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

무량의경 십공덕품 제삼-해설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8. 27.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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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義經 十功德品 第三
무량의경 십공덕품 제삼

무량의경 십공덕품 제삼-해설

 

무량의경 십공덕품 제삼-원문

 

📖

爾時,大莊嚴菩薩摩訶薩復白佛言:
이시, 대장엄보살마하살 부백불언:
「世尊!世尊說是微妙甚深無上大乘《無量義經》,真實甚深!甚深甚深!
세존! 세존설시미묘심심무상대승 《무량의경》, 진실심심! 심심심심!
所以者何?於此眾中,諸菩薩摩訶薩及諸四眾,天、龍、鬼、神、國王、臣、民諸有眾生,
소이자하? 어차중중, 제보살마하살 급제사중, 천·룡·귀·신·국왕·신·민 제유중생,
聞是甚深無上大乘《無量義經》,無不獲得陀羅尼門、三法、四果、菩提之心。
문시심심무상대승 《무량의경》, 무불획득다라니문·삼법·사과·보리지심.
當知此經,文理真正,尊無過上,三世諸佛之所守護,
당지차경, 문리진정, 존무과상, 삼세제불지소수호,
無有眾魔群道得入,不為一切邪見生死之所壞敗。
무유중마군도득입, 불위일체사견생사지소괴패.
所以者何?一聞能持一切法故。若有眾生得聞是經,則為大利。」
소이자하? 일문능지일체법고. 약유중생득문시경, 즉위대리.


📖 원문

爾時,大莊嚴菩薩摩訶薩復白佛言:「世尊! 世尊說是
微妙甚深無上大乘《無量義經》,真實甚深! 甚深甚
深! 所以者何? 於此眾中,諸菩薩摩訶薩及諸四眾,
天、龍、鬼、神、國王、臣、民諸有眾生,聞是甚深無
上大乘《無量義經》,無不獲得陀羅尼門、三法、四
果、菩提之心。當知此經,文理真正,尊無過上,三世
諸佛之所守護,無有眾魔群道得入,不為一切邪見生死
之所壞敗。所以者何? 一聞能持一切法故。若有眾生得
聞是經,則為大利。」


✅ 번역

그때, **대장엄 보살 마하살(큰 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지금 설하신 이 **미묘하고도 깊은 무상의 대승경전 《무량의경》**은 진실로 너무나도 깊습니다! 너무 깊고 또 깊습니다!

그 까닭은 무엇이겠습니까?

이 자리에 모인 모든 보살 마하살들과 사중(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그리고 하늘, 용, 귀신, 신(神), 왕, 신하, 백성 등 모든 중생들이
이 **깊고도 뛰어난 무상대승 《무량의경》**을 들으면,
누구나 빠짐없이 **다라니문, 삼법(三法), 사과(四果), 보리심(깨달음의 마음)**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은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그 문장과 이치는 진실하고 바르며,
존귀함이 그 어떤 경전보다 뛰어나며,
삼세(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들께서 지키고 보호하시는 경입니다.

이 경은 모든 마(마군), 외도, 삿된 견해들이 침범할 수 없으며,
삿된 생각이나 생사윤회로 인해 훼손될 수 없는 경전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이 경을 한 번이라도 들으면 모든 법을 지닐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이 경을 듣는다면,
**크나큰 이익을 얻게 될 것입니다.”

 

무량의경 십공덕품 제삼-해설 우리말이야기

 

📖

所以者何?若能修行,必得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소이자하? 약능수행, 필득질성 아뇩다라삼먁삼보리.
其有眾生不得聞者,當知是等為失大利,
기유중생 부득문자, 당지시등 위실대리,
過無量無邊不可思議阿僧祇劫,終不得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과무량무변 불가사의 아승지겁, 종부득성 아뇩다라삼먁삼보리.
所以者何?不知菩提大道直故,行於險徑,多留難故。
소이자하? 부지보리대도직고, 행어험경, 다유난고.
世尊!是經典者不可思議。唯願世尊廣為大眾慈哀,
세존! 시경전자 불가사의. 유원세존 광위대중 자애,
敷演是經甚深不思議事。
부연시경 심심불사의사.
世尊!是經典者,從何所來?去何所至?住何所住?
세존! 시경전자, 종하소래? 거하소지? 주하소주?
乃有如是無量功德不思議力,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내유여시 무량공덕 불사의력, 영중질성 아뇩다라삼먁삼보리?


📖 원문

所以者何?若能修行,必得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其有眾生不得聞者,當知是等為失大利,過無量無邊不
可思議阿僧祇劫,終不得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所以者何?不知菩提大道直故,行於險徑,多留難故。

世尊!是經典者不可思議。唯願世尊廣為大眾慈哀,敷演
是經甚深不思議事。世尊!是經典者,從何所來?去何
所至?住何所住?乃有如是無量功德不思議力,令眾疾
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 번역

그 까닭은 무엇입니까?
만약 누군가 이 경을 따라 수행만 할 수 있다면,
반드시 빠르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 최고의 깨달음)를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중생이 이 경전을 듣지 못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큰 이익을 잃은 것이며,
무량무변하고 불가사의한 아승지겁(셀 수 없이 긴 세월)을 지나도록
결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룰 수 없을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보리의 큰 길이 곧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므로,
위험하고 험한 길을 가게 되고,
많은 어려움에 막혀 지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경전은 정말로 불가사의한 경전입니다.
부디 세존께서 자비를 베푸셔서 모든 대중을 위해,
이 심오하고 불가사의한 경의 내용을 널리 펼쳐 설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경전은 도대체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 것입니까?
또는 어디에 머무르는 것입니까?

어찌하여 이렇게나 무량한 공덕과 불가사의한 힘을 지니고 있어,
중생들을 빠르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로 이르게 할 수 있는 것입니까?

 

 

천수경 독경문(한문)

📖

爾時,世尊告大莊嚴菩薩摩訶薩言:
이시, 세존 고 대장엄 보살 마하살 언:
「善哉!善哉!善男子!如是,如是,如汝所言。
선재! 선재! 선남자! 여시, 여시, 여여소언.
善男子!我說是經,甚深甚深!真實甚深!
선남자! 아설시경, 심심 심심! 진실 심심!
所以者何?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故,
소이자하? 영중 질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고,
一聞能持一切法故,於諸眾生大利益故,
일문 능지 일체법 고, 어제중생 대이익 고,
行大直道,無留難故。
행대직도, 무유난 고.
善男子!汝問是經從何所來、去至何所、住何所住者,
선남자! 여문시경 종하소래, 거지하소, 주하소주자,
當善諦聽。
당선제청.
善男子!是經本從諸佛宮宅中來,
선남자! 시경 본종 제불 궁택중래,
去至一切眾生發菩提心,住諸菩薩所行之處。
거지 일체 중생 발보리심, 주제보살 소행지처.
善男子!是經如是來、如是去、如是住。
선남자! 시경 여시래, 여시거, 여시주.
是故,此經能有如是無量功德不思議力,
시고, 차경 능유 여시 무량공덕 불사의력,
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영중 질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善男子!汝寧欲聞,是經復有十不思議功德力不?」
선남자! 여녕욕문, 시경 부유 십불사의공덕력 부?
大莊嚴言:「願樂欲聞。」
대장엄언: 원락욕문.


📖 원문

爾時,世尊告大莊嚴菩薩摩訶薩言:
「善哉!善哉!善男子!如是,如是,如汝所言。

善男子!我說是經,甚深甚深!真實甚深!
所以者何?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故,
一聞能持一切法故,於諸眾生大利益故,
行大直道,無留難故。

善男子!汝問是經從何所來、去至何所、住何所住者,
當善諦聽。

善男子!是經本從諸佛宮宅中來,
去至一切眾生發菩提心,住諸菩薩所行之處。

善男子!是經如是來、如是去、如是住。

是故,此經能有如是無量功德不思議力,
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善男子!汝寧欲聞,是經復有十不思議功德力不?」

大莊嚴言:「願樂欲聞。」


✅ 번역

그때 세존께서 대장엄 보살 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선남자여, 그와 같도다, 그와 같도다. 네가 말한 바가 옳다.

선남자여!
내가 지금 설하는 이 경은 매우 깊고 깊으며,
진실로도 매우 깊다.

왜 그러한가?
이 경은 중생들로 하여금 **빠르게 아뇩다라삼먁삼보리(최상의 깨달음)**를 이루게 하고,
한 번 들으면 모든 법을 기억하고 간직할 수 있게 되며,
모든 중생에게 큰 이익을 주며,
바르고 곧은 길(보리의 대도)을 따라 행하게 하고, 어려움 없이 나아갈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선남자여,
그대가 “이 경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며, 어디에 머무는가”라고 물은 바,
이제 잘 듣고 명심하라.

선남자여!
이 경은 본래 모든 부처님의 궁전(보신의 세계)에서 왔으며,
모든 중생이 보리심을 발하는 곳으로 나아가고,
보살이 수행하는 모든 장소에 머문다.

선남자여!
그러므로 이 경은 이와 같이 오고, 이와 같이 가며, 이와 같이 머문다.

그래서 이 경은
헤아릴 수 없는 공덕과 불가사의한 힘을 지니고 있어,
중생들이 빠르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선남자여!
그대는 이 경에 또 다른 **‘열 가지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 있다는 것을
**듣고 싶지 않은가?”

대장엄 보살이 말하였다.
원하건대, 기꺼이 듣기를 바랍니다.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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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佛言:
불언:
「善男子!第一,是經能令菩薩未發心者,發菩提心;
선남자! 제일, 시경 능령 보살 미발심자, 발보리심;
無慈仁者,起於慈心;
무사인자, 기어자심;
好殺戮者,起大悲心;
호살륙자, 기대비심;
生嫉妬者,起隨喜心;
생질투자, 기수희심;
有愛著者,起能捨心;
유애착자, 기능사심;
諸慳貪者,起布施心;
제간탐자, 기보시심;
多憍慢者,起持戒心;
다고만자, 기지계심;
瞋恚盛者,起忍辱心;
진에성자, 기인욕심;
生懈怠者,起精進心;
생해태자, 기정진심;
諸散亂者,起禪定心;
제산란자, 기선정심;
於愚癡者,起智慧心;
어우치자, 기지혜심;
未能度彼者,起度彼心;
미능도피자, 기도피심;
行十惡者,起十善心;
행십악자, 기십선심;
樂有為者,志無為心;
낙유위자, 지무위심;
有退心者,作不退心;
유퇴심자, 작불퇴심;
為有漏者,起無漏心;
위유루자, 기무루심;
多煩惱者,起除滅心。
다번뇌자, 기제멸심.

善男子!是名是經第一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 시경 제일 공덕 불사의력.


📖 원문

佛言:
「善男子!第一,
是經能令菩薩未發心者,發菩提心;
無慈仁者,起於慈心;
好殺戮者,起大悲心;
生嫉妬者,起隨喜心;
有愛著者,起能捨心;
諸慳貪者,起布施心;
多憍慢者,起持戒心;
瞋恚盛者,起忍辱心;
生懈怠者,起精進心;
諸散亂者,起禪定心;
於愚癡者,起智慧心;
未能度彼者,起度彼心;
行十惡者,起十善心;
樂有為者,志無為心;
有退心者,作不退心;
為有漏者,起無漏心;
多煩惱者,起除滅心。

善男子!
是名是經第一功德不思議力。」


✅ 번역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첫째로
이 경전은 다음과 같은 불가사의한 첫 번째 공덕의 힘을 지니고 있다.

아직 보리심(깨달음의 마음)을 내지 않은 보살에게는
보리심을 일으키게 하고,
자비심이 없는 이에게는 자비의 마음을,
살생을 즐기는 이에게는 큰 연민(대비심)을,
질투하는 이에게는 기쁨을 함께하는 마음(수희심)을,
집착이 많은 이에게는 버릴 줄 아는 마음(사심)을,
인색하고 탐욕스러운 이에게는 보시하는 마음을,
교만한 이에게는 계율을 지키는 마음을,
성냄이 많은 이에게는 인내심(인욕심)을,
게으른 이에게는 정진하는 마음을,
마음이 산란한 이에게는 선정의 마음을,
어리석은 이에게는 지혜의 마음을,
중생을 건너지 못한 이에게는 중생을 건지려는 마음을,
악한 행동을 일삼는 이에게는 선한 마음을,
형식적이고 집착된 공덕만을 좇는 이에게는 무위(무집착)의 마음을,
퇴전하려는 이에게는 물러서지 않는 마음을,
번뇌와 집착이 많은 이에게는 무루(청정한) 마음을,
번뇌가 많은 이에게는 번뇌를 제거하고 멸하려는 마음을
일으키게 한다.

선남자여,
이것이 이 경전이 지닌 첫 번째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라 일컬어진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바로가기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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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第二,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선남자! 제이,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有眾生得是經者,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약유 중생 득시경자, 약일전, 약일게, 내지 일구,
則能通達百千億義、無量數劫不能演說所受持法。
즉능 통달 백천억의, 무량수겁 불능 연설 소수지법.
所以者何?以其是法,義無量故。
소이자하? 이기시법, 의무량고.
善男子!是經,譬如從一種子生百千萬,
선남자! 시경, 비여 종일종자 생백천만,
百千萬中一一復生百千萬數,
백천만중 일일 복생 백천만수,
如是展轉,乃至無量;
여시 전전, 내지 무량;
是經典者,亦復如是,
시경전자, 역복 여시,
從於一法生百千義,百千義中一一復生百千萬數,
종어 일법 생백천의, 백천의중 일일 복생 백천만수,
如是展轉,乃至無量無邊之義。
여시 전전, 내지 무량무변지의.
是故,此經名無量義。
시고, 차경 명 무량의.
善男子!是名是經第二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 시경 제이 공덕 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第二,
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有眾生得是經者,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則能通達百千億義、無量數劫不能演說所受持法。

所以者何?
以其是法,義無量故。

善男子!是經,譬如從一種子生百千萬,
百千萬中一一復生百千萬數,
如是展轉,乃至無量;

是經典者,亦復如是,
從於一法生百千義,百千義中一一復生百千萬數,
如是展轉,乃至無量無邊之義。

是故,此經名無量義。
善男子!是名是經第二功德不思議力。」「善男子!第二,
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有眾生得是經者,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則能通達百千億義、無量數劫不能演說所受持法。

所以者何?
以其是法,義無量故。

善男子!是經,譬如從一種子生百千萬,
百千萬中一一復生百千萬數,
如是展轉,乃至無量;

是經典者,亦復如是,
從於一法生百千義,百千義中一一復生百千萬數,
如是展轉,乃至無量無邊之義。

是故,此經名無量義。
善男子!是名是經第二功德不思議力。」


✅ 번역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두 번째로
이 경이 지닌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란 다음과 같다.

만약 어떤 중생이 이 경을 얻어서,
한 번 읽거나, 한 게송을 읊거나, 심지어 한 문장만 접하더라도,
그는 수백 수천억 가지의 뜻에 통달하게 되며,
무량겁의 시간을 들여도 다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깊고 방대한 법을 스스로 체득하고 간직하게 된다.

왜 그런가?
이 법은 그 뜻이 무량하여,
한 문장도 무한한 의미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선남자여,
이 경은 비유하자면
하나의 씨앗에서 수백 수천 수만의 열매가 나고,
그 각각의 열매에서도 다시 수백 수천 수만의 열매가 생겨나며,
이렇게 끊임없이 번져나가 마침내는 무량해지는 것과 같다.

이 경전도 또한 이와 같아서,
하나의 법에서 수백 수천의 뜻이 생겨나고,
그 각각의 뜻에서 다시 수백 수천 수만 가지의 의미가 생겨나며,
그렇게 점점 확장되어 결국에는 무량무변한 의미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이 경의 이름을 ‘무량의(無量義, 무한한 의미)’라 하는 것이다.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이 경전의 두 번째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라 불리는 것이다.”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降魔眞言) :항마진언 해설 바로가기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지신(燒汝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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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第三,
선남자! 제삼,
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有眾生得聞是經,
약유 중생 득문 시경,
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약일전, 약일게, 내지 일구,
通達百千萬億義已,
통달 백천만억의이,
雖有煩惱,如無煩惱,
수유 번뇌, 여무 번뇌,
出生入死,無怖畏想,
출생 입사, 무포외상,
於諸眾生,生憐愍心,
어제 중생, 생연민심,
於一切法,得勇健想。
어일체법, 득용건상.
如壯力士能擔、能持諸有重者;
여장력사 능담, 능지 제유중자;
是持經人,亦復如是,
시지경인, 역복여시,
能荷無上菩提重寶,
능하 무상 보리 중보,
擔負眾生出生死道,
담부 중생 출생사도,
未能自度,已能度彼。
미능 자도, 이능 도피.
猶如船師身嬰重病,
유여 선사 신응 중병,
四體不御,安止此岸,
사지 불어, 안지 차안,
有好堅牢船舟,
유호 견라 선주,
常辦諸度彼者之具,
상판 제도 피자 지구,
給與而去;
급여 이거;
是持經者,亦復如是,
시지경자, 역복여시,
雖嬰五道諸有之身,
수응 오도 제유 지신,
百八重病常恒相纏,
백팔 중병 상항상전,
安止無明老死此岸,
안지 무명 노사 차안,
而有堅牢此大乘經無量義,
이유 견라 차 대승경 무량의,
辦能度眾生。
판능 도중생.
能如說行者,得度生死。
능여 설행자, 득도 생사.
善男子!是名是經第三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 시경 제삼 공덕 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第三,
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有眾生得聞是經,
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通達百千萬億義已,
雖有煩惱,如無煩惱,
出生入死,無怖畏想,
於諸眾生,生憐愍心,
於一切法,得勇健想。

如壯力士能擔、能持諸有重者;
是持經人,亦復如是,
能荷無上菩提重寶,
擔負眾生出生死道,
未能自度,已能度彼。

猶如船師身嬰重病,
四體不御,安止此岸,
有好堅牢船舟,
常辦諸度彼者之具,
給與而去;

是持經者,亦復如是,
雖嬰五道諸有之身,
百八重病常恒相纏,
安止無明老死此岸,
而有堅牢此大乘經無量義,
辦能度眾生。

能如說行者,得度生死。

善男子!是名是經第三功德不思議力。」


✅ 번역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세 번째로,
이 경전이 지닌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란,

만약 어떤 중생이 이 경을 듣게 되면,
한 번 돌리거나, 한 게송, 심지어 한 문장만 접해도,
수백 수천 만 억 가지의 뜻을 통달하게 된다.

비록 번뇌가 있더라도 번뇌가 없는 것 같고,
태어나고 죽는 생사를 넘나들면서도 두려움이 없으며,
모든 중생에게 연민의 마음을 일으키고,
모든 법에 대해 용기 있고 건강한 마음을 얻는다.

이는 마치 힘센 장사가 무거운 짐을 잘 들어 나르는 것과 같으며,
이 경을 지니는 사람도 이와 같아서,
무상의 보리라는 무거운 보물을 지탱하고,
중생들이 태어나고 죽는 고통의 길을 짊어지되,
자신은 아직 완전하게 벗어나지 못했지만, 이미 다른 이들은 건져낸다.

또 마치 배의 선장이 몸이 아프고 쇠약해
몸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지만, 이 강가에 안전하게 머무르며,
튼튼한 배와 건너게 하는 도구를 항상 준비해,
다른 이들에게 건너가게 해 주는 것과 같다.

이 경전을 지니는 사람도 이와 같아서,
비록 오도의 몸을 지니고,
수많은 병에 시달리고 항상 괴로움을 겪더라도,
무명과 노쇠와 죽음의 이 강가에 머무르면서도,
이 튼튼한 대승경 ‘무량의’로써
중생을 건져낼 수 있다.

이 경의 가르침을 따라 행하는 사람은
생사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다.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이 경전의 세 번째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라 불린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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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第四,
선남자! 제사,
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有眾生得聞是經,
약유 중생 득문 시경,
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약일전, 약일게, 내지 일구,
得勇健想,
득 용건상,
雖未自度而能度他,
수 미자도 이 능 도타,
與諸菩薩以為眷屬,
여 제보살 이위 권속,
諸佛如來常向是人而演說法。
제불 여래 상향 시인 이 연설법.
是人聞已,悉能受持,
시인 문이, 실 능 수지,
隨順不逆,
수순 불역,
轉復為人隨宜廣說。
전복 위인 수의 광설.
善男子!
선남자!
是人譬如國王夫人新生王子,
시인 비여 국왕 부인 신생 왕자,
若一日、若二日、若至七日,
약일일, 약이일, 약지 칠일,
若一月、若二月、若至七月,
약일월, 약이월, 약지 칠월,
若一歲、若二歲、若至七歲,
약일세, 약이세, 약지 칠세,
雖復不能領理國事,
수복 불능 영리 국사,
已為臣民之所宗敬,
이위 신민 지 소 종경,
諸大王子以為伴侶,
제 대왕자 이위 반려,
王及夫人愛心偏重,常與共語。
왕 급 부인 애심 편중, 상 여 공어.
所以者何?
소이자하?
以稚小故。」
이치소고.


📖 원문

「善男子!第四,
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有眾生得聞是經,
若一轉、若一偈、乃至一句,
得勇健想,
雖未自度而能度他,
與諸菩薩以為眷屬,
諸佛如來常向是人而演說法。

是人聞已,悉能受持,
隨順不逆,
轉復為人隨宜廣說。

善男子!
是人譬如國王夫人新生王子,
若一日、若二日、若至七日,
若一月、若二月、若至七月,
若一歲、若二歲、若至七歲,
雖復不能領理國事,
已為臣民之所宗敬,
諸大王子以為伴侶,
王及夫人愛心偏重,常與共語。

所以者何?
以稚小故。」


✅ 번역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네 번째로,
이 경이 지닌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란,

만약 어떤 중생이 이 경을 듣게 되면,
한 번 돌리거나, 한 게송, 심지어 한 문장만 접해도,
용기 있고 건강한 마음을 얻는다.

비록 아직 스스로를 완전히 깨닫지 못했지만
다른 이를 깨닫게 할 수 있으며,
여러 보살들과 함께 그 사람을 가족처럼 여긴다.
여러 부처님과 여래께서도 항상 이 사람에게
법을 설하신다.

그 사람이 들은 후에는
모두 능히 받아 지키고,
따르며 거스르지 않고,
다시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널리 설한다.

선남자여,
이 사람은 마치
왕비가 낳은 어린 왕자와 같다.

하루, 이틀, 일곱 날,
한 달, 두 달, 일곱 달,
일 년, 두 해, 일곱 해가 지나도,
아직 나라 일을 맡아 다스릴 수 없지만,
이미 신하들과 백성들의 존경을 받으며,
많은 왕자들이 그를 동료로 삼고,
왕과 왕비는 특별히 사랑하여
늘 함께 대화를 나눈다.

왜 그런가?
그가 어리고 작기 때문이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항마진언 독경문(한문) 원문: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풀이1. 옴 (Om)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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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선남자!
是持經者,亦復如是,
시지경자, 역복여시,
諸佛國王,
제불 국왕,
是經夫人,
시경 부인,
和合共生是菩薩子。
화합 공생 시 보살자.
若是菩薩得聞是經,
약시 보살 득문 시경,
若一句、若一偈,
약일구, 약일게,
若一轉、若二轉,
약일전, 약이전,
若十、若百、若千、若萬、若億萬億、
약십, 약백, 약천, 약만, 약억만억,
若恒河沙無量無數轉,
약항하사 무량 무수전,
雖復不能體真理極,
수복 불능 체 진리 극,
雖復不能震動三千大千國土,
수복 불능 진동 삼천 대천 국토,
雷震梵音,轉大法輪,
뇌진 범음, 전 대법륜,
已為一切四眾、八部之所宗仰,
이위 일체 사중, 팔부 지 소 종앙,
諸大菩薩以為眷屬,
제대 보살 이위 권속,
深入諸佛祕密之法,
심입 제불 비밀 지 법,
所可演說無違無失,
소가 연설 무위 무실,
常為諸佛之所護念,
상위 제불 지 소 호념,
慈愛偏覆,以新學故。
자애 편복, 이 신학 고.
善男子!
선남자!
是名是經第四功德不思議力。
시명 시경 제사 공덕 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
是持經者,亦復如是,
諸佛國王,
是經夫人,
和合共生是菩薩子。

若是菩薩得聞是經,
若一句、若一偈,
若一轉、若二轉,
若十、若百、若千、若萬、若億萬億、
若恒河沙無量無數轉,

雖復不能體真理極,
雖復不能震動三千大千國土,
雷震梵音,轉大法輪,
已為一切四眾、八部之所宗仰,
諸大菩薩以為眷屬,
深入諸佛祕密之法,
所可演說無違無失,
常為諸佛之所護念,
慈愛偏覆,以新學故。

善男子!
是名是經第四功德不思議力。


✅ 번역

선남자여,
이 경을 지니는 사람도 이와 같아서,
모든 부처님과 국왕들은
이 경의 부인과 같으며,
함께 화합하여 자라나는 이가 바로 보살의 자녀와 같다.

만약 보살이 이 경을 듣게 되면,
한 문장, 한 게송,
한 바퀴, 두 바퀴,
열 바퀴, 백 바퀴, 천 바퀴, 만 바퀴, 억만억 바퀴,
그리고 항하사처럼 무량무수한 바퀴를 돌린다 해도,

비록 진리를 완전히 체득하지 못했으며,
삼천대천 세계를 진동시키지 못하고,
뇌성 같고 범음 같은 소리로
대법륜을 굴리지 못해도,

이미 일체 사중(四眾)과 팔부(八部)가 그를 존경하며,
많은 대보살들이 그를 가족처럼 여긴다.
그는 깊이 부처님의 비밀스러운 법에 들어가,
설할 수 있는 바가 어긋남과 허물이 없으며,
항상 여러 부처님께서 보호하고 마음을 쓰신다.
또 자애로운 사랑이 특별히 그를 덮어 보호하며,
그가 새로 배움에 나아가기 때문이다.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이 경의 네 번째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다.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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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선남자!
第五,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제오,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善男子、善女人,
약 선남자, 선여인,
若佛在世、若滅度後,
약 불 재세, 약 멸도 후,
其有受持、讀誦、書寫
기 유 수지, 독송, 서사,
如是甚深無上大乘《無量義經》,
여시 심심 무상 대승 《무량의경》,
是人雖復具縛煩惱,
시인 수복 구박 번뇌,
未能遠離諸凡夫事,
미능 원리 제 범부 사,
而能示現大菩提道,
이 능 시현 대보리 도,
延於一日以為百劫,
연 어 일일 이위 백겁,
百劫亦能促為一日,
백겁 역능 촉 위 일일,
令彼眾生歡喜信伏。
령 피 중생 환희 신복.
善男子!
선남자!
是善男子、善女人,
시 선남자, 선여인,
譬如龍子始生七日,
비여 용자 시생 칠일,
即能興雲,亦能降雨。
즉능 흥운, 역능 강우.
善男子!
선남자!
是名是經第五功德不思議力.
시명 시경 제오 공덕 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
第五,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善男子、善女人,
若佛在世、若滅度後,

其有受持、讀誦、書寫
如是甚深無上大乘《無量義經》,

是人雖復具縛煩惱,
未能遠離諸凡夫事,
而能示現大菩提道,

延於一日以為百劫,
百劫亦能促為一日,
令彼眾生歡喜信伏。

善男子!
是善男子、善女人,
譬如龍子始生七日,
即能興雲,亦能降雨。

善男子!
是名是經第五功德不思議力.


✅ 번역

선남자여,
다섯 번째로, 이 경의 지닌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란,

만약 선한 남자나 선한 여인이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 때나 열반하신 후라도,
이 심오하고 뛰어난 대승 《무량의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베끼면,

비록 그 사람이 번뇌에 얽매여 있고
보통 중생의 일에서 멀리 떠나지 못했더라도,
큰 보리의 도를 나타내 보일 수 있다.

하루를 백겁처럼 여기고,
백겁을 하루처럼 단축시켜,
그리하여 그 많은 중생들이 기쁘고 믿음으로 순복하게 한다.

선남자여,
이 선한 남자와 선한 여인은
마치 용아기가 태어나서 일곱 날 만에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내릴 수 있는 것과 같다.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이 경의 다섯 번째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다.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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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선남자!
第六,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제육,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善男子、善女人,
약 선남자, 선여인,
若佛在世、若滅度後,
약 불 재세, 약 멸도 후,
受持、讀誦是經典者,
수지, 독송 시경전자,
雖具煩惱而為眾生說法,
수구 번뇌 이 위 중생 설법,
令得遠離煩惱、生死,斷一切苦。
령득 원리 번뇌, 생사, 단 일체 고.
眾生聞已修行,
중생 문이 수행,
得法、得果、得道,
득법, 득과, 득도,
與佛如來等無差別。
여불 여래 등 무차별.
譬如王子雖復稚小,
비여 왕자 수복 치소,
若王遊巡及以疾病,
약 왕 유순 급 이 질병,
委是王子領理國事。
위 시 왕자 영리 국사.
王子是時,依大王命,
왕자 시시, 의 대왕명,
如法教令群寮百官,
여법 교령 군료 백관,
宣流正化,
선류 정화,
國土人民各隨其安,
국토 인민 각 수기 안,
如大王治等無有異。
여 대왕 치 등 무유 이.
持經善男子、善女人,亦復如是,
지경 선남자, 선여인, 역복 여시,
若佛在世、若滅度後,
약 불 재세, 약 멸도 후,
是善男子雖未得住初不動地,
시 선남자 수 미 득주 초부동지,
依佛如是用說教法而敷演之,
의 불 여시 용 설교법 이 부연지,
眾生聞已,一心修行,
중생 문이, 일심 수행,
斷除煩惱,得法、得果、乃至得道。
단제 번뇌, 득법, 득과, 내지 득도.
善男子!
선남자!
是名是經第六功德不思議力.
시명 시경 제육 공덕 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
第六,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善男子、善女人,
若佛在世、若滅度後,

受持、讀誦是經典者,
雖具煩惱而為眾生說法,
令得遠離煩惱、生死,斷一切苦。

眾生聞已修行,
得法、得果、得道,
與佛如來等無差別。

譬如王子雖復稚小,
若王遊巡及以疾病,
委是王子領理國事。

王子是時,依大王命,
如法教令群寮百官,
宣流正化,
國土人民各隨其安,
如大王治等無有異。

持經善男子、善女人,亦復如是,
若佛在世、若滅度後,
是善男子雖未得住初不動地,
依佛如是用說教法而敷演之,

眾生聞已,一心修行,
斷除煩惱,得法、得果、乃至得道。

善男子!
是名是經第六功德不思議力.


✅ 번역

선남자여,
여섯 번째로, 이 경의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은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 때나 열반하신 후라도,
이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자가 있으면,

비록 번뇌가 있음에도 중생을 위해 설법하여,
중생들이 번뇌와 생사를 멀리 떠나고,
모든 고통을 끊게 한다.

중생들은 이 경을 듣고 수행하여
법을 얻고, 열매를 얻으며, 도를 얻어
부처님과 여래와도 차별이 없게 된다.

예를 들어 왕자의 경우, 비록 어린아이지만,
왕이 유람하거나 병들었을 때
왕자가 나라의 정사를 맡는 것과 같다.

왕자는 그때 대왕의 명령에 따라,
법대로 신하들과 관리들에게 명령을 내려
바른 교화를 널리 펼치고,
나라 백성들도 각자 편안히 생활하니
왕이 다스리는 것과 다름이 없다.

경을 지니는 선남자와 선여인도 이와 같아서,
부처님이 계실 때나 열반하신 후라도,
그 선남자가 비록 ‘초불동지(처음으로 흔들림 없는 땅)’에 들지 못했지만,
부처님의 말씀을 따라 설법하여 널리 펼치니,

중생들은 듣고 한 마음으로 수행하며,
번뇌를 끊고, 법을 얻고, 열매를 얻어, 마침내 도를 얻는다.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이 경의 여섯 번째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이다.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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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子!第七,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선남자! 제칠,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善男子、善女人,於佛在世、若滅度後,得聞是經,歡喜信樂,
약선남자, 선여인, 어불재세, 약멸도후, 득문시경, 환희신락,
生希有心,受持、讀誦、書寫、解說,如法修行,
생희유심, 수지, 독송, 서사, 해설, 여법수행,
發菩提心,起諸善根,興大悲意,欲度一切苦惱眾生,
발보리심, 기제선근, 흥대비의, 욕도일체고뇌중생,
雖未修行六波羅蜜,六波羅蜜自然在前,
수미수행륙바라밀, 륙바라밀자연재전,
即於是身得無生忍,生死煩惱一時斷壞,
즉어시신득무생인, 생사번뇌일시단회,
即昇第七地與大菩薩位。
즉승제칠지여대보살위.
譬如健人為王除怨,怨既滅已,王大歡喜,賞賜半國之封,皆悉與之。
비여건인위왕제원, 원기멸이, 왕대환희, 상사반국지봉, 개실여지.
持經男子女人,亦復如是,於諸行人最為勇健,
지경남자여인, 역부여시, 어제행인최위용건,
六度法寶不求自至,生死怨敵自然散壞,
륙도법보불구자지, 생사원적자연산회,
證無生忍,半佛國寶封賞安樂。
증무생인, 반불국보봉상안락.
善男子!是名是經第七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시경제칠공덕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第七,是經不可思議功德力者,
若善男子、善女人,於佛在世、若滅度後,得聞是經,歡喜信樂,
生希有心,受持、讀誦、書寫、解說,如法修行,
發菩提心,起諸善根,興大悲意,欲度一切苦惱眾生,
雖未修行六波羅蜜,六波羅蜜自然在前,
即於是身得無生忍,生死煩惱一時斷壞,
即昇第七地與大菩薩位。
譬如健人為王除怨,怨既滅已,王大歡喜,賞賜半國之封,皆悉與之。
持經男子女人,亦復如是,於諸行人最為勇健,
六度法寶不求自至,生死怨敵自然散壞,
證無生忍,半佛國寶封賞安樂。
善男子!是名是經第七功德不思議力。


✅ 번역

수행자들이여! 일곱 번째 공덕은 이 경전이 가진 불가사의한 공덕력이다. 만약 수행자들이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나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 이 경전을 듣고 기뻐하며 믿고 즐거워하며, 매우 드문 마음으로 이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베끼고 해석하여 법에 따라 수행하고, 보리심을 일으켜 여러 선근을 일으키고 큰 자비심을 내어 모든 괴로움과 고통에 빠진 중생을 구제하고자 한다면, 설사 아직 육바라밀(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을 닦지 않았다 하더라도 육바라밀은 저절로 앞에 있게 된다. 즉 이 몸에서 무생인(생멸이 없는 인내)을 얻어 생사 번뇌가 한 순간에 끊어지고 사라져, 곧 제7지(七地)에 오르고 대보살의 자리로 오른다.

비유하자면, 건강한 사람이 왕을 위해 원한을 없애주었는데, 원한이 이미 없어지자 왕은 크게 기뻐하여 반 나라의 영토를 상으로 내렸던 것과 같다. 경전을 지니는 수행자도 이와 같아서 여러 수행자 중에 가장 용맹하고 강건하며 육바라밀이라는 법보가 구하지 않아도 저절로 온다. 생사 원수들이 자연히 흩어지고 멸하며 무생인을 증득하여 반불국(부처님의 나라의 절반)과 같은 상을 받고 안락하다.

수행자들이여! 이것이 바로 이 경전 일곱 번째 공덕인 불가사의한 힘이라 이름한다.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

불교에서는 삶과 죽음, 공덕과 자비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의식이 있지만,그중에서도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천수경 독경문(한문) 보러가기 🧘‍♂️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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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第八,是經 不可思議 功德力者,
선남자! 제팔,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善男子、善女人,於佛在世、若滅度後,
약선남자, 선여인, 어불재세, 약멸도후,
有人能得是經典者,敬信如視佛身,令等無異,
유인능득시경전자, 경신여시불신, 영등무이,
愛樂是經,受持、讀誦、書寫、頂戴,
애락시경, 수지, 독송, 서사, 정대,
如法奉行,堅固戒忍,兼行檀度,深發慈悲,
여법봉행, 견고계인, 겸행단도, 심발자비,
以此無上大乘《無量義經》廣為人說。
이차무상대승 《무량의경》 광위인설.
若人先來都不信有罪福者,
약인선래도불신유죄복자,
以是經示之,設種種方便,強化令信,
이시경시지, 설종종방편, 강화영신,
以經威力故,發其人心,欻然得迴;
이경위력고, 발기인심, 홀연득회;
信心既發,勇猛精進故,
신심기발, 용맹정진고,
能得是經威德勢力,得道、得果。
능득시경위덕세력, 득도, 득과.
是故,善男子、善女人即於是身,
시고, 선남자, 선여인 즉어시신,
得無生法忍,得至上地,
득무생법인, 득지상지,
與諸菩薩以為眷屬,
여제보살이위권속,
速能成就眾生淨佛國土,
속능성취중생정불국토,
不久得成無上菩提。
불구득성무상보리.
善男子! 是名是經第八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시경제팔공덕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 第八,是經 不可思議 功德力者,
若善男子、善女人,於佛在世、若滅度後,
有人能得是經典者,敬信如視佛身,令等無異,
愛樂是經,受持、讀誦、書寫、頂戴,
如法奉行,堅固戒忍,兼行檀度,深發慈悲,
以此無上大乘《無量義經》廣為人說。
若人先來都不信有罪福者,
以是經示之,設種種方便,強化令信,
以經威力故,發其人心,欻然得迴;
信心既發,勇猛精進故,
能得是經威德勢力,得道、得果。
是故,善男子、善女人即於是身,
得無生法忍,得至上地,
與諸菩薩以為眷屬,
速能成就眾生淨佛國土,
不久得成無上菩提。
善男子! 是名是經第八功德不思議力。


✅ 번역

수행자들이여! 여덟 번째 공덕은 이 경전이 가진 불가사의한 공덕력이다. 만약 수행자들이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나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 이 경전을 얻을 수 있다면, 경전을 공경하고 믿음을 가지며 부처님 몸을 뵙는 것처럼 여기고 차별 없이 사랑하고 즐거워하며,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베끼고 머리에 이고 법에 따라 받들어 행하고 굳건한 계율과 인내를 지키며 동시에 보시를 행하고 깊은 자비심을 일으켜 이 무상의 대승경전인 『무량의경』을 널리 사람들에게 설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먼저 와서 죄와 복이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면, 이 경전으로 그에게 보여주고 여러 가지 방편을 내세워 굳게 믿게 하며, 경전의 위력으로 그 사람의 마음을 일깨워 갑자기 돌이키게 한다. 믿음이 이미 생기고 용맹하게 정진하므로 경전의 위덕과 힘을 얻어 도를 이루고 열매를 얻는다.

그러므로 수행자들은 곧 이 몸에서 무생법인(생멸 없는 법의 인내)을 얻고 최고 경지에 이르며 여러 보살들과 친족이 되어 재빠르게 중생의 깨끗한 불국토를 성취하여 오래지 않아 무상의 보리를 이루게 된다.

수행자들이여! 이것이 바로 이 경전 여덟 번째 공덕인 불가사의한 힘이라 이름한다.

 

천도재란?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 천도의식

 

천도재란?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 천도의식

🙏 천도재란?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 천도의식 🌸불교에서 중요한 의식 중 하나인 천도재(薦度齋)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사람이 세상을 떠난 후, 남은 이들이 올리는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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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第九,是經 不可思議 功德力者,
선남자! 제구,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善男子、善女人,若佛在世及滅度後,
약선남자, 선여인, 약불재세급멸도후,
有得是經,歡喜踊躍得未曾有,
유득시경, 환희용약득미증유,
受持、讀誦、書寫、供養,廣為眾人分別、解說是經義者,
수지, 독송, 서사, 공양, 광위중인분별, 해설시경제자,
即得宿業餘罪、重障一時滅盡,便得清淨,
즉득숙업여죄, 중장일시멸진, 변득청정,
逮得大辯,次第莊嚴諸波羅蜜,
체득대변, 차제장엄제바라밀,
獲諸三昧、首楞嚴三昧,
획제삼매, 수령엄삼매,
入大總持門,得懃精進力,
입대총지문, 득근정진력,
速越上地,善能分身散體遍十方國,
속월상지, 선능분신산체편십방국,
拔濟一切二十五有極苦眾生,悉令解脫。
발제일체이십오유극고중생, 실령해탈.
是故,是經有如此力。
시고, 시경유여차력.
善男子!是名是經第九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시경제구공덕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 第九,是經 不可思議 功德力者,
若善男子、善女人,若佛在世及滅度後,
有得是經,歡喜踊躍得未曾有,
受持、讀誦、書寫、供養,廣為眾人分別、解說是經義者,
即得宿業餘罪、重障一時滅盡,便得清淨,
逮得大辯,次第莊嚴諸波羅蜜,
獲諸三昧、首楞嚴三昧,
入大總持門,得懃精進力,
速越上地,善能分身散體遍十方國,
拔濟一切二十五有極苦眾生,悉令解脫。
是故,是經有如此力。
善男子!是名是經第九功德不思議力。


✅ 번역

수행자들이여! 아홉 번째 공덕은 이 경전이 가진 불가사의한 공덕력이다. 만약 수행자들이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나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 이 경전을 얻으면 기뻐서 춤추고 뛰어나는 마음을 얻어 본 적이 없는 큰 기쁨을 누리며,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베끼고 공양하며 널리 많은 사람들에게 경전의 뜻을 분별하고 해설하는 자는 즉시 이전의 업장과 남은 죄, 무거운 장애가 한순간에 멸하여 깨끗해지고, 큰 변론력을 얻으며 차례대로 여러 바라밀을 장엄하고 여러 삼매와 수렁엄 삼매를 얻어 대총지문에 들어가 근면하고 정진하는 힘을 얻어 빨리 상지에 오르고, 능히 분신과 산체를 내어 온 우주 십방의 나라에 두루 퍼져 스스로 극심한 고통에 빠진 25유의 모든 중생을 건져 모두 해탈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 경전은 이러한 힘을 가지고 있다. 수행자들이여! 이것이 바로 이 경전 아홉 번째 공덕인 불가사의한 힘이라 이름한다.

 

백중재란? 조상과 영가를 위한 불교 천도재

 

백중재란? 조상과 영가를 위한 불교 천도재

🎇 음력 7월 15일, 백중재란? 조상과 영가를 위한 불교 천도재 🙏불교의 중요한 의식 중 하나인 '백중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매년 음력 7월 15일은 백중(百中) 또는우란분절(盂蘭盆節)로,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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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第十,是經 不可思議 功德力者,
선남자! 제십, 시경 불가사의 공덕력자,
若善男子、善女人,若佛在世及滅度後,
약선남자, 선여인, 약불재세급멸도후,
若得是經發大歡喜,生希有心,
약득시경발대환희, 생희유심,
即自受持、讀誦、書寫、供養、如說修行,
즉자수지, 독송, 서사, 공양, 여설수행,
復能廣勸在家、出家人受持、讀誦、書寫、供養、解說、如法修行,
부능광권재가, 출가인 수지, 독송, 서사, 공양, 해설, 여법수행,
既令餘人修行,是經力故,得道、得果,
기령여인 수행, 시경력고, 득도, 득과,
皆由是善男子、善女人慈心懃化力故。
개유시 선남자, 선여인 자심근화력고.
是善男子、善女人, 即於是身便逮無量諸陀羅尼門,
시선남자, 선여인, 즉어시신 변체무량제타라니문,
於凡夫地自然初時,能發無數阿僧祇弘誓大願,
어범부지자연초시, 능발무수아승기홍서대원,
深能發救一切眾生,成就大悲,廣能救苦,
심능발구일체중생, 성취대비, 광능구고,
厚集善根,饒益一切,而演法澤,洪潤枯涸,
후집선근, 요익일체, 이연법택, 홍윤고학,
以眾法藥練諸眾生,安樂一切,漸見超登,
이중법약련제중생, 안락일체, 점견초등,
住法雲地,恩澤普潤,慈被無外,
주법운지, 은택보윤, 자피무외,
攝苦眾生,令入道迹。
섭고중생, 령입도적.
是故,此人不久得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시고, 차인 불구 득성 아녹다라삼먁삼보리.
善男子!是名是經第十功德不思議力。
선남자! 시명시경제십공덕불사의력.


📖 원문

善男子! 第十,是經 不可思議 功德力者,
若善男子、善女人,若佛在世及滅度後,
若得是經發大歡喜,生希有心,
即自受持、讀誦、書寫、供養、如說修行,
復能廣勸在家、出家人受持、讀誦、書寫、供養、解說、如法修行,
既令餘人修行,是經力故,得道、得果,
皆由是善男子、善女人慈心懃化力故。
是善男子、善女人, 即於是身便逮無量諸陀羅尼門,
於凡夫地自然初時,能發無數阿僧祇弘誓大願,
深能發救一切眾生,成就大悲,廣能救苦,
厚集善根,饒益一切,而演法澤,洪潤枯涸,
以眾法藥練諸眾生,安樂一切,漸見超登,
住法雲地,恩澤普潤,慈被無外,
攝苦眾生,令入道迹。
是故,此人不久得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善男子!是名是經第十功德不思議力。


✅ 번역

수행자들이여! 열 번째 공덕은 이 경전이 가진 불가사의한 공덕력이다. 만약 수행자들이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나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 이 경전을 얻어 큰 기쁨을 내고 매우 드문 마음을 일으키면, 곧 스스로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베끼고 공양하며, 말씀하신 대로 수행한다. 또한 재가와 출가 사람들에게 널리 권하여 경전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베끼고 공양하고 해설하며 법에 따라 수행하게 한다. 이미 남에게 수행하게 하여 이 경전의 힘으로 도를 얻고 열매를 얻는다. 이 모두는 수행자들의 자비롭고 근면한 화합의 힘 때문이다.

이 수행자들은 이 몸에서 무량한 여러 타라니(진언) 문을 능히 얻고, 범부의 지위에 있을 때 자연스레 무수한 아승기(무량한 숫자)의 크고 거룩한 서원과 대원을 발한다. 깊이 모든 중생을 구제하는 큰 자비를 이루며 널리 고통을 구제하고 선근을 두텁게 모아 모든 중생에게 이익을 주며 법의 은혜를 널리 펼쳐서 메마른 땅을 풍부하게 적신다. 여러 법의 약으로 중생들을 단련해 모든 중생을 안락하게 하여 점차 초월하는 경지에 이르게 한다.

법운의 땅에 머물며 은혜와 은택을 두루 베풀고 자비가 한계가 없으며 괴로움에 빠진 중생들을 감싸 안아 도의 길에 들어서게 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오래지 않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한다.

수행자들이여! 이것이 바로 이 경전 열 번째 공덕인 불가사의한 힘이라 이름한다.

 

팔정도 깊이 읽기: 올바른 삶의 8가지 길

 

팔정도 깊이 읽기: 올바른 삶의 8가지 길

🧘‍♂️ 팔정도 깊이 읽기: 올바른 삶의 8가지 길“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실질적인 가르침”불교의 가르침에서 사성제(四聖諦)가 고통의 원인과 해소를 설명했다면,그 해소 방법이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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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男子! 如是 無上大乘《無量義經》, 極有大威神之力,
선남자! 여시 무상대승《무량의경》, 극유대위신지력,
尊無過上, 能令諸凡夫皆成聖果, 永離生死而得自在。
존무과상, 능령제범부개성성과, 영리생사이득자재.
是故, 此經名無量義也。
시고, 차경명무량의야.
能令一切眾生於凡夫地, 生起諸菩薩無量道芽,
능령일체중생어범부지, 생기제보살무량도아,
令功德樹蔚茂、扶踈、增長。
령공덕수우무, 부호, 증장.
是故, 此經號十不可思議功德力也。
시고, 차경호십불가사의공덕력야.


📖 원문

善男子! 如是 無上大乘《無量義經》, 極有大威神之力,
尊無過上, 能令諸凡夫皆成聖果, 永離生死而得自在。
是故, 此經名無量義也。
能令一切眾生於凡夫地, 生起諸菩薩無量道芽,
令功德樹蔚茂、扶踈、增長。
是故, 此經號十不可思議功德力也。


✅ 번역

수행자들이여! 이와 같은 무상의 대승경전 『무량의경』은 극히 크고 위대한 신령스러운 힘을 가지고 있어, 그보다 더 존귀한 것은 없다. 이 경전은 모든 범부(보통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성스러운 열매를 이루게 하며, 영원히 생사윤회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도록 한다.

그러므로 이 경전의 이름을 『무량의』라 한다.

이 경전은 모든 중생이 범부의 자리에서 여러 보살의 무량한 도의 싹을 일으키게 하며, 공덕의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나고, 보살의 힘이 점차 자라도록 한다.

이로써 이 경전은 열 가지 불가사의한 공덕의 힘을 지녔다고 이름한다.

 

연기법이란? ‘나’는 실재하는가에 대한 불교의 대답

 

연기법이란? ‘나’는 실재하는가에 대한 불교의 대답

🔄 연기법이란?‘나’는 실재하는가에 대한 불교의 대답 🧘‍♂️💭우리 대부분은 ‘나’라는 존재를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아갑니다.하지만 불교는 전혀 다른 관점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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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於是,大莊嚴菩薩摩訶薩及八萬菩薩摩訶薩同聲白佛言:
어시, 대장엄보살마하살 및 팔만보살마하살 동성백불언:
「世尊!佛所說甚深微妙無上大乘《無量義經》,
세존! 불소설심심미묘무상대승《무량의경》,
文理真正,尊無過上,三世諸佛所共守護,
문리정진, 존무과상, 삼세제불소공수호,
無有眾魔群道得入,不為一切邪見生死之所壞敗。
무유중마군도득입, 불위일체사견생사지소회패.
是故,此經乃有如是十種功德不思議力,
시고, 차경내유여시십종공덕불사의력,
大饒益無量一切眾生,令一切諸菩薩摩訶薩各得無量義三昧,
대요익무량일체중생, 령일체제보살마하살 각득무량의삼매,
或得百千陀羅尼門,或令得菩薩諸地諸忍,或得緣覺、羅漢四道果證。
혹득백천타라니문, 혹령득보살제지제인, 혹득연각, 나한사도과증.
世尊慈愍,快為我等說如是法,
세존자민, 쾌위아등설여시법,
令我大獲法利,甚為奇特,未曾有也。
령아대획법리, 심위기특, 미증유야.
世尊慈恩,實難可報。」
세존자은, 실난가보.


📖 원문

於是,大莊嚴菩薩摩訶薩及八萬菩薩摩訶薩同聲白佛言:
「世尊!佛所說甚深微妙無上大乘《無量義經》,
文理真正,尊無過上,三世諸佛所共守護,
無有眾魔群道得入,不為一切邪見生死之所壞敗。
是故,此經乃有如是十種功德不思議力,
大饒益無量一切眾生,令一切諸菩薩摩訶薩各得無量義三昧,
或得百千陀羅尼門,或令得菩薩諸地諸忍,或得緣覺、羅漢四道果證。
世尊慈愍,快為我等說如是法,
令我大獲法利,甚為奇特,未曾有也。
世尊慈恩,實難可報。」


✅ 번역

그때 대장엄 보살마하살과 팔만 보살마하살이 함께 목소리를 합쳐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설하신 이 깊고 미묘하며 최고의 대승경전 『무량의경』은 문리(문자와 이치)가 참되고 온전하여 가장 존귀하며, 과거·현재·미래 세 세상의 모든 부처님들이 함께 수호하는 경전입니다.

이 경전에는 무수한 마군과 도적들이 침입할 수 없으며, 모든 사견(그릇된 견해)으로 인한 생사 번뇌로부터도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경전에는 이러한 열 가지 불가사의한 공덕력이 있어, 무량한 모든 중생에게 크게 이익을 주며, 모든 보살마하살들이 각각 무량의 삼매를 얻고, 때로는 백천의 진언문을 얻기도 하며, 때로는 보살의 여러 단계와 인내를 얻고, 또 때로는 연각과 아라한의 네 가지 도과를 증득하게 합니다.

세존이시여, 자비로우시고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를 위해 이 법을 쾌히 설해 주시어 우리가 큰 법의 이익을 얻게 하시니 참으로 이상하고 특별하여 이전에 없던 일입니다.

세존의 자비와 은혜는 참으로 보답하기 어렵습니다.”

 

오온으로 보는 ‘나’의 진실: 자아 해체 명상의 길

 

오온으로 보는 ‘나’의 진실: 자아 해체 명상의 길

🧩 오온 분석을 통한 자아 해체: ‘나’라는 환상을 깨다우리가 흔히 ‘나’라고 부르는 자아는 과연 무엇일까요?불교에서는 오온(五蘊)이라는 다섯 가지 요소의 조합일 뿐이라고 말합니다.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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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爾時,三千大千世界六種震動,於上空中復雨種種華:
이시, 삼천대천세계 육종진동, 어상공중 부우종종화:
天憂鉢羅華、鉢曇摩華、拘物頭華、分陀利華;
천우발라화, 발담마화, 구물두화, 분타리화;
又雨無數種種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우우무수종종천향, 천의, 천영락, 천무가보,
於上空中旋轉來下,供養於佛及諸菩薩、聲聞大眾,
어상공중 선전래하, 공양어불급제보살, 성문대중,
天厨、天鉢器、天百味充滿盈溢,見色聞香,自然飽足,
천주, 천발기, 천백미 충만영일, 견색문향, 자연포족,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處處安置,
천장, 천번, 천헌개, 천묘악구 처처안치,
作天伎樂,歌歎於佛;
작천기악, 가탄어불;
又復六種震動,東方恒河沙等諸佛世界,
우부육종진동, 동방항하사등제불세계,
亦雨天華、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역우천화, 천향, 천의, 천영락, 천무가보,
天厨、天鉢器、天百味,見色聞香,自然飽足,
천주, 천발기, 천백미, 견색문향, 자연포족,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作天伎樂,
천장, 천번, 천헌개, 천묘악구, 작천기악,
歌歎彼佛及諸菩薩、聲聞大眾,南、西、北方,四維上下,亦復如是。
가탄피불급제보살, 성문대중, 남, 서, 북방, 사유상하, 역부여시.


📖 원문

爾時,三千大千世界六種震動,於上空中復雨種種華:
天憂鉢羅華、鉢曇摩華、拘物頭華、分陀利華;
又雨無數種種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於上空中旋轉來下,供養於佛及諸菩薩、聲聞大眾,
天厨、天鉢器、天百味充滿盈溢,見色聞香,自然飽足,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處處安置,
作天伎樂,歌歎於佛;
又復六種震動,東方恒河沙等諸佛世界,
亦雨天華、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天厨、天鉢器、天百味,見色聞香,自然飽足,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作天伎樂,
歌歎彼佛及諸菩薩、聲聞大眾,南、西、北方,四維上下,亦復如是。


✅ 번역

그 때, 삼천 대천 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상공에서 다시 여러 가지 꽃들이 비처럼 내렸다.

천계의 우발라화, 발담마화, 구물두화, 분타리화 등이었으며, 또 수없이 많은 천상의 향기, 천의, 천영락, 그리고 천상의 귀한 보물이 상공에서 돌며 내려와 부처님과 여러 보살, 그리고 성문 대중에게 공양되었다.

천상의 주방 기구, 그릇, 여러 가지 음식들이 가득 차 넘쳤고, 그것들을 보는 색과 향기를 맡는 이들은 자연히 배부름을 느꼈다.

또 천상의 깃발과 장식용 깃발, 천상의 차양, 아름다운 악기들이 여기저기 놓여져 있었고, 천상 음악가들이 악기를 연주하며 부처님을 찬탄하였다.

또한 여섯 가지 진동이 다시 일어나 동쪽 항하사(강 모래알 수처럼 많은) 등 여러 부처님의 세계에도 천화, 천향, 천의, 천영락, 천상의 귀한 보물과 주방 기구, 음식들이 내려와 그것을 보는 이들과 맡는 이들이 자연히 배부름을 얻었다.

천상의 깃발과 차양, 아름다운 악기들이 놓여져 천상 음악가들이 악기를 연주하며 그 부처님과 여러 보살, 성문 대중을 찬탄하였다.

남쪽, 서쪽, 북쪽, 그리고 사방과 위아래 사방 모든 곳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불교에서 "옴 마니 반메 훔"은 매우 유명하고 중요한 만트라로,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담고 있으며, 자비, 치유, 정화의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기도문입니다. 이 만트라는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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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爾時,佛告大莊嚴菩薩摩訶薩及八萬菩薩摩訶薩言:
이시, 불고 대장엄보살마하살 급 팔만보살마하살 언:
「汝等當於此經,應深起敬心,如法修行,廣化一切,
여등당어차경, 응심기경심, 여법수행, 광화일체,
懃心流布,常當慇懃晝夜守護,普令眾生各獲法利。
근심류포, 상당은근주야수호, 보령중생각획법리.
汝等真是大慈大悲,以立神通願力,守護是經,勿使疑滯,
여등진시대자대비, 이립신통원력, 수호시경, 물사의체,
於當來世必令廣行閻浮提,令一切眾生使得見聞、
어당래세필령광행염부제, 령일체중생사득견문,
讀誦、書寫、供養。以是之故,亦令汝等速得阿耨多羅
독송, 서서, 공급. 이시지고, 역령여등속득 아욕다라
三藐三菩提。」
삼묘삼보리.”


📖 원문

爾時,佛告大莊嚴菩薩摩訶薩及八萬菩薩摩訶薩言:
「汝等當於此經,應深起敬心,如法修行,廣化一切,
懃心流布,常當慇懃晝夜守護,普令眾生各獲法利。
汝等真是大慈大悲,以立神通願力,守護是經,勿使疑滯,
於當來世必令廣行閻浮提,令一切眾生使得見聞、
讀誦、書寫、供養。以是之故,亦令汝等速得阿耨多羅
三藐三菩提。」

 

 
✅ 번역

그때 부처님께서 대장엄 보살마하살과 팔만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이 경전에 대해 깊은 존경심을 일으키고, 법에 따라 수행하며 널리 모든 중생에게 전파하여야 한다.

성실한 마음으로 이 경전을 널리 퍼뜨리고, 항상 부지런히 밤낮으로 수호하여 모든 중생이 각자 법의 이익을 얻게 하라.

너희들은 참으로 큰 자비와 큰 자애를 지닌 이들이니, 신통력과 원력을 세워 이 경전을 지키고, 의심이나 방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라.

다가올 세상에서 반드시 널리 연부제(閻浮提, 지구)를 행하게 하여 모든 중생이 이 경전을 보고 듣고 읽고 외우고 쓰고 공양하게 하라.

이로 인해 너희들도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다.”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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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是時,大莊嚴菩薩摩訶薩與八萬菩薩摩訶薩即從坐起,
시시, 대장엄보살마하살 여 팔만 보살마하살 즉종좌기,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래예불소, 두면례족, 요백천잡,
即前胡跪,俱共同聲,白佛言:
즉전호궤, 구공동성, 백불언:
「世尊!我等快蒙世尊慈愍,為我等說是
세존! 아등쾌몽세존자민, 위아등설시
甚深微妙無上大乘《無量義經》。
심심미묘무상대승 《무량의경》.
敬受佛勅,於如來滅後,
경수불칙, 어여래멸후,
當廣令流布是經典者,
당광령유포시경전자,
普令一切受持、讀誦、書寫、供養。
보령일체 수지, 독송, 서사, 공양.
唯願世尊,勿垂憂慮。
유원세존, 물수우려.
我等當以願力,
아등당이원력,
普令一切眾生,使得見聞、
보령일체중생, 사득견문,
讀誦、書寫、供養,得是經法威神之力。」
독송, 서사, 공양, 득시경법위신지력.


📖 원문

是時,大莊嚴菩薩摩訶薩與八萬菩薩摩訶薩即從坐起,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即前胡跪,俱共同聲,白佛言:
「世尊!我等快蒙世尊慈愍,為我等說是
甚深微妙無上大乘《無量義經》。
敬受佛勅,於如來滅後,
當廣令流布是經典者,
普令一切受持、讀誦、書寫、供養。
唯願世尊,勿垂憂慮。
我等當以願力,
普令一切眾生,使得見聞、
讀誦、書寫、供養,得是經法威神之力。」

 


✅ 번역

그때 대장엄 보살 마하살과 팔만 명의 보살 마하살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계신 곳으로 나아가 머리와 얼굴을 땅에 대어 발에 예를 올리고, 백천 번을 돌며 예배한 뒤,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모두가 함께 한 목소리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는 세존의 자비로움에 신속히 감응하여, 저희를 위해 이 깊고도 미묘하며 최고의 대승경전인 『무량의경』을 설해 주심을 감사히 여기옵니다.

저희는 부처님의 명을 공경히 받아들이고, 여래께서 멸도하신 뒤에는 반드시 이 경전을 널리 유포하여, 모든 이들이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쓰고 공양하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부디 근심하거나 걱정하지 마소서.

저희는 원력(원하는 마음과 서원하는 힘)을 내어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이 경전을 보고, 듣고, 읽고, 외우고, 쓰고, 공양하여, 이 경전의 법과 신령스러운 위신의 힘을 얻게 하겠습니다.”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제1장 해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고, 큰 비구 대중 1,250명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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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爾時,佛讚言:「善哉!善哉!諸善男子!
이시, 불찬언: “선재! 선재! 제선남자!
汝等今者真是佛子,大慈大悲,
여등금자 진시불자, 대자대비,
深能拔苦救厄者矣。
심능발고구액자의.
一切眾生之良福田,
일체중생지 양복전,
廣為一切作大良導,
광위일체 작대양도,
一切眾生大依止處,
일체중생 대의지처,
一切眾生之大施主,
일체중생지 대시주,
常以法利廣施一切。」
상이법리 광시일체.”
爾時,大會皆大歡喜,為佛作禮,受持而去。
이시, 대회개대환희, 위불작례, 수지이거.


📖 원문

爾時,佛讚言:「善哉!善哉!諸善男子!
汝等今者真是佛子,大慈大悲,
深能拔苦救厄者矣。
一切眾生之良福田,
廣為一切作大良導,
一切眾生大依止處,
一切眾生之大施主,
常以法利廣施一切。」
爾時,大會皆大歡喜,為佛作禮,受持而去。

 


✅ 번역

 

그때 부처님께서 찬탄하여 말씀하셨다.

“훌륭하다! 훌륭하다! 모든 수행자들이여!
너희들은 지금 참으로 부처님의 아들이며,
크고 자비로우며 깊이 고통을 뽑아내고 재앙을 구제하는 자들이로다.

모든 중생에게 있어서 훌륭한 복전(福田, 공덕의 밭)이 되며,
널리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인도자가 되어주고,
모든 중생들이 의지할 수 있는 큰 안식처가 되며,
모든 중생에게 보시를 베푸는 위대한 시주(施主)가 되어,
항상 법의 이익으로 널리 모든 중생에게 보시하느니라.”

그때 대중들은 모두 크게 기뻐하며 부처님께 예를 올리고, 경을 받아 지니고 물러갔다.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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