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

무량의경 덕행품 제일-원문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8. 20.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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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義經德行品第一
무량의경덕행품제일

무량의경덕행품제일 원문

 

신묘장구대다라니 뜻과 의미

 

如是我聞:
여 시 아 문 :

一時,佛在 王舍城 耆闍崛山中
일 시, 불 재 왕 사 성 기 사 굴 산 중,

與 大比丘眾 萬二千人 俱。
여 대 비구 중 만 이 천 인 구.

菩薩摩訶薩 八萬人,
보살 마하살 팔만 인,

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
천, 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諸比丘、比丘尼、優婆塞、優婆夷 俱。
제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구.

大轉輪王、小轉輪王,金輪、銀輪、諸轉輪王,
대 전륜왕, 소 전륜왕, 금륜, 은륜, 제 전륜왕,

國王、王子、國臣、國民、國士、國女、國大長者,
국왕, 왕자, 국신, 국민, 국사, 국녀, 국대장자,

各與 眷屬 百千萬數 而自 圍遶,
각 여 권속 백천만 수 이 자 위요,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래 예 불 소, 두 면 예 족, 요 백 천 잡,

燒香、散華,種種供養;
소향, 산화, 종종 공양;

供養佛已,退一面坐。
공양 불 이, 퇴 일 면 좌.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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其菩薩名曰
기 보살 명 왈

文殊師利法王子,
문수사리 법왕자,

大威德藏法王子,
대위덕장 법왕자,

無憂藏法王子,
무우장 법왕자,

大辯藏法王子,
대변장 법왕자,

彌勒菩薩,
미륵 보살,

導首菩薩,
도수 보살,

藥王菩薩,
약왕 보살,

藥上菩薩,
약상 보살,

花幢菩薩,
화당 보살,

花光幢菩薩,
화광당 보살,

陀羅尼自在王菩薩,
다라니 자재왕 보살,

觀世音菩薩,
관세음 보살,

大勢至菩薩,
대세지 보살,

常精進菩薩,
상정진 보살,

寶印手菩薩,
보인수 보살,

寶積菩薩,
보적 보살,

寶杖菩薩,
보장 보살,

越三界菩薩,
월삼계 보살,

毘摩跋羅菩薩,
비마발라 보살,

香象菩薩,
향상 보살,

大香象菩薩,
대향상 보살,

師子吼王菩薩,
사자후왕 보살,

師子遊戲世菩薩,
사자유희세 보살,

師子奮迅菩薩,
사자분신 보살,

師子精進菩薩,
사자정진 보살,

勇銳力菩薩,
용예력 보살,

師子威猛伏菩薩,
사자위맹복 보살,

莊嚴菩薩,
장엄 보살,

大莊嚴菩薩,
대장엄 보살,

如是等菩薩摩訶薩 八萬人俱。
여시등 보살 마하살 팔만인 구.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바로가기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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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是諸菩薩,莫不皆是法身大士,戒、定、慧、解脫、解脫知見之所成就。
시 제 보살, 막 불 개 시 법신 대사, 계, 정, 혜, 해탈, 해탈 지견 지 소 성취.

其心禪寂,常在三昧,恬安惔怕,無為無欲,顛倒、亂想不復得入,
기 심 선적, 상 재 삼매, 담안 탐파, 무위 무욕, 전도, 난상 불복 득입,

靜寂清澄,志玄虛漠,守之不動億百千劫,無量法門悉現在前;
정적 청징, 지 현 허막, 수 지 불동 억 백 천겁, 무량 법문 십 현재 전;

得大智慧,通達諸法,曉了分別性相真實、有無長短,明現顯白;
득 대 지혜, 통달 제 법, 효료 분별 성상 진실, 유무 장단, 명현 현백;

又能善知諸根性欲,以陀羅尼無礙辯才,請佛轉法輪,隨順能轉,
우 능 선지 제 근 성욕, 이 타라니 무애 변재, 청 불 전 법륜, 수순 능 전,

微渧先墮,以淹欲塵,開涅槃門,扇解脫風,除世熱惱,致法清涼;
미여 선 타, 이 엄 욕 진, 개 열반 문, 선 해탈 풍, 제 세 열뇌, 치 법 청량;

次降甚深十二因緣,用灑無明老 病死等,猛盛熾然苦聚日光。
차 강 심 심 십이 인연, 용 사 무명 노 병 사 등, 맹성 치연 고 취 일광.

爾乃洪注無上大乘,潤漬眾生諸有善根,布善種子遍功德田,
이 내 홍주 무상 대승, 윤적 중생 제 유 선근, 포 선 종자 편 공덕 전,

普令一切發菩提萌,智慧日月,方便時節,扶踈增長大乘事業,
보령 일체 발 보리 맹, 지혜 일월, 방편 시절, 부구 증장 대승 사업,

令眾疾成阿耨多羅三藐三菩提,常住快樂微妙真實。
령 중 질 성 아욱다라 삼묘삼 보리, 상주 쾌락 미묘 진실.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

불교에서는 삶과 죽음, 공덕과 자비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의식이 있지만,그중에서도 꼭 알아야 할 대표적인 불교 의식 3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천수경 독경문(한문) 보러가기 🧘‍♂️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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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量大悲,救苦眾生,
무량 대비, 구고 중생,

是諸眾生 真善知識,
시 제 중생 진 선 지식,

是諸眾生 大良福田,
시 제 중생 대 량 복전,

是諸眾生 不請之師,
시 제 중생 불 청 지 사,

是諸眾生 安隱樂處,
시 제 중생 안 은 낙 처,

救處、護處、大依止處,
구 처, 호 처, 대 의지 처,

處處為眾 作大導師;
처처 위 중 작 대 도사.

能為生盲 而作眼目,
능 위 생 맹 이 작 안목,

聾劓啞者 作耳鼻舌,
농 예 아 자 작 이 비 설,

諸根毀缺 能令具足,
제 근 훼 결 능 령 구 족,

顛狂荒亂 作大正念;
전 광 황 란 작 대 정념.

船師、大船師,運載群生,
선 사, 대 선 사, 운 재 군 생,

渡生死河,置涅槃岸;
도 생 사 하, 치 열반 안.

醫王、大醫王,分別病相,曉了藥性,
의 왕, 대 의 왕, 분별 병 상, 효 료 약 성,

隨病授藥,令眾樂服;
수 병 수 약, 령 중 낙 복.

調御、大調御,無諸放逸行,
조 어, 대 조 어, 무 제 방 일 행,

猶如象馬師,能調無不調,
유 여 상 마 사, 능 조 무 불 조,

師子勇猛 威伏眾獸,難可沮壞。
사자 용맹, 위 복 중 수, 난 가 저 괴.

遊戲菩薩 諸波羅蜜,
유희 보살 제 바라밀,

於如來地 堅固不動,
어 여래 지 견 고 불 동,

安住願力,廣淨佛國,
안 주 원 력, 광 정 불 국,

不久得成 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불 구 득 성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是諸菩薩摩訶薩,
시 제 보살 마하살,

皆有如是 不思議功德。
개 유 여 시 불사의 공덕.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降魔眞言) :항마진언 해설 바로가기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지신(燒汝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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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우리말이야기



爾時,大莊嚴菩薩摩訶薩 遍觀眾坐,
이시, 대장엄 보살 마하살 편관 중좌,

各定意已,與眾中 八萬菩薩摩訶薩 俱 從坐而起,
각 정의 이, 여 중중 팔만 보살 마하살 구 종좌 이기,

來詣佛所,頭面禮足,遶百千匝,
래예 불소, 두면 예족, 요 백천 좌,

燒散 天華、天香,天衣、天瓔珞、天無價寶,
초산 천화, 천향, 천의, 천영락, 천무가보,

從于空中旋轉來下,四面雲集,
종 우 공중 선전 래하, 사면 운집,

而獻於佛;
이 헌 어 불;

天厨、天鉢器、天百味 充滿盈溢,
천주, 천발기, 천백미 충만 영일,

見色、聞香 自然飽足;
견색, 문향 자연 포족;

天幢、天幡、天幰蓋、天妙樂具,處處安置;
천장, 천반, 천건개, 천묘악구, 처처 안치;

作天伎樂,娛樂於佛。
작 천기악, 오락 어 불.

即前䠒跪,合掌一心,俱共同聲,說偈讚言:
즉전 강궤, 합장 일심, 구 공동성, 설 게 찬언: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降魔眞言) 해설 항마진언 독경문(한문) 보기 원문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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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哉 大悟 大聖主,
대재 대오 대성주,

無垢 無染 無所著,
무구 무염 무소저,

天人 象馬 調御師,
천인 상마 조어사,

道風 德香 熏 一切。
도풍 덕향 훈 일체.

智恬 情怕 慮凝靜,
지첨 정파 여응정,

意滅 識亡 心亦寂,
의멸 식망 심역적,

意滅 識亡 心亦寂,
의멸 식망 심역적,

永斷 夢妄 思想念,
영단 몽망 사상념,

無復 諸大陰、界、入。
무복 제대음, 계, 입.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항마진언 독경문(한문) 원문: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풀이1. 옴 (Om)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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其身 非有 亦非無,
기신 비유 역비무,

非因 非緣 非自他,
비인 비연 비자타,

非方 非圓 非短長,
비방 비원 비단장,

非出 非沒 非生滅,
비출 비멸 비생멸,

非造 非起 非為作,
비조 비기 비위작,

非坐 非臥 非行住,
비좌 비와 비행주,

非動 非轉 非閑靜,
비동 비전 비한정,

非進 非退 非安危,
비진 비퇴 비안위,

非是 非非 非得失,
비시 비비 비득실,

非彼 非此 非去來,
비피 비차 비거래,

非青 非黃 非赤白,
비청 비황 비적백,

非紅 非紫 種種色。
비홍 비자 종종색.

戒 定 慧 解 知見 生,
계 정 혜 해 지견 생,

三明 六通 道品 發,
삼명 육통 도품 발,

慈悲 十力 無畏 起,
자비 십력 무외 기,

眾生 善業 因緣 出。
중생 선업 인연 출.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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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示為 丈六 紫金 暉,
시위 장륙 자금 휘,

方整 照曜 甚明徹,
방정 조요 심명철,

毫相 月旋 項日光,
호상 월선 항일광,

旋髮 紺青 頂肉髻,
선발 감청 정육계,

淨眼 明照 上下眴,
정안 명조 상하문,

眉𥇒 紺舒 方口頰,
미순 감서 방구협,

脣舌 赤好 若丹菓,
순설 적호 약단과,

白齒 四十 猶珂雪,
백치 사십 유가설,

額廣 鼻脩 面門開,
액광 비수 면문개,

胸表 卍字 師子臆,
흉표 만자 사자억,

手足 柔軟 具千輻,
수족 유연 구천복,

腋掌 合縵 內外握,
액장 합문 내외악,

臂脩 肘長 指直纖,
비수 주장 지직섬,

皮膚 細軟 毛右旋,
피부 세연 모우선,

踝膝 不現 陰馬藏,
외슬 불현 음마장,

細筋 鎖骨 鹿𨄔腸,
세근 쇄골 녹응장,

表裏 映徹 淨無垢,
표리 영철 정무구,

淨水 莫染 不受塵。
정수 막염 불수진.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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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是 等相 三十二,
여시 등상 삼십이,
八十 種好 似可見,
팔십 종호 사가견,
而實 無相 非相色,
이실 무상 비상색,
一切 有相 眼對絕,
일체 유상 안대절.

無相 之相 有相身,
무상 지상 유상신,
眾生 身相 相亦然。
중생 신상 상역연.
能令 眾生 歡喜禮,
능령 중생 환희례,
虔心 表敬 誠慇懃,
건심 표경 성은근.

因是 自高 我慢除,
인시 자고 아만제,
成就 如是 妙色軀。
성취 여시 묘색구.
我等 八萬 之等眾,
아등 팔만 지등중,
俱共 稽首 咸歸命,
구공 계수 함귀명.

善滅 思想 心意識,
선멸 사상 심의식,
象馬 調御 無著聖。
상마 조어 무착성.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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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우리말이야기



稽首 歸依 法色身,
계수 귀의 법색신,
戒 定 慧 解 知見 聚。
계 정 혜 해 지견 취.

稽首 歸依 妙幢相,
계수 귀의 묘당상,
稽首 歸依 難思議。
계수 귀의 난사의.

梵音 雷震 嚮 八種,
범음 뇌진 향 팔종,
微妙 清淨 甚深遠,
미묘 청정 심심원.

四諦 六度 十二緣,
사제 육도 십이연,
隨順 眾生 心業 轉,
수순 중생 심업전.

有聞 莫不 心意 開,
유문 막불 심의개,
無量 生死 眾結 斷。
무량 생사 중결단.

有聞 或得 須陀洹、
유문 혹득 수타환,
斯陀、 阿那、 阿羅漢、
사타, 아나, 아라한,

無漏 無為 緣覺處、
무루 무위 연각처,
無生 無滅 菩薩地。
무생 무멸 보살지.

或得 無量 陀羅尼,
혹득 무량 다라니,
無礙 樂說 大辯才,
무애 낙설 대변재,

演說 甚深 微妙 偈,
연설 심심 미묘게,
遊戲 澡浴 法清池。
유희 조욕 법청지.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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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 躍 飛騰 現 神足,
혹 약 비등 현 신족,
出沒 水火 身 自由,
출몰 수화 신 자유,
如是 法輪 相 如是,
여시 법륜 상 여시,
清淨 無邊 難 思議。
청정 무변 난 사의.

我等 咸復 共 稽首,
아등 함부 공 계수,
歸依 法輪 轉 以時。
귀의 법륜 전 이시.
稽首 歸依 梵音聲,
계수 귀의 범음성,
稽首 歸依 緣、諦、度。
계수 귀의 연·제·도.

世尊 往昔 無量劫,
세존 왕석 무량겁,
懃苦 修習 眾 德行,
근고 수습 중 덕행,
為 我 人天 龍神王,
위 아 인천 용신왕,
普及 一切 諸 眾生。
보급 일체 제 중생.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문) 천수경 독경문 (한글) 바로가기 淨口業眞言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五方內外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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能 捨 一切 諸 難捨,
능 사 일체 제 난사,
財寶 妻子 及 國城,
재보 처자 급 국성,
於 法 內外 無所 悋,
어 법 내외 무소 린,
頭目 髓腦 悉 施人;
두목 수뇌 실 시인;

奉持 諸佛 清淨戒,
봉지 제불 청정계,
乃至 失命 不 毀傷,
내지 실명 불 훼상,
若人 刀杖 來 加害,
약인 도장 래 가해,
惡口 罵辱 終 不 瞋;
악구 매욕 종 불 진;

歷劫 挫身 不 倦惰,
역겁 좌신 불 권타,
晝夜 攝心 常 在 禪;
주야 섭심 상 재 선;
遍學 一切 眾 道法,
편학 일체 중 도법,
智慧 深入 眾生 根。
지혜 심입 중생 근.

是故 今 得 自在力,
시고 금 득 자재력,
於 法 自在 為 法王,
어 법 자재 위 법왕,
我等 咸 共 俱 稽首,
아등 함 공 구 계수,
歸依 能 懃 諸 難懃。」
귀의 능 근 제 난근. 」

 

무량의경 덕행품 제일-해설

 

천수경 독경문 (한글)

 

천수경 독경문 (한글)

천수경 독경문 (한글) 천수경 독경문 (한문) 정구업진언 (구업을 청정하게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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