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17장 구경무아분
제17장 구경무아분 원문
究竟無我分 第 十七
구경무아분 제 17
爾時 須菩提 白佛言
이시 수보리 백불언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세존 선남자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者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당생여시심 아응멸도일체중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者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於燃燈佛所 無有法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불야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어연등불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者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以實無有法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如義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여의
若有人言 如來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약유인언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如來所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수보리 여래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시고 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一切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일체법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무량중생 즉불명보살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眞是菩薩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진시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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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와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최상의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내면, 그 마음을 어떻게 머무르게 하고, 어떻게 항복(다스릴)해야 합니까?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냈다면, 다음과 같은 마음을 내야 한다.
'나는 일체 중생을 모두 제도하여 열반에 들게 하되, 실제로 제도된 중생이 없다고 여겨야 한다.'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나’, ‘사람’, ‘중생’, ‘수명 있는 존재’라는 네 가지 상(相: 고정된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진정한 보살이 아니다."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者
"왜냐하면, 수보리야,
실제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낸 어떤 실체(법)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於燃燈佛所 無有法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부처)는 연등불(옛날 부처)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바가 있느냐?"
'아니오, 세존. 제가 부처님의 뜻을 이해한 바로는, 부처님께서는 연등불에게서 어떤 실체적인 깨달음을 얻은 것이 없습니다.'"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실제로는 어떠한 실체적인 법(法)도 없느니라.
여래(부처)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어떤 법’을 가진 것이 아니다.”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者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수보리야,
만약 부처가 무엇인가 실체적인 법을 얻어 깨달음을 이룬 것이라면,
연등불(燃燈佛)은 나에게 ‘너는 미래에 석가모니불이 될 것이다’라고 수기(授記)를 주지 않았을 것이다.”
以實無有法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왜냐하면, 실제로 어떠한 법도 얻는 바가 없기 때문에,
연등불께서 나에게 ‘너는 장차 석가모니불이 될 것이다’라고 수기를 주신 것이다.”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그래서 연등불께서 나에게 다음과 같이 수기를 주신 것이다:
‘너는 미래세에 부처가 되어 석가모니라 이름할 것이다.’”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如義
“왜냐하면 ‘여래(如來)’란, 모든 법이 본래 그러함(如)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若有人言 如來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만약 어떤 사람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말한다면,
수보리야, 실제로는 부처가 깨달음을 얻은 어떤 실체적인 법(法)은 존재하지 않는다."
須菩提 如來所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그 가운데 실(實)도 없고, 허(虛)도 없다."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그러므로 여래는 모든 법(現象과 가르침)을
전부 불법(佛法)이라 말하느니라."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一切法
"수보리야,
이른바 ‘일체법(一切法)’이라 함은, 실제로는 ‘일체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일체법’이라 부르느니라."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수보리야,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키가 크다'고 말할 때와 같으니라."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수보리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사람의 몸이 크다’는 것은,
진짜로 큰 몸이 아니기 때문에 ‘큰 몸’이라 부릅니다.”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수보리야, 보살도 이와 같다.
만약 ‘내가 무량한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겠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진정한 보살이라 할 수 없다.”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왜냐하면, 수보리야,
‘보살’이라는 법도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그러므로 부처는 일체 모든 법에 대해
‘나(我), 사람(人), 중생, 수명 있는 존재’가 없다고 설하셨다.”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내가 장차 부처님의 세계(佛土)를 장엄하게 꾸미겠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참된 보살이라 할 수 없다.”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불토를 장엄함’이란,
실제로 장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엄’이라고 부른다.”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眞是菩薩
“수보리야,
‘무아의 법(無我法)’을 통달한 보살이야말로,
여래가 말하는 ‘진정한 보살’이라 할 수 있다.”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
📿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불교 수행에서 자주 독송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자비심을 찬탄하고 그 가피를 구하는 강력한 주문입니다. 이 진언의 첫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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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장 해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와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최상의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내면, 그 마음을 어떻게 머무르게 하고, 어떻게 항복(다스릴)해야 합니까?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냈다면, 다음과 같은 마음을 내야 한다.
'나는 일체 중생을 모두 제도하여 열반에 들게 하되, 실제로 제도된 중생이 없다고 여겨야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나’, ‘사람’, ‘중생’, ‘수명 있는 존재’라는 네 가지 상(相: 고정된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진정한 보살이 아니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실제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낸 어떤 실체(법)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부처)는 연등불(옛날 부처)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바가 있느냐?"
'아니오, 세존. 제가 부처님의 뜻을 이해한 바로는, 부처님께서는 연등불에게서 어떤 실체적인 깨달음을 얻은 것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실제로는 어떠한 실체적인 법(法)도 없느니라.
여래(부처)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어떤 법’을 가진 것이 아니다.”
“수보리야,
만약 부처가 무엇인가 실체적인 법을 얻어 깨달음을 이룬 것이라면,
연등불(燃燈佛)은 나에게 ‘너는 미래에 석가모니불이 될 것이다’라고 수기(授記)를 주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어떠한 법도 얻는 바가 없기 때문에,
연등불께서 나에게 ‘너는 장차 석가모니불이 될 것이다’라고 수기를 주신 것이다.”
“그래서 연등불께서 나에게 다음과 같이 수기를 주신 것이다:
‘너는 미래세에 부처가 되어 석가모니라 이름할 것이다.’”
“왜냐하면 ‘여래(如來)’란, 모든 법이 본래 그러함(如)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말한다면,
수보리야, 실제로는 부처가 깨달음을 얻은 어떤 실체적인 법(法)은 존재하지 않는다."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그 가운데 실(實)도 없고, 허(虛)도 없다."
"그러므로 여래는 모든 법(現象과 가르침)을
전부 불법(佛法)이라 말하느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일체법(一切法)’이라 함은, 실제로는 ‘일체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일체법’이라 부르느니라."
"수보리야,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키가 크다'고 말할 때와 같으니라."
수보리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사람의 몸이 크다’는 것은,
진짜로 큰 몸이 아니기 때문에 ‘큰 몸’이라 부릅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이와 같다.
만약 ‘내가 무량한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겠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진정한 보살이라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보살’이라는 법도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처는 일체 모든 법에 대해
‘나(我), 사람(人), 중생, 수명 있는 존재’가 없다고 설하셨다.”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내가 장차 부처님의 세계(佛土)를 장엄하게 꾸미겠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참된 보살이라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불토를 장엄함’이란,
실제로 장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엄’이라고 부른다.”
“수보리야,
‘무아의 법(無我法)’을 통달한 보살이야말로,
여래가 말하는 ‘진정한 보살’이라 할 수 있다.”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불교 진언(眞言) 중에서 매우 널리 알려진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짧지만 강력한 의미를 지닌 다라니(陀羅尼, mantra)입니다. 이 구절은 불가사의한 지혜와 자비의 힘을 불러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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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는 불교 진언(眞言)에서 나오는 짧은 구절로, 주로 호법(護法), 장애 제거, 정화, 수호의 의미로 사용되는 신성한 주문입니다. 옴 아라남 아라다 의미 알아보기 📜 진언: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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