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

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8. 21.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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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義經德行品第一
무량의경덕행품제일

무량의경덕행품제일

 

천수경 독경문(한문)

📖

如是我聞:
여 시 아 문 :

一時,佛在 王舍城 耆闍崛山中
일 시, 불 재 왕 사 성 기 사 굴 산 중,

與 大比丘眾 萬二千人 俱。
여 대 비구 중 만 이 천 인 구.

菩薩摩訶薩 八萬人,
보살 마하살 팔만 인,

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
천, 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諸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夷 俱。
제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구.

大轉輪王、小轉輪王,金輪、銀輪、諸轉輪王,
대 전륜왕, 소 전륜왕, 금륜, 은륜, 제 전륜왕,

國王、王子、國臣、國民、國士、國女、國大長者,
국왕, 왕자, 국신, 국민, 국사, 국녀, 국대장자,

各與 眷屬 百千萬數 而自 圍遶,
각 여 권속 백천만 수 이 자 위요,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래 예 불 소, 두 면 예 족, 요 백 천 잡,

燒香、散華,種種供養;
소향, 산화, 종종 공양;

供養佛已,退一面坐。
공양 불 이, 퇴 일 면 좌.

📖 원문

如是我聞:一時,佛在王舍城耆闍崛山中,與大比丘眾萬二千人俱。
菩薩摩訶薩八萬人,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
諸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夷俱。
大轉輪王、小轉輪王,金輪、銀輪、諸轉輪王,國王、王子、國臣、國民、國士、國女、國大長者,
各與眷屬百千萬數而自圍遶,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燒香、散華,種種供養;
供養佛已,退一面坐。


✅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왕사성(王舍城)의 기원정사(耆闍崛山)**에 계셨다.
그때에 12,000명의 대비구(큰 수행자) 대중이 함께 있었고,
**8만 명의 대보살(菩薩摩訶薩)**이 함께하였다.
또한, 하늘(天), 용(龍), 야차(夜叉), 건달바(乾闥婆),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睺羅伽) 등 여러 신들과,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출가·재가 남녀 신도)**도 함께하였다.

그리고 대전륜왕, 소전륜왕, 금륜왕, 은륜왕 등 여러 전륜성왕,
각국의 **국왕, 왕자, 대신, 백성, 사대부, 귀족 여자, 장자(長者, 부자·유지)**들도
각기 자신의 **수많은 권속(가족과 수행자들)**을 데리고 부처님께 나아왔다.

그들은 부처님께 머리를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수천 번씩 예를 올리며, 향을 피우고 꽃을 뿌리며, 다양한 공양으로 부처님을 공경하였다.
공양을 마친 뒤, 그들은 한쪽에 물러나 앉았다.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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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원문

📖

其菩薩名曰
기 보살 명 왈

文殊師利法王子,
문수사리 법왕자,

大威德藏法王子,
대위덕장 법왕자,

無憂藏法王子,
무우장 법왕자,

大辯藏法王子,
대변장 법왕자,

彌勒菩薩,
미륵 보살,

導首菩薩,
도수 보살,

藥王菩薩,
약왕 보살,

藥上菩薩,
약상 보살,

花幢菩薩,
화당 보살,

花光幢菩薩,
화광당 보살,

陀羅尼自在王菩薩,
다라니 자재왕 보살,

觀世音菩薩,
관세음 보살,

大勢至菩薩,
대세지 보살,

常精進菩薩,
상정진 보살,

寶印手菩薩,
보인수 보살,

寶積菩薩,
보적 보살,

寶杖菩薩,
보장 보살,

越三界菩薩,
월삼계 보살,

毘摩跋羅菩薩,
비마발라 보살,

香象菩薩,
향상 보살,

大香象菩薩,
대향상 보살,

師子吼王菩薩,
사자후왕 보살,

師子遊戲世菩薩,
사자유희세 보살,

師子奮迅菩薩,
사자분신 보살,

師子精進菩薩,
사자정진 보살,

勇銳力菩薩,
용예력 보살,

師子威猛伏菩薩,
사자위맹복 보살,

莊嚴菩薩,
장엄 보살,

大莊嚴菩薩,
대장엄 보살,

如是等菩薩摩訶薩 八萬人俱。
여시등 보살 마하살 팔만인 구.

 

 

📖 원문

其菩薩名曰:
文殊師利法王子、大威德藏法王子、無憂藏法王子、大辯藏法王子、彌勒菩薩、導首菩薩、藥王菩薩、藥上菩薩、
花幢菩薩、花光幢菩薩、陀羅尼自在王菩薩、觀世音菩薩、大勢至菩薩、常精進菩薩、寶印手菩薩、寶積菩薩、寶杖菩薩、越三界菩薩、毘摩跋羅菩薩、香象菩薩、大香象菩薩、師子吼王菩薩、師子遊戲世菩薩、師子奮迅菩薩、師子精進菩薩、勇銳力菩薩、師子威猛伏菩薩、莊嚴菩薩、大莊嚴菩薩,如是等菩薩摩訶薩八萬人俱。

 


✅ 번역

그 자리에 있었던 보살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았다:

문수사리 법왕자,
대위덕장 법왕자,
무우장 법왕자,
대변장 법왕자,
미륵보살,
도수보살,
약왕보살,
약상보살,
화당보살,
화광당보살,
다라니자재왕보살,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상정진보살,
보인수보살,
보적보살,
보장보살,
월삼계보살,
비마발라보살,
향상보살,
대향상보살,
사자후왕보살,
사자유희세보살,
사자분신보살,
사자정진보살,
용예력보살,
사자위맹복보살,
장엄보살,
대장엄보살 등과 같은
8만 명의 위대한 보살 대중이 함께하였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바로가기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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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우리말이야기

📖

是諸菩薩,莫不皆是法身大士,戒、定、慧、解脫、解脫知見之所成就。
시 제 보살, 막 불 개 시 법신 대사, 계, 정, 혜, 해탈, 해탈 지견 지 소 성취.

其心禪寂,常在三昧,恬安惔怕,無為無欲,顛倒、亂想不復得入,
기 심 선적, 상 재 삼매, 담안 탐파, 무위 무욕, 전도, 난상 불복 득입,

靜寂清澄,志玄虛漠,守之不動億百千劫,無量法門悉現在前;
정적 청징, 지 현 허막, 수 지 불동 억 백 천겁, 무량 법문 십 현재 전;

得大智慧,通達諸法,曉了分別性相真實、有無長短,明現顯白;
득 대 지혜, 통달 제 법, 효료 분별 성상 진실, 유무 장단, 명현 현백;

又能善知諸根性欲,以陀羅尼無礙辯才,請佛轉法輪,隨順能轉,
우 능 선지 제 근 성욕, 이 타라니 무애 변재, 청 불 전 법륜, 수순 능 전,

微渧先墮,以淹欲塵,開涅槃門,扇解脫風,除世熱惱,致法清涼;
미여 선 타, 이 엄 욕 진, 개 열반 문, 선 해탈 풍, 제 세 열뇌, 치 법 청량;

次降甚深十二因緣,用灑無明老 病死等,猛盛熾然苦聚日光。
차 강 심 심 십이 인연, 용 사 무명 노 병 사 등, 맹성 치연 고 취 일광.

爾乃洪注無上大乘,潤漬眾生諸有善根,布善種子遍功德田,
이 내 홍주 무상 대승, 윤적 중생 제 유 선근, 포 선 종자 편 공덕 전,

普令一切發菩提萌,智慧日月,方便時節,扶踈增長大乘事業,
보령 일체 발 보리 맹, 지혜 일월, 방편 시절, 부구 증장 대승 사업,

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常住快樂微妙真實。
령 중 질 성 아욱다라 삼묘삼 보리, 상주 쾌락 미묘 진실.

 

📖 원문

 

 

是諸菩薩,
莫不皆是 法身大士,
戒、定、慧、解脫、解脫知見 之所成就。
其心 禪寂,
常在 三昧,
恬安 惔怕,
無為 無欲,
顛倒、亂想 不復得入,
靜寂 清澄,
志玄 虛漠,
守之 不動 億百千劫,
無量法門 悉現在前。
得 大智慧,
通達 諸法,
曉了 分別 性相 真實、
有無 長短,
明現 顯白。
又能 善知 諸根 性欲,
以 陀羅尼 無礙 辯才,
請佛 轉法輪,
隨順 能轉。
微渧 先墮,
以淹 欲塵,
開 涅槃門,
扇 解脫風,
除 世熱惱,
致 法清涼。
次降 甚深 十二因緣,
用灑 無明、老、病、死等
猛盛 熾然 苦聚 日光。
爾乃 洪注 無上大乘,
潤漬 眾生 諸有 善根,
布 善種子 遍 功德田,
普令 一切 發 菩提萌。
智慧 日月,
方便 時節,
扶踈 增長 大乘 事業,
令眾 疾成 阿耨多羅 三藐三菩提,
常住 快樂 微妙 真實。

 


✅ 번역

이 보살들은
모두 다 법신(法身)을 지닌 위대한 존재로서,
계율(戒), 선정(定), 지혜(慧), 해탈(解脫), **해탈지견(解脫知見)**을 완전히 성취한 이들이다.

그들의 마음은 고요한 선정에 들었고,
언제나 삼매(三昧) 가운데 머무르며,
평온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인위적이지 않고 욕심이 없고,
잘못된 생각과 뒤섞인 망념은 더는 그들에게 들어갈 수 없다.

그 마음은 맑고 고요하며,
심지는 깊고 허공처럼 텅 비어 있으며,
그 상태를 억백천겁 동안 한결같이 지켜내고,
셀 수 없는 수많은 법문들이 그 앞에 환히 드러난다.

그들은 위대한 지혜를 얻었고,
모든 법을 꿰뚫어 이해하며,
사물의 성품과 모습, 존재와 무(有無),
길고 짧음의 진실함을 밝게 통찰하고 드러낸다.

또한 그들은 중생들의 근기, 성격, 욕망을 잘 알고,
**장애 없는 다라니(진언의 총체)**와 자유로운 언변으로
부처님께 법을 설해 주시기를 청하고,
그 요청에 따라 법을 능숙하게 굴린다.

먼저 가랑비처럼 부드러운 진리의 말씀을 내려,
중생의 욕망의 먼지를 적시고,
열반의 문을 열며,
해탈의 바람을 불어,
세상의 뜨거운 고뇌를 제거하고,
중생들에게 진리의 시원함을 안겨준다.

이어서, 매우 깊은 가르침인 **열두 가지 인연법(十二因緣)**을 내려,
무명(無明), 늙음, 병, 죽음 등
타오르는 고통의 무리를
지혜의 햇빛으로 적셔 없애 준다.

그러고 나서, 지극한 대승의 가르침을 큰 비처럼 흘려,
모든 중생의 선한 뿌리를 적시고,
공덕의 밭에 선한 씨앗을 널리 뿌려,
모든 중생들이 깨달음의 싹을 틔우게 한다.

지혜는 해와 달처럼 밝고,
방편은 때를 따라 적절하게 작용하여,
대승의 길을 도와 확장시키고,
모든 중생들이 빠르게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즉 최상의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게 하며,
항상 머무는 즐겁고 미묘하며 진실한 경지에 이르게 한다.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

불교에서는 삶과 죽음, 공덕과 자비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의식이 있지만,그중에서도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천수경 독경문(한문) 보러가기 🧘‍♂️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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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無量大悲,救苦眾生,
무량 대비, 구고 중생,

是諸眾生 真善知識,
시 제 중생 진 선 지식,

是諸眾生 大良福田,
시 제 중생 대 량 복전,

是諸眾生 不請之師,
시 제 중생 불 청 지 사,

是諸眾生 安隱樂處,
시 제 중생 안 은 낙 처,

救處、護處、大依止處,
구 처, 호 처, 대 의지 처,

處處為眾 作大導師;
처처 위 중 작 대 도사.

 

能為生盲 而作眼目,
능 위 생 맹 이 작 안목,

聾劓啞者 作耳鼻舌,
농 예 아 자 작 이 비 설,

諸根毀缺 能令具足,
제 근 훼 결 능 령 구 족,

顛狂荒亂 作大正念;
전 광 황 란 작 대 정념.

 

船師、大船師,運載群生,
선 사, 대 선 사, 운 재 군 생,

渡生死河,置涅槃岸;
도 생 사 하, 치 열반 안.

 

醫王、大醫王,分別病相,曉了藥性,
의 왕, 대 의 왕, 분별 병 상, 효 료 약 성,

隨病授藥,令眾樂服;
수 병 수 약, 령 중 낙 복.

 

調御、大調御,無諸放逸行,
조 어, 대 조 어, 무 제 방 일 행,

猶如象馬師,能調無不調,
유 여 상 마 사, 능 조 무 불 조,

師子勇猛 威伏眾獸,難可沮壞。
사자 용맹, 위 복 중 수, 난 가 저 괴.

 

遊戲菩薩 諸波羅蜜,
유희 보살 제 바라밀,

於如來地 堅固不動,
어 여래 지 견 고 불 동,

安住願力,廣淨佛國,
안 주 원 력, 광 정 불 국,

不久得成 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불 구 득 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是諸菩薩摩訶薩,
시 제 보살 마하살,

皆有如是 不思議功德。
개 유 여 시 불사의 공덕.


📖 원문

 

量大悲 救苦眾生,
是諸眾生 真善知識,
是諸眾生 大良福田,
是諸眾生 不請之師,
是諸眾生 安隱樂處,
救處、護處、大依止處,
處處 為眾作大導師;

能為生盲而作 眼目,
聾劓啞者 作耳鼻舌,
諸根毀缺 能令具足,
顛狂荒亂 作大正念;

船師、大船師,
運載群生,渡生死河,
置涅槃岸;

醫王、大醫王,
分別病相,曉了藥性,
隨病授藥,令眾樂服;

調御、大調御,
無諸放逸行,猶如象馬師,
能調無不調,
師子勇猛威伏眾獸,難可沮壞。

遊戲菩薩 諸波羅蜜,
於如來地 堅固不動,
安住願力,廣淨佛國,
不久得成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是諸菩薩 摩訶薩,
皆有如是 不思議功德。

 

✅ 번역

한량없는 큰 자비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며,
이 모든 중생들에게는 참된 선지식이요,
모든 중생들에게 **지극히 훌륭한 복전(福田, 공덕의 밭)**이요,
모든 중생에게 청하지 않아도 스스로 가르침을 베푸는 스승이며,
모든 중생에게 편안하고 즐거운 안식처,
구제의 처소, 보호의 처소, 큰 의지처가 되어주며,
어디에서나 중생을 위해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눈먼 사람에게는 눈이 되어 주고,
귀머거리·코 잘린 자·말 못하는 자에게는 귀, 코, 혀가 되어주며,
모든 감각기관이 파손된 자에게는 그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미친 사람에게는 바른 정신을 회복시켜 주는 큰 올바른 생각(正念)을 심어준다.

그들은 뱃사공이자, 큰 뱃사공으로서
모든 중생을 실어 나르며,
생사의 강을 건너 열반의 언덕에 이르게 한다.

그들은 의왕(醫王), 큰 의왕으로서,
병의 증상을 잘 분별하고,
약의 성질을 정확히 알아
병에 따라 알맞은 약을 주어
중생들이 기꺼이 그것을 복용하게 하며, 병을 낫게 해준다.

그들은 훌륭한 조련자, 큰 조련자로서
방탕하고 제멋대로인 행동이 없으며,
마치 코끼리나 말을 잘 다루는 조련사처럼
조율되지 못한 자를 모두 조화롭게 조절할 수 있고,
사자의 용맹함과 위엄으로 모든 짐승을 제압하듯,
그 누구도 쉽게 방해하거나 무너뜨릴 수 없는 위엄을 지닌다.

그들은 보살의 모든 바라밀(波羅蜜, 완전한 수행)을 자유롭게 실천하며,
여래의 경지에서 확고하고 흔들리지 않으며,
원력(서원)의 힘에 안정되어,
넓고 청정한 불국토를 장엄하며,
머지않아 **무상정등정각(아뇩다라삼먁삼보리)**을 성취하게 된다.

이와 같은 대보살마하살들은
모두 이처럼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갖추고 있다.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降魔眞言) :항마진언 해설 바로가기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지신(燒汝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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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爾時,大莊嚴菩薩摩訶薩 遍觀眾坐,
이시, 대장엄 보살 마하살 편관 중좌,

各定意已,與眾中 八萬菩薩摩訶薩 俱 從坐而起,
각 정의 이, 여 중중 팔만 보살 마하살 구 종좌 이기,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래예 불소, 두면 예족, 요 백천 좌,

燒散 天華、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초산 천화, 천향, 천의, 천영락, 천무가보,

從于空中旋轉來下,四面雲集,
종 우 공중 선전 래하, 사면 운집,

而獻於佛;
이 헌 어 불;

天厨、天鉢器、天百味 充滿盈溢,
천주, 천발기, 천백미 충만 영일,

見色、聞香 自然飽足;
견색, 문향 자연 포족;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處處安置;
천장, 천반, 천건개, 천묘악구, 처처 안치;

作天伎樂,娛樂於佛。
작 천기악, 오락 어 불.

即前䠒跪,合掌一心,俱共同聲,說偈讚言:
즉전 강궤, 합장 일심, 구 공동성, 설 게 찬언:

 

📖 원문

 

爾時,大莊嚴菩薩摩訶薩 遍觀眾坐,
各定意已,與眾中 八萬菩薩摩訶薩 俱 從坐而起,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燒散 天華、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從于空中旋轉來下,四面雲集,
而獻於佛;
天厨、天鉢器、天百味 充滿盈溢,
見色、聞香 自然飽足;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處處安置;
作天伎樂,娛樂於佛。
即前䠒跪,合掌一心,俱共同聲,說偈讚言:

✅ 번역

그때, 대장엄 보살마하살이 모든 좌중을 두루 살피시고,
각자 마음을 정한 뒤, 무리 가운데 있던 8만 보살마하살들과 함께 좌석에서 일어나,
부처님께 나아가 머리와 얼굴을 땅에 예배하고, 백천 번 둘러 돌며,
하늘의 꽃과 향, 하늘의 옷과 하늘의 목걸이, 그리고 하늘의 무가지보(값으로 매길 수 없는 보물)를 태워 흩뿌렸다.
그것들이 하늘에서 빙글빙글 돌며 내려오고, 사방에 구름이 모여들어 부처님께 바쳤다.
하늘의 부엌과 그릇, 온갖 천상의 맛 좋은 음식들이 가득 차서,
모양을 보고 향기를 맡으며 자연히 배부름을 느꼈다.
하늘의 깃발과 천막, 그리고 천상의 아름다운 악기들이 곳곳에 마련되었고,
하늘의 음악가들이 음악을 연주하며 부처님을 즐겁게 했다.
그들은 곧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모아 한 마음으로 함께 소리를 내어 경(偈)을 찬양하였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독경문(한문) 보기 원문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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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大哉 大悟 大聖主,
대재 대오 대성주,

無垢 無染 無所著,
무구 무염 무소저,

天人 象馬 調御師,
천인 상마 조어사,

道風 德香 熏 一切。
도풍 덕향 훈 일체.

智恬 情怕 慮凝靜,
지첨 정파 여응정,

意滅 識亡 心亦寂,
의멸 식망 심역적,

意滅 識亡 心亦寂,
의멸 식망 심역적,

永斷 夢妄 思想念,
영단 몽망 사상념,

無復 諸大陰、界、入。
무복 제대음, 계, 입.

 

📖 원문

大哉 大悟 大聖主,
無垢 無染 無所著,
天人 象馬 調御師,
道風 德香 熏 一切。

智恬 情怕 慮凝靜,
意滅 識亡 心亦寂,
意滅 識亡 心亦寂,
永斷 夢妄 思想念,
無復 諸大陰、界、入。

 

✅ 번역

대단하도다, 큰 깨달음의 위대한 성스러운 주인이여,
티끌 하나 없이 깨끗하고, 번뇌에 물들지 않으며,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천인과 상마(신성한 코끼리와 말)를 다스리는 조련사와 같고,
도(道)의 바람과 덕의 향기가 온 세상을 감싸고 있다.

지혜는 고요하고, 감정과 두려움은 사라져 마음이 맑고 안정되며,
뜻이 사라지고 식별이 없어져 마음 또한 평화롭다.
뜻이 사라지고 식별이 없어져 마음 또한 평화롭다.

영원히 꿈과 망상, 생각과 번뇌를 끊어내어,
더 이상 여러 가지 큰 음(오온)과 세계, 그리고 출입(경계와 관념)에 머물지 않는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항마진언 독경문(한문) 원문: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풀이1. 옴 (Om)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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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其身 非有 亦非無,
기신 비유 역비무,

非因 非緣 非自他,
비인 비연 비자타,

非方 非圓 非短長,
비방 비원 비단장,

非出 非沒 非生滅,
비출 비멸 비생멸,

非造 非起 非為作,
비조 비기 비위작,

非坐 非臥 非行住,
비좌 비와 비행주,

非動 非轉 非閑靜,
비동 비전 비한정,

非進 非退 非安危,
비진 비퇴 비안위,

非是 非非 非得失,
비시 비비 비득실,

非彼 非此 非去來,
비피 비차 비거래,

非青 非黃 非赤白,
비청 비황 비적백,

非紅 非紫 種種色。
비홍 비자 종종색.

戒 定 慧 解 知見 生,
계 정 혜 해 지견 생,

三明 六通 道品 發,
삼명 육통 도품 발,

慈悲 十力 無畏 起,
자비 십력 무외 기,

眾生 善業 因緣 出。
중생 선업 인연 출.

 

📖 원문

 

其身 非有 亦非無,
非因 非緣 非自他,
非方 非圓 非短長,
非出 非沒 非生滅,
非造 非起 非為作,
非坐 非臥 非行住,
非動 非轉 非閑靜,
非進 非退 非安危,
非是 非非 非得失,
非彼 非此 非去來,
非青 非黃 非赤白,
非紅 非紫 種種色。

戒 定 慧 解 知見 生,
三明 六通 道品 發,
慈悲 十力 無畏 起,
眾生 善業 因緣 出。

 

✅ 번역

그 몸은 있음도 아니고 없음도 아니며,
인연도 아니고 자기도 타인도 아니다.

모양도 아니고 둥글음도 아니며 길고 짧음도 아니다,
나옴도 없고 사라짐도 아니며 생멸하지 않는다.

만들어짐도 아니고 일어남도 아니며 행함도 아니다,
앉음도 누움도 아니고 움직임과 머묾도 아니다.

움직임도 아니고 회전도 아니며 고요함도 아니며,
앞섬도 물러섬도 아니고 안정도 위험도 아니다.

옳음도 아니고 그름도 아니며 얻음과 잃음도 아니다,
저것도 이것도 아니고 가고 옴도 아니다.

푸른색도 아니고 노란색도 아니며 붉은색과 흰색도 아니다,
빨강도 보라색도 아니며 모든 색깔이 아니다.

계율과 선정, 지혜와 해탈, 그리고 깨달음의 지견이 일어나고,
삼명과 육통, 도의 품성이 나타나며,

자비와 십력, 두려움 없는 힘이 일어나,
중생의 선한 업의 인연에서 나온다.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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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示為 丈六 紫金 暉,
시위 장륙 자금 휘,

方整 照曜 甚明徹,
방정 조요 심명철,

毫相 月旋 項日光,
호상 월선 항일광,

旋髮 紺青 頂肉髻,
선발 감청 정육계,

淨眼 明照 上下眴,
정안 명조 상하문,

眉𥇒 紺舒 方口頰,
미순 감서 방구협,

脣舌 赤好 若丹菓,
순설 적호 약단과,

白齒 四十 猶珂雪,
백치 사십 유가설,

額廣 鼻脩 面門開,
액광 비수 면문개,

胸表 卍字 師子臆,
흉표 만자 사자억,

手足 柔軟 具千輻,
수족 유연 구천복,

腋掌 合縵 內外握,
액장 합문 내외악,

臂脩 肘長 指直纖,
비수 주장 지직섬,

皮膚 細軟 毛右旋,
피부 세연 모우선,

踝膝 不現 陰馬藏,
외슬 불현 음마장,

細筋 鎖骨 鹿𨄔腸,
세근 쇄골 녹응장,

表裏 映徹 淨無垢,
표리 영철 정무구,

淨水 莫染 不受塵。
정수 막염 불수진.

📖 원문

 

示為 丈六 紫金 暉,
方整 照曜 甚明徹,
毫相 月旋 項日光,
旋髮 紺青 頂肉髻,

淨眼 明照 上下眴,
眉𥇒 紺舒 方口頰,
脣舌 赤好 若丹菓,
白齒 四十 猶珂雪,

額廣 鼻脩 面門開,
胸表 卍字 師子臆,
手足 柔軟 具千輻,
腋掌 合縵 內外握,

臂脩 肘長 指直纖,
皮膚 細軟 毛右旋,
踝膝 不現 陰馬藏,
細筋 鎖骨 鹿𨄔腸,

表裏 映徹 淨無垢,
淨水 莫染 不受塵。

✅ 번역

그 모습은 장육(丈六, 약 4.8미터) 크기의 자금(紫金, 자주빛 금빛) 광채로,
모양은 정방형으로 빛나고 매우 밝고 통찰력이 있다.

털 하나하나는 달처럼 빙글빙글 돌며, 목 뒤의 머리털은 감청색으로 꼭대기에 육계가 있다.
깨끗한 눈은 위아래를 환히 비추고,

눈썹은 짙은 남색으로 부드럽게 펼쳐져 있으며, 입과 뺨은 사각형이다.
입술과 혀는 붉고 아름다우며, 흰 이빨은 마치 옥설처럼 빛난다.

이마는 넓고 코는 길며 얼굴은 문이 열린 듯하다.
가슴 앞에는 만자(卍)자가 있고, 사자의 가슴과 같다.

손과 발은 부드럽고 천 개의 살갗을 가진 듯하며,
겨드랑이와 손바닥은 마주 맞닿아 단단히 잡힌다.

팔은 길고 팔꿈치는 길며 손가락은 곧고 가늘다.
피부는 섬세하고 부드러우며 털은 오른쪽으로 감긴다.

발목과 무릎은 드러나지 않고 음마장(陰馬藏, 신체 일부)은 감춰져 있다.
가느다란 힘줄과 쇄골, 그리고 녹응장(鹿𨄔腸, 사슴의 장기)과 같다.

겉과 속이 모두 깨끗하고 티끌이 묻지 않으며,
깨끗한 물처럼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티끌도 받지 않는다.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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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如是 等相 三十二,
여시 등상 삼십이,
八十 種好 似可見,
팔십 종호 사가견,
而實 無相 非相色,
이실 무상 비상색,
一切 有相 眼對絕,
일체 유상 안대절.

無相 之相 有相身,
무상 지상 유상신,
眾生 身相 相亦然。
중생 신상 상역연.
能令 眾生 歡喜禮,
능령 중생 환희례,
虔心 表敬 誠慇懃,
건심 표경 성은근.

因是 自高 我慢除,
인시 자고 아만제,
成就 如是 妙色軀。
성취 여시 묘색구.
我等 八萬 之等眾,
아등 팔만 지등중,
俱共 稽首 咸歸命,
구공 계수 함귀명.

善滅 思想 心意識,
선멸 사상 심의식,
象馬 調御 無著聖。
상마 조어 무착성.

📖 원문

 

如是 等相 三十二, 八十 種好 似可見, 而實 無相 非相色, 一切 有相 眼對絕, 無相 之相 有相身, 眾生 身相 相亦然。 能令 眾生 歡喜禮, 虔心 表敬 誠慇懃, 因是 自高 我慢除, 成就 如是 妙色軀。 我等 八萬 之等眾, 俱共 稽首 咸歸命, 善滅 思想 心意識, 象馬 調御 無著聖。

✅ 번역

이와 같은 모습은 서른두 가지 상(相)을 갖추고,
여든 가지 아름다움이 있는 듯 보이나,
사실은 형상이 없고, 모양도 색깔도 아닌 것.
모든 형상을 보는 눈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다.

형상이 없으면서도 있는 듯한 몸이며,
중생의 몸과 그 형상도 이와 같다.
이 모습은 중생으로 하여금 기쁨으로 예배하게 하며,
정성을 다한 마음으로 공경하고 간절하게 예를 올리게 한다.

이로 인해 교만하고 거만한 마음이 사라지고,
이처럼 오묘한 몸을 성취하게 된다.
우리 팔만의 대중은
함께 머리를 조아려 목숨을 바쳐 귀의하나이다.

온갖 생각과 마음, 의식이 모두 멸하고,
코끼리나 말을 잘 다루는 자처럼,
집착이 없는 성인의 길을 따릅니다.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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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稽首 歸依 法色身,
계수 귀의 법색신,
戒 定 慧 解 知見 聚。
계 정 혜 해 지견 취.

稽首 歸依 妙幢相,
계수 귀의 묘당상,
稽首 歸依 難思議。
계수 귀의 난사의.

梵音 雷震 嚮 八種,
범음 뇌진 향 팔종,
微妙 清淨 甚深遠,
미묘 청정 심심원.

四諦 六度 十二緣,
사제 육도 십이연,
隨順 眾生 心業 轉,
수순 중생 심업전.

有聞 莫不 心意 開,
유문 막불 심의개,
無量 生死 眾結 斷。
무량 생사 중결단.

有聞 或得 須陀洹、
유문 혹득 수타환,
斯陀、 阿那、 阿羅漢、
사타, 아나, 아라한,

無漏 無為 緣覺處、
무루 무위 연각처,
無生 無滅 菩薩地。
무생 무멸 보살지.

或得 無量 陀羅尼,
혹득 무량 다라니,
無礙 樂說 大辯才,
무애 낙설 대변재,

演說 甚深 微妙 偈,
연설 심심 미묘게,
遊戲 澡浴 法清池。
유희 조욕 법청지.

📖 원문

 

 

稽首 歸依 法色身,
戒 定 慧 解 知見 聚。

稽首 歸依 妙幢相,
稽首 歸依 難思議。

梵音 雷震 嚮 八種,
微妙 清淨 甚深遠,

四諦 六度 十二緣,
隨順 眾生 心業 轉,

有聞 莫不 心意 開,
無量 生死 眾結 斷。

有聞 或得 須陀洹、
斯陀、 阿那、 阿羅漢、

無漏 無為 緣覺處、
無生 無滅 菩薩地。

或得 無量 陀羅尼,
無礙 樂說 大辯才,

演說 甚深 微妙 偈,
遊戲 澡浴 法清池。

✅ 번역

머리 숙여 법의 형상(법신)에 귀의하나이다.
계율과 선정, 지혜와 해탈, 그리고 지견이 모인 그 몸에 귀의합니다.

머리 숙여 오묘한 깃발 같은 상(相)에 귀의하고,
생각으로는 헤아릴 수 없는 불가사의한 이치에 귀의합니다.

범천의 음성과도 같고, 천둥과 같은 여덟 가지 소리를 내는
미묘하고 청정하며, 매우 깊고 먼 가르침이시여.

사성제와 육바라밀, 십이 인연법을
중생들의 마음과 업(행위)에 따라 설하시며,

듣는 이로 하여금 마음이 열리지 않음이 없게 하여,
무량한 생사 속에서 묶인 모든 번뇌를 끊게 하십니다.

이 말씀을 듣고 어떤 이는
수다원(初果), 사다함(二果), 아나함(三果), 아라한(四果)을 얻기도 하고,

혹은 번뇌가 다한 연각(緣覺)의 경지,
무생무멸의 보살의 지위에 이르기도 합니다.

또는 무량한 다라니(진리의 총집)를 얻고,
걸림 없이 기쁨 속에 법을 설하는 큰 변재(辯才)를 얻으며,

심오하고 미묘한 게송을 설하여,
즐겁게 법의 맑은 연못에서 목욕하듯 유희합니다.



팔정도 깊이 읽기: 올바른 삶의 8가지 길

 

팔정도 깊이 읽기: 올바른 삶의 8가지 길

🧘‍♂️ 팔정도 깊이 읽기: 올바른 삶의 8가지 길“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실질적인 가르침”불교의 가르침에서 사성제(四聖諦)가 고통의 원인과 해소를 설명했다면,그 해소 방법이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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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或 躍 飛騰 現 神足,
혹 약 비등 현 신족,
出沒 水火 身 自由,
출몰 수화 신 자유,
如是 法輪 相 如是,
여시 법륜 상 여시,
清淨 無邊 難 思議。
청정 무변 난 사의.

我等 咸復 共 稽首,
아등 함부 공 계수,
歸依 法輪 轉 以時。
귀의 법륜 전 이시.
稽首 歸依 梵音聲,
계수 귀의 범음성,
稽首 歸依 緣、諦、度。
계수 귀의 연·제·도.

世尊 往昔 無量劫,
세존 왕석 무량겁,
懃苦 修習 眾 德行,
근고 수습 중 덕행,
為 我 人天 龍神王,
위 아 인천 용신왕,
普及 一切 諸 眾生。
보급 일체 제 중생.

📖 원문

 

 

或 躍 飛騰 現 神足,
出沒 水火 身 自由,
如是 法輪 相 如是,
清淨 無邊 難 思議。

我等 咸復 共 稽首,
歸依 法輪 轉 以時。
稽首 歸依 梵音聲,
稽首 歸依 緣、諦、度。

世尊 往昔 無量劫,
懃苦 修習 眾 德行,
為 我 人天 龍神王,
普及 一切 諸 眾生。

 

✅ 번역

어떤 이는 뛰어오르고 하늘을 날며, 신족(神足)을 나타내고,
물과 불 속에서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이러한 법륜(法輪)의 모습도 이와 같아서
청정하고 한계가 없으며, 헤아릴 수 없이 신묘하다.

우리 모두 다시 함께 머리를 조아려,
때에 맞게 법륜이 굴러가길 귀의합니다.
머리 숙여 범음(梵音)의 소리에 귀의하며,
인연(緣), 진리(諦), 길(度)에도 귀의합니다.

세존께서는 예로부터 무량한 겁 동안
부지런히 고행하며 모든 덕행을 닦으셨습니다.
이는 인간과 천상, 용왕과 신왕들을 위한 것이며,
더 나아가 일체 모든 중생에게 널리 미쳤습니다.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불교에서 "옴 마니 반메 훔"은 매우 유명하고 중요한 만트라로,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담고 있으며, 자비, 치유, 정화의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기도문입니다. 이 만트라는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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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원문

📖 

能 捨 一切 諸 難捨,
능 사 일체 제 난사,
財寶 妻子 及 國城,
재보 처자 급 국성,
於 法 內外 無所 悋,
어 법 내외 무소 린,
頭目 髓腦 悉 施人;
두목 수뇌 실 시인;

奉持 諸佛 清淨戒,
봉지 제불 청정계,
乃至 失命 不 毀傷,
내지 실명 불 훼상,
若人 刀杖 來 加害,
약인 도장 래 가해,
惡口 罵辱 終 不 瞋;
악구 매욕 종 불 진;

歷劫 挫身 不 倦惰,
역겁 좌신 불 권타,
晝夜 攝心 常 在 禪;
주야 섭심 상 재 선;
遍學 一切 眾 道法,
편학 일체 중 도법,
智慧 深入 眾生 根。
지혜 심입 중생 근.

是故 今 得 自在力,
시고 금 득 자재력,
於 法 自在 為 法王,
어 법 자재 위 법왕,
我等 咸 共 俱 稽首,
아등 함 공 구 계수,
歸依 能 懃 諸 難懃。」
귀의 능 근 제 난근. 」

📖 원문

 

 

能 捨 一切 諸 難捨,
財寶 妻子 及 國城,
於 法 內外 無所 悋,
頭目 髓腦 悉 施人;

奉持 諸佛 清淨戒,
乃至 失命 不 毀傷,
若人 刀杖 來 加害,
惡口 罵辱 終 不 瞋;

歷劫 挫身 不 倦惰,
晝夜 攝心 常 在 禪;
遍學 一切 眾 道法,
智慧 深入 眾生 根。

是故 今 得 自在力,
於 法 自在 為 法王,
我等 咸 共 俱 稽首,
歸依 能 懃 諸 難懃。

✅ 번역

모든 사람들이 버리기 어려운 것을 능히 버리고,
재물과 아내, 자식, 나라와 성까지도 내던지며,
불법 안팎의 모든 것에 대해 인색함이 없으며,
머리, 눈, 골수, 뇌까지도 아낌없이 중생에게 베푸셨습니다.

모든 부처님의 청정한 계율을 받들어 지키고,
목숨을 잃더라도 그것을 훼손하지 않으며,
누가 칼이나 몽둥이로 해를 가해도,
험한 말로 욕을 해도 끝내 성내지 않으셨습니다.

무수한 세월 동안 몸이 상해도 싫증내지 않고,
밤낮으로 마음을 다스려 늘 선정에 머물며,
일체 모든 수행 법문을 두루 배워,
지혜로써 깊이 중생의 근기에 들어가셨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자재한 힘을 얻어
법에 자재하고, 법의 왕이 되셨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머리 숙여
극진한 정성으로 수행한 그 정성에 귀의합니다.

 

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우리말이야기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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