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18장 일체동관분
제18장 일체동관분 원문
一切同觀分 第 十八
일체동관분 제 18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肉眼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육안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天眼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천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천안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慧眼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혜안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法眼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법안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佛眼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불안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所有沙數 佛世界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유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소유사수 불세계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래실지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 未來心不可得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1.쌍서품(雙叙品)2.방일품(放逸品)3.심의품(心意品)4.화향품(花香品)5.우암품(愚闇品)6.현철품(賢哲品)7.아라한품(阿羅漢品)8.술천품(述千品)9.악행품(惡行品)10
faithin.info-kidae.co.kr
각 구절 해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肉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에게 육안(肉眼)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 여래께서는 육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天眼
"여래에게 천안(天眼)이 있느냐?"
"예, 있습니다. 여래께서는 천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慧眼
"여래에게 혜안(慧眼)이 있느냐?"
"예, 여래께서는 혜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法眼
"여래에게 법안(法眼)이 있느냐?"
"예, 있습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佛眼
"여래에게 불안(佛眼)이 있느냐?"
"예, 세존. 여래께서는 불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갠지스강(恒河)에 있는 모든 모래, 부처는 그것을 모래라고 말하느냐?"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그것을 모래라 말씀하셨습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所有沙數 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수보리야, 네 생각에는 어떠하냐?
만약 하나의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 하나하나마다
또다시 그 수만큼의 갠지스강이 존재하고,
그 모든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 수만큼의 불세계(佛世界)가 있다면,
그 수가 많다고 할 수 있겠느냐?”
“매우 많습니다, 세존.”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 수많은 세계 속의 모든 중생들이 갖고 있는
갖가지 종류의 마음을,
여래는 모두 알고 있느니라.”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왜냐하면, 여래가 말하는 ‘모든 마음’은
진정한 실체로서의 마음이 아니기 때문이니,
그래서 ‘마음이라 불릴 뿐’이다.”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 未來心不可得
“그 이유는 무엇인가? 수보리야,
과거의 마음은 붙잡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붙잡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붙잡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
📿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불교 수행에서 자주 독송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자비심을 찬탄하고 그 가피를 구하는 강력한 주문입니다. 이 진언의 첫머리
faithin.info-kidae.co.kr
제18장 해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에게 육안(肉眼)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 여래께서는 육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여래에게 천안(天眼)이 있느냐?"
"예, 있습니다. 여래께서는 천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여래에게 혜안(慧眼)이 있느냐?"
"예, 여래께서는 혜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여래에게 법안(法眼)이 있느냐?"
"예, 있습니다."
"여래에게 불안(佛眼)이 있느냐?"
"예, 세존. 여래께서는 불안을 가지고 계십니다."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갠지스강(恒河)에 있는 모든 모래, 부처는 그것을 모래라고 말하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그것을 모래라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는 어떠하냐?
만약 하나의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 하나하나마다
또다시 그 수만큼의 갠지스강이 존재하고,
그 모든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 수만큼의 불세계(佛世界)가 있다면,
그 수가 많다고 할 수 있겠느냐?”
“매우 많습니다, 세존.”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 수많은 세계 속의 모든 중생들이 갖고 있는
갖가지 종류의 마음을,
여래는 모두 알고 있느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말하는 ‘모든 마음’은
진정한 실체로서의 마음이 아니기 때문이니,
그래서 ‘마음이라 불릴 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수보리야,
과거의 마음은 붙잡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붙잡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붙잡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불교 진언(眞言) 중에서 매우 널리 알려진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짧지만 강력한 의미를 지닌 다라니(陀羅尼, mantra)입니다. 이 구절은 불가사의한 지혜와 자비의 힘을 불러오는
faithin.info-kidae.co.kr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이 진언은 불교의 짧은 다라니로, 주로 장애 제거, 액운 소멸, 업장 소멸의 목적으로 염송되는 파괴력 있는 진언입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
faithin.info-kidae.co.kr
'불교 경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7장 구경무아분 (0) | 2025.06.24 |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6장 능정업장분 (0) | 2025.06.23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5장 지경공덕분 (0) | 2025.06.22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4장 이상적멸분 (0) | 2025.06.21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3장 여법수지분 (0) | 2025.06.20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2장 존중정교분 (0) | 2025.06.19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1장 무위복승분 (0) | 2025.06.18 |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10장 장엄정토분 (0) | 2025.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