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경전

금강반야바라밀경 해설 - 제4장 묘행무주분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6. 11.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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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4장 묘행무주분

금강반야바라밀경 - 금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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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묘행무주분 원문

 

妙行無住分 第 四

묘행무주분 제 4 


復次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부차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所謂 不住色布施 不住聲香味觸法布施
소위 부주색보시 부주성향미촉법보시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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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復次 須菩提 菩薩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또한 수보리야, 보살은 ‘법(法)’에 머무름이 없이 보시를 행해야 한다.

 

所謂 不住色布施 不住聲香味觸法布施

예컨대 색(形), 소리, 향기, 맛, 감촉, 법(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한다는 것이다.

 

須菩提 菩薩應如是布施 不住於相

수보리야, 보살은 이와 같이 상(相)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해야 한다.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왜냐하면, 보살이 상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은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동쪽 허공을 헤아릴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남·서·북, 네 방향, 위아래의 허공을 헤아릴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須菩提 菩薩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야, 보살이 상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할 때의 공덕도 이와 같아서,
정말로 헤아릴 수 없다.

 

須菩提 菩薩但應如所敎住

수보리야, 보살은 단지 부처님이 가르친 바대로 머물러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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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해설

또한 수보리야, 보살은 ‘법(法)’에 머무름이 없이 보시를 행해야 한다.
예컨대 색(形), 소리, 향기, 맛, 감촉, 법(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한다는 것이다.
수보리야, 보살은 이와 같이 상(相)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해야 한다.
왜냐하면, 보살이 상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은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동쪽 허공을 헤아릴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남·서·북, 네 방향, 위아래의 허공을 헤아릴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이 상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할 때의 공덕도 이와 같아서,
정말로 헤아릴 수 없다.
수보리야, 보살은 단지 부처님이 가르친 바대로 머물러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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