


精進惟行 (정진유행)
習是捨非 (습시사비)
修身自覺 (수신자각)
是爲正習 (시위정습)

 

한글 번역


정진은 오직 실천에 있습니다.
올바른 습관은 버리고, 잘못된 습관은 버려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닦고 스스로 깨달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바로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방법입니다.

 

해설 


실천을 통해 꾸준히 정진해야 합니다.
올바른 습관은 배우고 잘못된 습관은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수양을 통해 스스로 깨달음을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花香品(화향품)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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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5

원문


除其父母緣 (제기부모연)
王家及二種 (왕가급이종)
遍滅至境土 (편멸지경토)
無垢爲梵志 (무구위범지)

 

한글 번역


부모와의 인연을 끊고,
왕가와 두 종류의 인연을 모두 끊어,
끝까지 모든 속박을 없애며,
번뇌가 없는 자를 참된 범지(바라문, 수행자)라 합니다.

 

해설 


부모와의 인연을 끊는 것은 모든 속박을 풀어내는 것입니다.
왕가와 두 종류의 인연도 마찬가지로 끊어야 합니다.
이렇게 모든 속박을 없애고 깨끗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구함을 통해 진정한 브라만이 될 수 있습니다.


愚闇品(우암품)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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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6

원문


學先斷母 (학선단모)
率君二臣 (율군이신)
廢諸營從 (폐제영종)
是上道人 (시상도인)

 

한글 번역


먼저 어머니와의 인연을 끊고,
왕과 두 신하의 명령을 따르며,
모든 일을 그만두고,
이는 진정한 도를 따르는 사람입니다.

 

해설 


진정한 도를 따르려면, 세속적인 인연을 끊어야 합니다.
어머니와의 인연을 끊고, 왕과 신하의 명령도 거부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모든 세속적인 일들을 그만두고 도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도인의 길입니다.


賢哲品(현철품)

 

賢哲品(현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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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7

원문


能知自覺者 (능지자각자)
是瞿雲第子 (시구운제자)
畫夜當念是 (화야당념시)
一心歸命佛 (일심귀명불)

 

한글 번역


자기 자신을 알고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은,
그는 바로 구운의 제자입니다.
밤에 그를 생각하며,
온 마음을 다해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해설 


자기 자신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깨달음을 얻은 자입니다.
그는 구운의 제자로서, 항상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밤마다 부처님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해 그에게 귀의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을 통해 진정한 깨달음을 이룰 수 있습니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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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8

원문


善覺自覺者 (선각자각자)
是瞿曇弟子 (시구탄제자)
畫夜當念是 (화야당념시)
一心念於法 (일심념어법)

 

한글 번역


자기 자신을 잘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은,
그는 바로 구탄의 제자입니다.
밤에 그를 생각하며,
온 마음을 다해 법을 기억합니다.

 

해설


자기 자신을 잘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은 구탄의 제자입니다.
그는 밤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해 법을 기억합니다.
이와 같은 마음가짐을 통해 진정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述千品(술천품)

 

述千品(술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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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9

원문


善覺自覺者 (선각자각자)
是瞿曇弟子 (시구탄제자)
畫夜當念是 (화야당념시)
一心念於衆 (일심념어중)

 

한글 번역


자기 자신을 잘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은,
그는 바로 구탄의 제자입니다.
밤에 그를 생각하며,
온 마음을 다해 모든 중생을 생각합니다.

 

해설 


자기 자신을 잘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도인을 의미합니다.
그는 구탄의 제자로서, 언제나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밤마다 부처님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해 중생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이 마음을 통해 그는 중생에 대한 자비심을 키워 나갑니다.


惡行品(악행품)

 

惡行品(악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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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0

원문


爲佛弟子 (위불제자)
常寤自覺 (상오자각)
日暮思體 (일모사체)
樂觀一心 (락관일심)

 

한글 번역


부처님의 제자는,
항상 깨어 자기 자신을 깨달으며,
저녁이 되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생각하고,
즐겁게 한 마음으로 관조합니다.

 

해설


부처님의 제자는 항상 깨어 있어 자기 자신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루가 저물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아보며 생각합니다.
이때, 즐겁게 한 마음으로 자신을 관조하고, 명상에 집중합니다.
이러한 꾸준한 수행을 통해 깨달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刀杖品(도장품)

 

刀杖品(도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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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1

원문


爲佛弟子 (위불제자)
常寤自覺 (상오자각)
日幕慈悲 (일막자비)
樂觀一心 (락관일심)

 

한글 번역


부처님의 제자는,
항상 깨어 자기 자신을 깨달으며,
저녁이 되면 자비를 생각하고,
즐겁게 한 마음으로 관조합니다.

 

해설 


부처님의 제자는 언제나 깨어 있어 자기를 깨달아야 합니다.
저녁이 되면 자비심을 생각하며, 마음을 비웁니다.
이때, 즐겁게 한 마음으로 자신의 마음을 관조하며 명상합니다.
자비를 실천하는 마음으로 깨달음을 향해 나아갑니다.


老耄品(노모품)

 

老耄品(노모품)

노모품 (老耄品) 늙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라. 그것은 모든 존재에게 일어나는 일이다.老耄品(노모품)1老耄品(노모품)2老耄品(노모품)3老耄品(노모품)4老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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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2

원문


爲佛弟子 (위불제자)
常寤自覺 (상오자각)
日暮思禪 (일모사선)
梁觀一心 (양관일심)

 

한글 번역


부처님의 제자는,
항상 깨어 자기 자신을 깨달으며,
저녁이 되면 선(禪)을 생각하고,
한 마음으로 관조합니다.

 

해설


부처님의 제자는 항상 깨어 있어 자신을 깨달아야 합니다.
저녁이 되면 선(禪)을 깊이 생각하고, 마음을 비웁니다.
이때, 한 마음으로 깊이 관조하며 명상합니다.
선(禪)을 통한 마음의 평온과 깨달음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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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3

원문


學難捨罪難 (학난사죄난)
居在家亦難 (거자가역난)
會止同利難 (회지동리난)
艱難無過有 (간난무과유)
比丘乞求難 (비구걸구난)
何可不自勉 (하가불자면)
精進得自然 (정진득자연)
後無欲於人 (후무욕어인)

 

한글 번역


배우는 것이 어렵고, 죄를 버리는 것도 어렵다.
집에 살며 수행하는 것도 어렵고,
그 이익을 얻는 것도 어렵다.
어떤 어려움도 이보다 더 크지 않다.
비구가 구걸하는 것 역시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스로 힘쓰지 않을 수 있겠는가?
정진하여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그 후에는 사람에 대한 욕망이 없어야 한다.

 

해설 


수행에서 배우고 죄를 버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집에 있으면서도 올바른 수행을 지속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그 이익을 얻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비구가 구걸하는 것도 힘든 일이므로, 스스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정진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행의 열매를 얻고, 결국 사람에 대한 욕망을 벗어야 합니다.


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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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識)의 구조와 8식(阿賴耶識)의 이해불교에서 마음과 인식의 작용을 설명할 때, '식(識)'이라는 개념은 중심에 위치합니다. 단순히 ‘앎’ 혹은 ‘의식’이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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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4

원문


有信則戒成 (유신칙계성)
從戒多致寶 (종계다치보)
亦從得諧偶 (역종득해우)
在所見供養 (재소견공양)

 

한글 번역


믿음이 있으면 계가 이루어지고,
계를 지킴으로써 많은 보물을 얻는다.
또한, 화합과 인연을 얻는다.
보여지는 곳에서 공양을 드린다.

 

해설


믿음이 있으면 계율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율을 잘 지키면 많은 복과 보상을 얻게 됩니다.
화합과 좋은 인연도 그로 인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공양은 마땅히 보여지는 곳에서 드려야 합니다.


마음은 존재하는가? 불교 인식론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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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은 존재하는가?불교 인식론의 입장에서 본 ‘마음’의 실재성 “마음은 존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불교 인식론에서 이 물음은 단지 철학적 궁금증이 아니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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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5

원문


近道名顯 (근도명현)
如高山雪 (여고산설)
遠道闇味 (원도암미)
如夜發箭 (여야발전)

 

한글 번역


도에 가까운 사람은 명성이 나타나며,
이는 마치 높은 산의 눈과 같다.
반면 도가 먼 사람은 그 맛이 어두우며,
밤에 화살을 쏘는 것과 같다.

 

해설


도에 가까운 사람은 그 명성이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것은 높은 산 위에 내린 눈처럼 명백합니다.
도와 멀어질수록 그 맛과 길은 어두워지고,
밤에 화살을 쏘는 것처럼 불확실하고 위험합니다.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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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 고통에서 벗어나는 궁극적인 길 *** 부처님의 말씀 - 법구경(法句經) ***1. 니르바나(열반)의 정의와 본질니르바나(열반)는 불교에서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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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연품 16

원문


一坐一處臥 (일좌일처와)
一行無放恣 (일행무방자)
守一以正身 (수일이정신)
心樂居樹間 (심락거수간)

 

한글 번역


한 번 앉으면 한 자리에 앉고,
한 번 눕으면 그 자리에 눕는다.
행동은 방종하지 않으며,
하나에 집중하여 몸을 바로잡는다.
마음은 나무 사이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해설


수행자는 자리에 앉거나 누울 때 한 자리에 머무르며 집중합니다.
그의 행동은 자유롭거나 방종하지 않으며, 정밀하게 수행합니다.
하나에 집중하면서 몸과 마음을 바르게 유지합니다.
마음은 고요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자연과 조화를 이룹니다.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무상의 철학과 존재에 대한 불교의 통찰 “모든 것은 변한다”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1. 무상(無常)이란 무엇인가: 불교 존재론의 출발점불교의 핵심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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