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量義經說法品第二
무량의경설법품제이
爾時,大莊嚴菩薩摩訶薩與八萬菩薩摩訶薩說是偈讚佛已,俱白佛言:
이시, 대장엄 보살 마하살 여 팔만 보살 마하살 설시게 찬불이, 구백 불언:
「世尊!我等八萬菩薩之眾,今者欲於如來法中有所諮問,不審世尊垂愍聽不?」
세존! 아등 팔만 보살지 중, 금자 욕어 여래 법중 유소 자문, 불심 세존 수민 청부?
佛告大莊嚴菩薩及八萬菩薩言:
불고 대장엄 보살 급 팔만 보살언:
「善哉!善哉!善男子!善知是時,恣汝所問。
선재! 선재! 선남자! 선지 시시, 자여 소문.
如來不久當般涅槃,涅槃之後,普令一切無復餘疑。
여래 불구 당반 열반, 열반지 후, 보령 일체 무복 여의.
欲何所問,便可說也。」
욕하 소문, 편가 설야.
於是,大莊嚴菩薩與八萬菩薩即共同聲,白佛言:
어시, 대장엄 보살 여 팔만 보살 즉 공동성, 백불언:
「世尊!菩薩摩訶薩欲得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應當修行何等法門?
세존! 보살 마하살 욕득 질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응당 수행 하등 법문?
何等法門能令菩薩摩訶薩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
하등 법문 능령 보살 마하살 질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佛告大莊嚴菩薩及八萬菩薩言:
불고 대장엄 보살 급 팔만 보살언:
「善男子!有一法門,能令菩薩疾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선남자! 유일 법문, 능령 보살 질득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若有菩薩學是法門者,則能疾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약유 보살 학시 법문자, 즉능 질득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世尊!是法門者,號字何等?其義云何?菩薩云何修行?」
세존! 시 법문자, 호자 하등? 기의 운하? 보살 운하 수행?
佛言:
불언:
「善男子!是 一 法門,名為 無量義。
선남자! 시 일 법문, 명위 무량의.
菩薩 欲得 修學 無量義者,應當 觀察 一切 諸法 自本來今 性相 空寂,
보살 욕득 수학 무량의자, 응당 관찰 일체 제법 자본래금 성상 공적,
無大、無小,無生、無滅,非住、非動,不進、不退。
무대, 무소, 무생, 무멸, 비주, 비동, 불진, 불퇴.
猶如 虛空 無有 二法,
유여 허공 무유 이법,
而 諸眾生 虛妄 橫計,是此、是彼、是得、是失,
이 제중생 허망 횡계, 시차, 시피, 시득, 시실,
起 不善念,造 眾惡業,輪迴 六趣,備 諸 苦毒,
기 불선념, 조 중악업, 윤회 육취, 비 제 고독,
無量 億劫 不能 自出。
무량 억겁 불능 자출.
菩薩摩訶薩 如是 諦觀,生 憐愍心,發 大慈悲,將欲 救拔。
보살 마하살 여시 체관, 생 련민심, 발 대자비, 장욕 구발.
又復 深入 一切 諸法 ——
우복 심입 일체 제법 ——
法相 如是,生 如是法,法相 如是,住 如是法,
법상 여시, 생 여시법, 법상 여시, 주 여시법,
法相 如是,異 如是法,法相 如是,滅 如是法;
법상 여시, 이 여시법, 법상 여시, 멸 여시법;
法相 如是,能生 惡法,法相 如是,能生 善法,住・異・滅者 亦復 如是。」
법상 여시, 능생 악법, 법상 여시, 능생 선법, 주・이・멸자 역복 여시.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降魔眞言) :항마진언 해설 바로가기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지신(燒汝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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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菩薩 如是 觀察 四相 始末,悉 遍知 已,
보살 여시 관찰 사상 시말, 실 편지 이,
次復 諦觀 一切 諸法,念念 不住,新新 生滅。
차복 체관 일체 제법, 염염 부주, 신신 생멸.
復觀 即時 生・住・異・滅,
복관 즉시 생・주・이・멸,
如是 觀已,而 入 眾生 諸根 性欲。
여시 관이, 이 입 중생 제근 성욕.
性欲 無量 故,說法 無量;
성욕 무량 고, 설법 무량;
說法 無量,義 亦 無量。
설법 무량, 의 역 무량.
無量義者,從 一法 生;
무량의자, 종 일법 생;
其 一法者,即 無相 也。
기 일법자, 즉 무상 야.
如是 無相,無相 不相,不相 無相,名為 實相。
여시 무상, 무상 불상, 불상 무상, 명위 실상.
菩薩摩訶薩 安住 如是 真實相 已,
보살 마하살 안주 여시 진실상 이,
所發 慈悲 明諦 不虛,於 眾生 所,真能 拔苦。
소발 자비 명제 불허, 어 중생 소, 진능 발고.
苦 既 拔 已,復 為 說法,令 諸 眾生 受於 快樂。」
고 기 발 이, 복 위 설법, 령 제 중생 수어 쾌락.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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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子!菩薩 若 能 如是 修 一 法門 無量義 者,
선남자! 보살 약 능 여시 수 일 법문 무량의 자,
必 得 疾成 阿耨多羅三藐三菩提。
필 득 질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善男子!如是 甚深 無上 大乘《無量義經》,
선남자! 여시 심신 무상 대승 《무량의경》,
文理 真正,尊 無過上,三世 諸佛 所 共 守護,
문리 진정, 존 무과상, 삼세 제불 소 공 수호,
無有 眾魔 群道 得入,
무유 중마 군도 득입,
不 為 一切 邪見 生死 之 所 壞敗。
불 위 일체 사견 생사 지 소 훼패.
是故,善男子!
시고, 선남자!
菩薩摩訶薩 若 欲 疾成 無上 菩提,
보살 마하살 약 욕 질성 무상 보리,
應當 修學 如是 甚深 無上 大乘《無量義經》。
응당 수학 여시 심신 무상 대승 《무량의경》.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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爾時,大莊嚴菩薩 復 白 佛言:
이시, 대장엄 보살 복 백 불언:
「世尊!世尊 說法 不可思議,眾生 根性 亦 不可思議,
세존! 세존 설법 불가사의, 중생 근성 역 불가사의,
法門 解脫 亦 不可思議。
법문 해탈 역 불가사의.
我等 於 佛所 說 諸法,無復 疑惑,
아등 어 불소 설 제법, 무복 의혹,
而 諸眾生 生 迷惑心,故 重 諮問。
이 제중생 생 미혹심, 고 중 자문.
世尊!自從 如來 得道 已來,四十餘年,
세존! 자종 여래 득도 이후, 사십여년,
常 為 眾生 演說 諸法 四相 之義,苦義、空義、無常、無我,
상 위 중생 연설 제법 사상 지의, 고의, 공의, 무상, 무아,
無大、無小、無生、無滅,
무대, 무소, 무생, 무멸,
一切 無相,法性、法相 本來 空寂,
일체 무상, 법성, 법상 본래 공적,
不來、不去、不出、不沒。
불래, 불거, 불출, 불멸.
若有 聞者,或 得 煖法、頂法、世第一法;
약유 문자, 혹 득 난법, 정법, 세제일법;
須陀洹果、斯陀含果、阿那含果、阿羅漢果;
수타과, 사타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
辟支佛道;
벽지불도;
發 菩提心;
발 보리심;
登 第一地、第二、第三、至 第十地。
등 제일지, 제이, 제삼, 지 제십지.
往日 所說 諸法 之義,與 今所說 有 何等 異,
왕일 소설 제법 지의, 여 금소설 유 하등 이,
而 言 甚深 無上 大乘 無量義經,
이 언 심심 무상 대승 무량의경,
菩薩 修行 必 得 疾成 無上 菩提?
보살 수행 필 득 질성 무상 보리?
是事 云何?
시사 운하?
唯願 世尊 慈愍 一切,
유원 세존 자민 일체,
廣為 眾生 而 分別之,
광위 중생 이 분별지,
普 令 現在 及 未來世 有 聞法者,無餘 疑網。」
보 령 현재 급 미래세 유 문법자, 무여 의망.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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於是,佛告 大莊嚴菩薩:
어시, 불고 대장엄 보살:
「善哉!善哉!大善男子!能問 如來 如是 甚深 無上 大乘 微妙 之義,
선재! 선재! 대선남자! 능문 여래 여시 심심 무상 대승 미묘 지의,
當知 汝 能 多所 利益 安樂 人天,拔苦 眾生,真 大慈悲,信實 不虛。
당지 여 능 다소 이익 안락 인천, 발고 중생, 진 대자비, 신실 불허.
以是 因緣,必得 疾成 無上 菩提,
이시 인연, 필득 질성 무상 보리,
亦令 一切 今世、來世 諸有 眾生 得成 無上 菩提。
역령 일체 금세, 내세 제유 중생 득성 무상 보리.
「善男子!自 我 道場 菩提樹 下,端坐 六年,
선남자! 자 아 도장 보리수 하, 단좌 육년,
得成 阿耨多羅三藐三菩提,
득성 아뇩다라삼먁삼보리,
以 佛眼 觀 一切 諸法 不可 宣說。
이 불안 관 일체 제법 불가 선설.
所以者何?
소이자하?
以 諸眾生 性欲 不同。
이 제중생 성욕 부동.
性欲 不同,種種 說法;
성욕 부동, 종종 설법;
種種 說法,以 方便力,
종종 설법, 이 편방력,
四十餘年 未曾 顯實。
사십여년 미증 현실.
是故,眾生 得道 差別,
시고, 중생 득도 차별,
不得 疾成 無上 菩提。」
부득 질성 무상 보리."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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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子!法 譬如水,能 洗 垢穢,
선남자! 법 비여수, 능 세 구예,
若 井、若 池、若 江,若 河、溪、渠、大海,皆悉 能 洗 諸 有 垢穢。
약 정, 약 지, 약 강, 약 하, 계, 거, 대해, 개실 능 세 제 유 구예.
其 法 水者,亦復 如是,能 洗 眾生 諸 煩惱 垢。
기 법 수자, 역부 여시, 능 세 중생 제 번뇌 구.
善男子!水性 是一,江、河、井、池、溪、渠、大海 各各別異。
선남자! 수성 시일, 강, 하, 정, 지, 계, 거, 대해 각각별이.
其 法 性者,亦復 如是,洗除 塵勞 等 無 差別,
기 법 성자, 역부 여시, 세제 진노 등 무 차별,
三法、四果、二道 不一。
삼법, 사과, 이도 불일.
善男子!水 雖俱 洗,而 井 非池,池 非 江、河,
선남자! 수 수구 세, 이 정 비지, 지 비 강, 하,
溪、渠 非 海,
계, 거 비 해,
而 如來 世雄 於 法自在,所說 諸法 亦復 如是。
이 여래 세웅 어 법자재, 소설 제법 역부 여시.
初、中、後說,皆能 洗除 眾生 煩惱,
초, 중, 후설, 개능 세제 중생 번뇌,
而 初 非 中,
이 초 비 중,
而 中 非 後,
이 중 비 후,
初、中、後說,文辭 雖一,而 義 各異。
초, 중, 후설, 문사 수일, 이 의 각이.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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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子!我起 樹王,詣 波羅奈 鹿野園 中,
선남자! 아기 수왕, 의 바라내 녹야원 중,
為 阿若拘隣 等 五人 轉 四諦 法輪 時,
위 아약구린 등 오인 전 사제 법륜 시,
亦 說 諸法 本來 空寂,代謝 不住,念念 生滅;
역 설 제법 본래 공적, 대사 부주, 염염 생멸;
中間 於 此 及 以 處處,
중간 어 차 급 이 처처,
為 諸 比丘 并 眾 菩薩 辯演 宣說 十二 因緣、六 波羅蜜,
위 제 비구 병 중 보살 변연 선설 십이 인연, 육 바라밀,
亦 說 諸法 本來 空寂,代謝 不住,念念 生滅。
역 설 제법 본래 공적, 대사 부주, 염염 생멸.
今 復 於 此,演說 大乘《無量義經》,
금 부 어 차, 연설 대승《무량의경》,
亦 說 諸法 本來 空寂,代謝 不住,念念 生滅。
역 설 제법 본래 공적, 대사 부주, 염염 생멸.
善男子!是故,初說、中說、今說,
선남자! 시고, 초설, 중설, 금설,
文辭 是一,而 義 差異。
문사 시일, 이 의 차이.
義 異 故,眾生 解異;
의 이 고, 중생 해이;
解異 故,得法、得果、得道 亦異。」
해이 고, 득법, 득과, 득도 역이."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화엄경 약찬게 해설 바로보기 원문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한문)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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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子!初說 四諦,為 求 聲聞 人,
선남자! 초설 사제, 위 구 성문 인,
而 八億 諸天 來 下聽 法,發 菩提心。
이 팔억 제천 래 하청 법, 발 보리심.
中 於 處處 演說 甚深 十二 因緣,
중 어 처처 연설 심심 십이 인연,
為 求 辟支佛 人,
위 구 벽지불 인,
而 無量 眾生 發 菩提心,或 住 聲聞。
이 무량 중생 발 보리심, 혹 주 성문.
次說 方等 十二 部經、摩訶 般若、華嚴 海雲,
차설 방등 십이 부경, 마하 반야, 화엄 해운,
演說 菩薩 歷劫 修行,
연설 보살 역겁 수행,
而 百千 比丘、萬億 人天、無量 眾生 得 須陀洹、
이 백천 비구, 만억 인천, 무량 중생 득 수타완,
得 斯陀含、得 阿那含、得 阿羅漢、
득 사타함, 득 아나함, 득 아라한,
住 辟支佛 因緣 法中。
주 벽지불 인연 법중.
善男子!以 是 義故,故 知 說 同,
선남자! 이 시 의고, 고 지 설 동,
而 義 別異。
이 의 별이.
義異 故,眾生 解異;
의이 고, 중생 해이;
解異 故,得法、得果、得道 亦異。
해이 고, 득법, 득과, 득도 역이.
是故,善男子!自 我 得道,
시고, 선남자! 자 아 득도,
初 起 說法,至 于 今日 演說 大乘《無量義經》,
초 기 설법, 지 우 금일 연설 대승《무량의경》,
未曾 不說 苦、空、無常、無我,
미증 불설 고, 공, 무상, 무아,
非 真、非 假、非 大、非 小,
비 진, 비 가, 비 대, 비 소,
本來 不然,今 亦 不滅,
본래 불연, 금 역 불멸,
一切 無相,法相、法性 不來 不去,
일체 무상, 법상, 법성 불래 불거,
而 眾生 四相 所 遷。」
이 중생 사상 소천."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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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男子!以是 義故,諸佛 無有 二言,能 以 一音 普應 眾聲;
선남자! 이시 의고, 제불 무유 이언, 능 이 일음 보응 중성;
能 以 一身,示 百千萬億 那由他 無量 無數 恒河沙 身;
능 이 일신, 시 백천만억 나유타 무량 무수 항하사 신;
一一 身中,又 示 若干 百千萬億 那由他、阿僧祇、恒河沙 種種 類形;
일일 신중, 우 시 약간 백천만억 나유타, 아승기, 항하사 종종 류형;
一一 形中,又 示 若干 百千萬億 那由他、阿僧祇、恒河沙 形。
일일 형중, 우 시 약간 백천만억 나유타, 아승기, 항하사 형.
善男子!是 則 諸佛 不可思議 甚深 境界,
선남자! 시 즉 제불 불가사의 심심 경계,
非 二乘 所知,亦 非 十住 菩薩 所及,
비 이승 소지, 역 비 십주 보살 소급,
唯 佛 與 佛 乃能 究了。
유 불 여 불 내능 구료.
「善男子!是故,我 說 微妙 甚深 無上 大乘《無量義經》,
선남자! 시고, 아 설 미묘 심심 무상 대승 《무량의경》,
文理 真正,尊 無過上,三世 諸佛 所共 守護,
문리 진정, 존 무과상, 삼세 제불 소공 수호,
無有 眾魔 外道 得入,
무유 중마 외도 득입,
不為 一切 邪見 生死 之所 壞敗。
불위 일체 사견 생사 지소 폐패.
菩薩 摩訶薩 若 欲 疾成 無上 菩提,
보살 마하살 약 욕 질성 무상 보리,
應當 修學 如是 甚深 無上 大乘《無量義經》。
응당 수학 여시 심심 무상 대승 《무량의경》。」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한글 해석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한문 원문 觀自在菩薩,行深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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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說 是已,於是 三千大千世界 六種 震動,
불 설 시 이, 어시 삼천대천세계 육종 진동,
自然 空中 雨 種種 花:
자연 공중 우 종종 화:
天憂鉢羅華、鉢曇摩華、拘物頭華、分陀利華;
천우발라화, 발담마화, 구물두화, 분타리화;
又 雨 無數 種種 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우 우 무수 종종 천향, 천의, 천영락, 천무가보,
於 上空中 旋轉 來下,
어 상공중 선전 래하,
供養 於 佛,及 諸菩薩、聲聞 大眾;
공양 어 불, 급 제보살, 성문 대중;
天厨、天鉢器、天百味 充滿 盈溢;
천주, 천발기, 천백미 충만 영일;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 處處 安置,
천장, 천반, 천헌개, 천묘악구 처처 안치,
作 天伎樂,歌歎 於 佛。
작 천기악, 가탄 어 불。
又復 六種 震動,
우복 육종 진동,
東方 恒河沙等 諸佛 世界,
동방 항하사등 제불 세계,
亦雨 天華、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역우 천화, 천향, 천의, 천영락, 천무가보,
天厨、天鉢器、天百味、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
천주, 천발기, 천백미, 천장, 천반, 천헌개, 천묘악구,
作 天伎樂,歌歎 彼佛,及 彼菩薩、聲聞 大眾;
작 천기악, 가탄 피불, 급 피보살, 성문 대중;
南、西、北方,四維 上下,亦復 如是。
남, 서, 북방, 사위 상하, 역복 여시。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뜻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무슨뜻 일까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은 불교에서 자주 사용하는 염불(念佛)의 형태로, 각각의 단어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분해해서 설명드리면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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於是,
어시,
眾中三萬二千菩薩摩訶薩得無量義三昧,
중중 삼만 이천 보살마하살 득 무량의삼매,
三萬四千菩薩摩訶薩得無數無量陀羅尼門,
삼만 사천 보살마하살 득 무수무량 타라니문,
能轉一切三世諸佛不退轉法輪,
능전 일체 삼세 제불 부퇴전 법륜,
其諸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夷、
기제 비구, 비구니, 우바세, 우바이,
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大轉輪王、小轉輪王、銀輪、鐵輪、諸轉輪王、
대전륜왕, 소전륜왕, 은륜, 철륜, 제전륜왕,
國王、王子、國臣、國民、國士、國女、國大長者,
국왕, 왕자, 국신, 국민, 국사, 국여, 국대장자,
及諸眷屬百千眾俱,
급 제권속 백천중구,
聞佛如來說是經時,
문불여래 설시경시,
或得煖法、頂法、世間第一法、須陀洹果、斯陀含果、阿那含果、阿羅漢果、辟支佛果,
혹 득 온법, 정법, 세간제일법, 수다과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 벽지불과,
又得菩薩無生法忍,
우 득 보살 무생법인,
又得一陀羅尼,
우 득 일타라니,
又得二陀羅尼,
우 득 이타라니,
又得三陀羅尼,
우 득 삼타라니,
又得四陀羅尼,
우 득 사타라니,
五、六、七、八、九、十陀羅尼,
오, 육, 칠, 팔, 구, 십 타라니,
又得百千萬億陀羅尼,
우 득 백천만억 타라니,
又得無量無數恒河沙阿僧祇陀羅尼,
우 득 무량무수 항하사 아승기 타라니,
皆能隨順轉不退轉法輪,
개 능 수순 전 부퇴전 법륜,
無量眾生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무량중생 발 아녹다라삼먁삼보리심.
천도재란?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 천도의식
🙏 천도재란?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 천도의식 🌸불교에서 중요한 의식 중 하나인 천도재(薦度齋)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사람이 세상을 떠난 후, 남은 이들이 올리는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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