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9장 일상무상분
제9장 일상무상분 원문
一相無相分 第 九
일상무상분 제 9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제일 시제일이욕아라한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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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須菩提,於意云何?須陀洹能作是念:『我得須陀洹果』不?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수다원'이 ‘나는 수다원과(果)를 얻었다’라는 생각을 낼 수 있겠느냐?)
須菩提言:不也,世尊。何以故?須陀洹名為入流,而無所入:不入色聲香味觸法,是名須陀洹。
(수보리가 대답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수다원'은 ‘유입(入流)’이라 이름 붙여졌으나, 실상은 들어감이 없습니다.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법(法)에 들어가지 않으니, 이것이 바로 수다원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사다함이 "나는 사다함과를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
須菩提言 不也 世尊
수보리가 말하되,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왜냐하면, 사다함은 '한 번 오고 감(一往來)'이라 불리지만, 실상은 오고 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를 사다함이라 합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수보리야, 아나함이 "나는 아나함과를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
須菩提言 不也 世尊
수보리가 대답하되,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왜냐하면 아나함은 '다시 오지 않음(不來)'이라 불리지만, 실상은 오지 않음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아나함이라 합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수보리야, 아라한이 "나는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
須菩提言 不也 世尊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왜냐하면, 실로 ‘아라한’이라 불릴 만한 실체적인 법(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世尊,若阿羅漢作是念:『我得阿羅漢道。』即為著我、人、眾生、壽者。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이런 생각을 갖는다면,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라고 한다면,
곧 ‘나(我), 사람(人), 중생(衆生), 수자(壽者)’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世尊,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最為第一,是第一離欲阿羅漢。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는 제가 **무쟁삼매(無諍三昧)**를 얻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자라 하셨고, 가장 뛰어난 욕망을 떠난 아라한이라 하셨습니다.
世尊,我不作是念:『我是離欲阿羅漢。』
그러나 세존이시여, 저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나는 욕망을 떠난 아라한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世尊,我若作是念:『我得阿羅漢道。』世尊即不說須菩提是樂阿蘭那行者。
세존이시여, 만약 제가 “나는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부처님께서는 저를 '아란냐(阿蘭那)를 즐겨하는 자'라 부르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以須菩提實無所行,而名須菩提是樂阿蘭那行。
왜냐하면 수보리는 실상 어떤 행(行, 작위적인 수행)도 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수보리를 ‘아란냐를 즐기는 자’라 부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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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해설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수다원'이 ‘나는 수다원과(果)를 얻었다’라는 생각을 낼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수다원'은 ‘유입(入流)’이라 이름 붙여졌으나, 실상은 들어감이 없습니다.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법(法)에 들어가지 않으니, 이것이 바로 수다원입니다.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사다함이 "나는 사다함과를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말하되,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사다함은 '한 번 오고 감(一往來)'이라 불리지만, 실상은 오고 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를 사다함이라 합니다.
수보리야, 아나함이 "나는 아나함과를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되,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아나함은 '다시 오지 않음(不來)'이라 불리지만, 실상은 오지 않음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아나함이라 합니다.
수보리야, 아라한이 "나는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실로 ‘아라한’이라 불릴 만한 실체적인 법(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이런 생각을 갖는다면,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라고 한다면,
곧 ‘나(我), 사람(人), 중생(衆生), 수자(壽者)’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는 제가 **무쟁삼매(無諍三昧)**를 얻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자라 하셨고, 가장 뛰어난 욕망을 떠난 아라한이라 하셨습니다.
그러나 세존이시여, 저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나는 욕망을 떠난 아라한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제가 “나는 아라한의 도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부처님께서는 저를 '아란냐(阿蘭那)를 즐겨하는 자'라 부르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수보리는 실상 어떤 행(行, 작위적인 수행)도 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수보리를 ‘아란냐를 즐기는 자’라 부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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