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8. 5.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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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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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원문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한문)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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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도利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글) 바로가기 淨口業眞言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五方內外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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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彌勒菩薩文殊等 菩賢菩薩微塵衆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한글 해석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한문 원문 觀自在菩薩,行深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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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

법구경(法句經, Dhammapada) 1장~26장 해설1.쌍서품(雙叙品)2.방일품(放逸品)3.심의품(心意品)4.화향품(花香品)5.우암품(愚闇品)6.현철품(賢哲品)7.아라한품(阿羅漢品)8.술천품(述千品)9.악행품(惡行品)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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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諷訟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신묘장구대다라니 뜻과 의미

 

신묘장구대다라니 뜻과 의미

신묘장구대다라니 뜻과 의미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불교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진언(眞言) 또는 다라니(陀羅尼)로, 주로 관세음보살의 가피(加被)를 구하고자 할 때 독송됩니다. 한자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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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끝이 없는 바다처럼 넓고 깊은 화장 세계에서
비로자나 부처님의 참된 법신과
지금 이 순간 진리를 설하시는 노사나불, 석가모니 부처님, 그리고 모든 여래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나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시방 세계 성인들께서
화엄의 근본 법륜을 굴리시는 것은
해인삼매의 한없고 깊은 힘 덕분이옵니다.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뜻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뜻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무슨뜻 일까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은 불교에서 자주 사용하는 염불(念佛)의 형태로, 각각의 단어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분해해서 설명드리면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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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보살과 같은 위대한 성인을 중심으로
집금강신, 신중신을 비롯한 많은 신중 대중과
발로 다니며 수행하는 족행신, 도량을 지키는 도량신,
성스러움을 나타내는 성의신과 대지를 수호하는 땅의 신들,
산과 숲을 수호하는 신들, 악귀를 제압하는 신들,
곡식을 돌보는 신, 냇물과 바다를 지키는 물의 신들,
불과 바람을 관장하는 신들, 허공과 방향을 지키는 방위신들,
밤을 지키는 신과 낮의 신들,
아수라와 가루라왕, 긴나라와 마후라가, 야차의 왕,
용왕들, 구반다, 건달바왕,
달을 다스리는 월천자와 해의 일천자,
도리천의 신들과 야마천왕, 도솔천, 화락천왕, 타화천,
대범천왕, 광음천, 변정천, 광과천, 대자재왕들에 이르기까지,
그 수를 다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고 헤아릴 수 없으며,

보현보살과 문수보살,
법혜보살, 공덕보살, 금강당보살, 금강장보살, 금강혜보살,
광염당보살과 수미당보살,
성문 가운데 사리자 존자,
비구 해각과 같은 수행자들,
우바새와 우바이 같은 재가의 신심 깊은 이들,
선재동자와 그와 함께한 동남동녀들에 이르기까지,

그 수효는 한량없어 다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

📿 신묘장구대다라니 깊은 의미 내용 해석불교 수행에서 자주 독송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자비심을 찬탄하고 그 가피를 구하는 강력한 주문입니다. 이 진언의 첫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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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재동자가 찾아간 수많은 선지식들 가운데
가장 으뜸은 바로 문수사리 보살님이시니라.

덕운, 해운, 선주승과 미가대사, 해탈을 이룬 장자와 해당 비구,
휴사 우바이, 비목구사, 선인과 승열, 바라문과 자행동녀,
선견 비구, 자재한 주동자, 구족을 갖춘 우바이, 명지 거사,
법보계 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의 왕, 대광왕,
부동녀와 변행 외도, 우발라 장자,
바시라의 뱃사람,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 바수밀다녀,
비실지라 거사,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대천신, 대지의 신, 바산바연, 밤을 지키는 신,
보덕정광과 기쁨의 눈으로 중생을 살피는 신,
중생을 널리 구제하는 묘덕의 신,
고요한 소리의 바다처럼 평화로운 밤의 신,
모든 중생을 수호하는 밤의 신,
나무에 꽃을 피워주는 밤의 신,
크신 원력과 정신의 힘으로 중생을 건지는 밤의 신,
묘덕이 원만히 갖추어진 신,
샤카족의 구바녀, 마야부인,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 중예동자,
현승녀, 견고한 해탈을 이룬 장자, 묘월장자, 무승군,
적정한 바라문, 덕생동자, 유덕동녀,

그리고 미륵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을 비롯해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대중들이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언제나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며
바다 같은 연화장 세계 가운데
장엄하고 위대한 법의 세계를 조화롭게 이루시나니,

시방의 허공과 한량없는 세계마다
이와 같은 법문이 다시금 펼쳐지나이다.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불교 진언(眞言) 중에서 매우 널리 알려진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짧지만 강력한 의미를 지닌 다라니(陀羅尼, mantra)입니다. 이 구절은 불가사의한 지혜와 자비의 힘을 불러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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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차례에 걸쳐, 일곱 곳에서 설하신
화엄경의 서른아홉 가지 품(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존께서 ‘묘한 법’을 밝히신 세주묘엄품,
여래의 모습과 세계를 드러낸 여래현상품,
깨달은 세계의 성취를 설한 세계성취품.

화장 세계의 비로자나불을 찬탄한 여래명호품,
사성제를 설한 사성제품,
광명의 지혜를 드러낸 광명각품,
보살의 이름을 전한 보살문명품,
바른 수행을 말한 정행품,
현묘한 수승함을 담은 현수품,
수미산을 뛰어넘는 깨달음을 설한 승수미정상품.

수미산 꼭대기에서 찬탄한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의 열 가지 지위를 설한 보살십주품,
범부의 행을 정리한 범행품,
첫 마음의 공덕을 말한 발심공덕품,
법의 이름을 밝힌 명법품.

야마천궁에서 부처님이 설법하신 불승야마천궁품,
천궁에서의 찬탄이 담긴 천궁게찬품,
열 가지 수행을 밝힌 십행품,
끝없는 장엄을 드러낸 무진장품.

도솔천궁에서 부처님이 설하신 불승도솔천궁품,
그곳에서의 찬탄인 도솔천궁게찬품,
회향의 지혜를 보여주는 십회향품,
보살의 십지 단계를 설한 십지품,
바른 선정과 통찰을 담은 십정품, 십통품, 십인품,
헤아릴 수 없는 겁을 설한 아승지품,
시간을 뛰어넘는 지혜의 수량품,
보살의 거처를 드러낸 보살주처품,
불가사의한 부처님의 경지를 말한 불부사의품.

여래의 깊고 높은 깨달음을 밝힌 여래십산상해품,
그 공덕의 보호를 설한 여래수호공덕품,
보현보살의 실천을 보여주는 보현행품,
부처님의 출현을 다룬 여래출현이세간품,
그리고 법계로 들어가는 입법계품으로 구성되어,

이 모든 품들이 모여
십만 게송에 달하는 거대한 경전을 이루고,
서른아홉 품의 원만한 가르침이 완성되었나이다.

이 경을 독송하고, 외우며, 믿고 받아 지닌다면
처음 마음 낸 그 순간이 곧 깨달음의 때가 되니,

그와 같은 광대한 국토의 바다 속에서
편안히 앉아있는 그 이름이
곧 ‘비로자나 부처님’이시니라.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한문)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불교에서 "옴 마니 반메 훔"은 매우 유명하고 중요한 만트라로,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담고 있으며, 자비, 치유, 정화의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기도문입니다. 이 만트라는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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