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20장 이색이상분
제20장 이색이상분 원문
離色離相分 第 二十
이색이상분 제 20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何以故 如來 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하이고 여래 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何以故 如來 說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하이고 여래 설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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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는 갖추어진 육신(色身)으로 볼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 여래는 육신을 통해 보는 것이 아닙니다.”
何以故 如來 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왜냐하면, 여래가 말씀하신
‘갖추어진 색신’이라는 것도,
실제로는 갖추어진 색신이 아니기 때문에 ‘갖추어진 색신’이라 불리는 것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는 온갖 훌륭한 ‘상(相)’을 갖추었기 때문에 그 상으로 볼 수 있는가?”
“아닙니다, 세존. 여래는 그런 상들로 보는 것이 아닙니다.”
何以故 如來 說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왜냐하면, 여래가 말씀하신
‘모든 상을 갖추었다’는 것도,
사실은 갖추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갖추어진 것’이라 부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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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장 해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는 갖추어진 육신(色身)으로 볼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 여래는 육신을 통해 보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말씀하신
‘갖추어진 색신’이라는 것도,
실제로는 갖추어진 색신이 아니기 때문에 ‘갖추어진 색신’이라 불리는 것이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는 온갖 훌륭한 ‘상(相)’을 갖추었기 때문에 그 상으로 볼 수 있는가?”
“아닙니다, 세존. 여래는 그런 상들로 보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래가 말씀하신
‘모든 상을 갖추었다’는 것도,
사실은 갖추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갖추어진 것’이라 부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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