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13장 여법수지분
제13장 여법수지분 원문
如法受持分 第 十三
여법수지분 제 13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佛告須菩提 是經名爲 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불고수보리 시경명위 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소설법부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多不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何以故 如來說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하이고 여래설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수보리 약유선남자선녀인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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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爾時 須菩提 白佛言:世尊,當何名此經?我等云何奉持?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은 무엇으로 해야 합니까?
저희는 어떻게 이 경을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佛告須菩提:是經名為《金剛般若波羅蜜》。以是名字,汝當奉持。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라 한다.
이 이름으로 받아 지녀야 한다.”
所以者何?須菩提,佛說般若波羅蜜,即非般若波羅蜜,是名般若波羅蜜。
“왜냐하면, 수보리야, 부처님이 말한 ‘반야바라밀’은
진정한 실체로서의 반야바라밀이 아니다.
그래서 그것을 ‘반야바라밀’이라 부른다.”
須菩提,於意云何?如來有所說法不?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는 무언가 설법한 것이 있는가?”
須菩提 白佛言:世尊,如來無所說。
수보리가 대답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말씀하신 바가 없습니다.”
須菩提,於意云何?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是為多不?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냐?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미진(微塵, 극미한 티끌)**은 많지 않느냐?”
須菩提言:甚多,世尊。
“아주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須菩提,諸微塵,如來說非微塵,是名微塵。
“수보리야, 그 미진들에 대해 여래는
‘진짜 미진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미진이라 부른다’고 설한다.”
如來說世界,非世界,是名世界。
“여래는 ‘세계’도
진정한 세계가 아니기에, ‘세계’라 부른다.”
須菩提,於意云何?可以三十二相見如來不?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십이상(三十二相)**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不也,世尊。不可以三十二相得見如來。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何以故?如來說三十二相,即是非相,是名三十二相。
“왜 그러냐 하면, 여래가 말한 삼십이상은
진정한 상(모양)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을 ‘삼십이상’이라 부르는 것이다.”
須菩提,若有善男子善女人,以恒河沙等身命布施,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갠지스강 모래 수만큼의 목숨을 바쳐 보시한다면,
若復有人,於此經中,乃至受持四句偈等,為他人說,其福甚多。
그리고 또 누군가가 이 경전 중
단 **네 구절(四句偈)**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남에게 전한다면,
그 공덕이 훨씬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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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해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은 무엇으로 해야 합니까?
저희는 어떻게 이 경을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라 한다.
이 이름으로 받아 지녀야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부처님이 말한 ‘반야바라밀’은
진정한 실체로서의 반야바라밀이 아니다.
그래서 그것을 ‘반야바라밀’이라 부른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는 무언가 설법한 것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말씀하신 바가 없습니다.”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냐?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미진(微塵, 극미한 티끌)**은 많지 않느냐?”
“아주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그 미진들에 대해 여래는
‘진짜 미진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미진이라 부른다’고 설한다.”
“여래는 ‘세계’도
진정한 세계가 아니기에, ‘세계’라 부른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십이상(三十二相)**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여래가 말한 삼십이상은
진정한 상(모양)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을 ‘삼십이상’이라 부르는 것이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갠지스강 모래 수만큼의 목숨을 바쳐 보시한다면,
그리고 또 누군가가 이 경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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