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
원문: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
풀이
1. 옴 (Om)
- 모든 만물의 본질을 상징하는 소리.
- 우주 전체, 진리, 신성한 에너지를 대표합니다.
- 어떤 주문이든 시작할 때 자주 등장합니다.
2. 아모가 바이로차나 (Amogha Vairocana)
- 아모가: '실패하지 않는', '틀림없는', '공덕이 완전한'
- 바이로차나: 다섯 지혜불 중 중앙에 위치한 부처로, ‘비추는 빛’, ‘광명의 부처’라는 뜻. 진리 그 자체를 상징합니다.
- 함께 하면: 완전한 지혜와 빛을 지닌 부처님
3. 마하무드라 (Mahāmudrā)
- '대인장(大印章)'이라는 뜻. 밀교에서 최고의 수행 경지, 궁극의 깨달음 상태를 말합니다.
- 수행자가 자신과 모든 존재가 공(空)임을 깨닫는 경지
4. 마니 파드마 (Maṇi Padma)
- 마니: 보석 (지혜, 자비)
- 파드마: 연꽃 (청정, 깨달음)
- 흔히 ‘옴 마니 반메 훔’ 주문에서도 보이는 구절.
- 깨달음의 지혜(보석)와 청정한 마음(연꽃)을 상징.
5.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Jvala Prabharat Taya)
(여기서 발음이 조금 모호하지만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어요.)
- 즈바라(Jvala): 불꽃, 광휘
- 프라바릍(Prabharat): 밝음, 빛의 방사
- 타야(Taya): 그로 인해, 그 덕분에
- 전체적으로: “광명의 불꽃으로 인해” 또는 “깨달음의 빛이 퍼져나간다”는 의미
6. 훔 (Hūṁ)
- 진언의 끝에 자주 붙으며, 강력한 보호와 실현, 마음의 중심을 세움을 상징.
- 마음의 집중과 에너지를 봉인하는 뜻도 있습니다.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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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의미 (의역):
"우주의 진리와 깨달음의 빛을 지닌 바이로차나 부처님의 위대한 깨달음, 자비의 보석과 청정한 연꽃으로부터 불꽃 같은 광명이 퍼져나오니, 이를 통해 완전한 진리를 실현하나이다. 훔!"
요약:
이 진언은 광명과 지혜, 자비와 청정함, 그리고 깨달음의 완성을 기원하는 매우 높은 차원의 주문입니다.
수행자가 자신을 부처의 상태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식이나 명상에서 사용될 수 있어요.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해설제1장 해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고, 큰 비구 대중 1,250명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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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진언을 영가 천도, 죄업 소멸 기도, 그리고 일상 수행(염송·명상)에 폭넓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 수행 목적에 따라 염송 횟수와 방식이 달라지지만,
핵심은 부처님의 자비광명을 자신과 타인에게 전하고 마음을 청정히 정화하는 것입니다.
마을을 청정히 정화할 때 광명진언을 수시로 암송 하시면 좋습니다.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글) 바로가기 淨口業眞言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五方內外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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