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서품 (雙叙品)
선한 마음과 말, 행동이 행복으로 이어지고, 악한 마음과 말, 행동이 고통으로 이어진다
원문1:
心為法本(심위법본)
心尊小使(심존심사)
中心念惡(중심염악)
卽言卽行(즉언즉행)
罪苦自追(죄고자추)
車轢於轍(거력어철)
한글 번역:
마음은 법의 근본이다.
마음은 작은 일을 중요하게 여긴다.
마음이 악한 생각을 품으면,
말이 나오고 행동이 뒤따른다.
죄와 고통은 스스로를 따라온다.
차는 바퀴 자국에 의해 끌린다.
해설:
마음이 모든 것의 근본이자 원인임을 강조합니다. 악한 마음은 결국 나쁜 말과 행동으로 이어져 자신에게 고통과 죄를 불러옵니다. 결국, 자신의 행동과 선택이 자신을 이끌고, 그 결과를 자초하게 된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원문2:
心爲法本(심위법본)
心尊心使(심존심사)
中心念善(중심염선)
卽言卽行(즉언즉행)
福樂自追(복락자추)
如影隨形(여영상형)
한글 번역:
마음은 법의 근본이다.
마음은 마음을 존귀히 여기고 스스로를 다스린다.
마음이 선한 생각을 품으면,
말이 나오고 행동이 뒤따른다.
복과 즐거움은 스스로를 따라온다.
그림자는 형체를 따르듯이 (복도) 행위를 따른다.
해설:
모든 행위는 마음에서 비롯되며, 선한 마음이 곧 선한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마음을 존귀하게 여기고 선을 지향하면, 복과 즐거움이 자연스럽게 따르게 됩니다. 선한 행위는 결과로서 반드시 되돌아온다는 인과의 이치를 가르쳐 줍니다.
放逸品(방일품)
放逸品(방일품)1放逸品(방일품)2放逸品(방일품)3放逸品(방일품)4放逸品(방일품)5放逸品(방일품)6放逸品(방일품)7放逸品(방일품)8放逸品(방일품)9放逸品(방일품)10放逸品(방일품)11放逸品(방일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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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3:
人若罵我(인약매아)
勝我不勝(승아불승)
快意從者(쾌의종자)
怨終不息(원종불식)
한글 번역:
남이 나를 욕하더라도,
그를 이기려 하면 내가 이기는 것이 아니다.
감정을 따라 행동하는 자는,
원한이 끝없이 이어질 뿐이다.
해설:
욕을 듣고 감정적으로 반응하면 참된 승리가 아니다. 순간의 분풀이에 따라 행동하면 오히려 갈등과 원한을 키우게 된다. 참된 지혜는 감정을 절제하고, 악순환을 끊는 데 있다.
원문4:
人若致毁罵(인약치훼매)
役勝我不勝(역승아불승)
快樂從意者(쾌락종의자)
怨終得休息(원종득휴식)
한글 번역:
누군가 나를 헐뜯고 욕하더라도,
억지로 이기려 하면 그것은 내가 이긴 것이 아니다.
기쁨은 감정에 따르지 않는 자에게 있으며,
원한은 마침내 멈출 수 있다.
해설:
상대의 욕에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자제하는 것이 진정한 승리다. 충동을 따르지 않고 마음을 다스릴 때 오히려 기쁨과 평온이 찾아온다. 이렇게 하면 원한의 고리를 끊고 평화를 얻을 수 있다.
心意品(심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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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5:
不可怨以怨(불가원이원)
終以得休息(종이득휴식)
行忍得息怨(행인득식원)
此名如來法(차명여래법)
한글 번역:
원한을 원한으로 갚아서는 안 된다.
그래서는 결국 평화를 얻을 수 없다.
참고 인내하면 원한이 사라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여래의 가르침이라 한다.
해설:
보복은 또 다른 원한을 낳을 뿐이며, 결코 평화를 가져오지 못한다. 인내와 용서를 통해서만 진정한 평온과 관계 회복이 가능하다. 이는 부처님(여래)의 근본적인 가르침으로, 자비와 비폭력의 실천을 강조한다.
원문6:
不好責彼(불호책피)
務自省身(무자성신)
如有知此(여유지차)
永滅無患(영멸무환)
한글 번역:
남을 꾸짖기를 좋아하지 말고,
오직 스스로를 반성하는 데 힘써야 한다.
이 이치를 아는 사람이 있다면,
영원히 근심과 재앙이 사라질 것이다.
해설:
타인을 비난하기보다 자기 성찰에 집중해야 진정한 성장이 가능하다. 내면을 돌아보는 지혜가 있다면 번뇌와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기를 바로잡는 삶은 평안과 해탈로 이어진다.
花香品(화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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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7:
行見身淨(행견신정)
不攝諸根(불섭제근)
飲食不節(음식불절)
慢墮怯弱(만타겁약)
爲邪所制(위사소제)
如風靡草(여풍미초)
한글 번역:
겉으로는 수행하며 몸을 맑게 보이나,
감각 기관을 제어하지 못하고,
음식도 절제하지 않으며,
게으르고 나태하며 두려움에 약해진다.
이런 이는 삿된 것에 지배당하며,
바람에 쓰러지는 풀처럼 흔들린다.
해설:
외형만 수행자 같고 내면의 절제와 단련이 부족하면 진정한 수행이라 할 수 없다. 감각과 욕망을 다스리지 못하면 사악한 것에 쉽게 휘둘리게 된다. 결국 내면의 수양 없이는 바람에 휘청이는 풀처럼 삶도 불안정해진다.
원문8:
觀身不淨(관신불정)
能攝請根(능섭청근)
食知節度(식지절도)
常樂精進(상락정진)
不為邪動(불위사동)
如風大山(여풍대산)
한글 번역:
몸은 불결함을 항상 관찰하고,
감각 기관을 잘 다스려야 하며,
음식은 절제하여 적당히 먹고,
항상 즐겁고 힘차게 정진해야 한다.
사악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바람처럼 흔들림 없는 큰 산과 같다.
해설:
몸과 마음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감각을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당한 음식과 꾸준한 정진을 통해 마음의 평정을 지킬 수 있다. 사악한 유혹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여, 흔들리지 않는 산처럼 굳건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인 수행이다.
愚闇品(우암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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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9:
不吐毒態(불토독태)
欲心馳騁(욕심기칭)
未能自調(미능자조)
不㒣法衣(불착법의)
한글 번역:
독한 마음을 내지 말고,
욕망이 마음을 이리저리 이끌지 않도록 하며,
자신을 잘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법의 옷을 입을 자격이 없다.
해설:
부정적인 마음이나 독을 품은 생각을 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욕망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를 잘 다스리는 것이 수행의 핵심이다. 자아를 통제하지 못하면 진정한 수행을 할 자격이 없다는 교훈을 담고 있다.
원문10:
能吐毒態(능토독태)
戒意安靜(계의안정)
降心已調(강심이조)
此應法衣(차응법의)
한글 번역:
독한 마음을 내지 않고,
마음은 조용히 경계를 지키며,
마음을 낮추고 이미 조절할 수 있다면,
이제 법의 옷을 입을 자격이 있다.
해설:
독한 마음을 내지 않고, 경계를 지키며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낮추고 자신을 잘 다스리면, 진정한 수행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자세야말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를 자격이 있는 사람의 모습이다.
賢哲品(현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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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11:
以眞爲僞(이진위위)
以僞爲眞(이위위진)
是爲邪計(시위사계)
不得眞利(부득진리)
한글 번역:
진실을 거짓으로 여기고,
거짓을 진실로 여긴다면,
이것은 사악한 계책이 된다.
결국 진정한 이익을 얻을 수 없다.
해설:
진실과 거짓을 뒤바꾸는 것은 결국 잘못된 길로 인도된다. 거짓에 속아 살면 진정한 이익과 행복을 얻을 수 없다. 진정한 이익은 진실을 따를 때만 얻을 수 있다는 교훈을 전달한다.
원문12:
知眞爲眞(지진위진)
見僞知僞(견위지위)
是爲正計(시위정계)
必得眞利(필득진리)
한글 번역:
진실을 진실로 알고,
거짓을 거짓으로 알면,
이것이 바로 올바른 계획이다.
그러면 반드시 진정한 이익을 얻을 것이다.
해설:
진리를 바로 알고,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통해 진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진실을 따르고 거짓을 멀리하는 것이 결국 올바른 삶으로 이끌어준다.
阿羅漢品(아라한품)
阿羅漢品(아라한품)1阿羅漢品(아라한품)2阿羅漢品(아라한품)3阿羅漢品(아라한품)4阿羅漢品(아라한품)5阿羅漢品(아라한품)6阿羅漢品(아라한품)7阿羅漢品(아라한품)8阿羅漢品(아라한품)9阿羅漢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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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13:
蓋屋不密(개옥불밀)
天雨則漏(천우즉루)
意不惟行(의불위행)
淫泆爲穿(음익위천)
한글 번역:
지붕이 단단히 덮이지 않으면,
비가 오면 그 틈으로 새어 나온다.
마음이 행동만큼 중요하다.
음탕하고 부정한 마음은 결국 마음을 뚫고 나온다.
해설:
마음속의 생각과 행동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부정적인 마음이 자주 떠오르면 그것이 결국 행동으로 나타난다. 마음을 단단히 다스리지 않으면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이 끊임없이 나타나게 된다.
원문14:
蓋屋善密(개옥선밀)
雨則不漏(우즉불루)
攝意惟行(섭의유행)
淫泆不生(음익불생)
한글 번역:
지붕이 잘 덮여 있으면,
비가 와도 새지 않는다.
마음을 잘 다스리고 행동을 바르게 하면,
부정한 생각이 생기지 않는다.
해설:
마음이 잘 다스려지고 바른 행동을 실천하면,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마음을 제어하고 행동을 일관되게 하면, 외부의 유혹이나 부정적인 영향을 차단할 수 있다. 이 구절은 마음과 행동의 일치를 통해 순수한 삶을 살아가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감정, 욕망, 의식의 3층 구조에 대한 불교적 해석
감정, 욕망, 의식의 3층 구조에 대한 불교적 해석“표면에 드러난 감정 너머, 그 뿌리를 바라보라.” 일상 속에서 우리는 ‘기분이 나쁘다’, ‘화를 참기 어렵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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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15:
造憂後憂(조우후우)
行惡兩憂(행악량우)
彼憂惟懼(피우유구)
見罪心懅(견죄심계)
한글 번역:
근심을 만들면 후에 근심이 따른다.
악한 일을 행하면 두 가지 근심이 따른다.
그들은 근심이 오직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죄를 보고 마음에 두려움이 생긴다.
해설:
악한 행동은 그 자체로 두 가지 종류의 근심을 초래한다: 첫째, 죄를 짓는 데 따른 두려움, 둘째,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한 걱정. 이러한 근심은 결국 마음을 괴롭히고 불안하게 만든다. 따라서 죄를 짓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평안과 자유를 가져오는 길임을 알 수 있다.
원문16:
造喜後喜(조희후희)
行善兩喜(행선량희)
彼喜惟歡(피희유환)
見福心安(견복심안)
한글 번역:
기쁨을 만들면 그 뒤에 기쁨이 따른다.
선한 일을 행하면 두 가지 기쁨이 따른다.
그들의 기쁨은 오직 즐거움에서 비롯된다.
복을 보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해설:
선한 행동은 두 가지 기쁨을 가져온다: 첫째, 선을 행함으로써 얻는 내적 기쁨, 둘째, 그 선행이 가져오는 외적인 복과 평안. 기쁨은 자발적으로 찾아오며, 이를 통해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선한 삶을 살면 진정한 행복과 평안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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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17:
今悔後悔(금회후회)
爲惡兩悔(위악량회)
厥爲自殃(결위자앙)
受罪熱惱(수죄열뇌)
한글 번역:
지금 후회하고 나중에 또 후회한다.
악한 일을 하면 두 가지 후회가 따른다.
그것은 모두 자기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온다.
죄를 받으면 고통과 번뇌가 따른다.
해설:
악한 행동은 결국 두 가지 후회를 남기게 된다: 첫째, 그 행동을 저지른 후의 후회, 둘째, 그 결과로 인한 고통에 대한 후회. 이러한 후회는 결국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오며, 죄를 짓는다면 고통과 번뇌를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선한 행동을 통해 후회와 고통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문18:
今歡後歡(금환후환)
爲善兩歡(위선량환)
厥爲自祐(결위자유)
受福悅豫(수복열유)
한글 번역:
지금 기쁘고 나중에도 기쁨이 따른다.
선한 일을 하면 두 가지 기쁨이 따른다.
그것은 자기 자신에게 복을 가져다준다.
복을 받으면 기쁨과 즐거움이 따른다.
해설:
선한 행동은 두 가지 기쁨을 가져온다: 첫째, 선행을 통해 얻는 내적 기쁨, 둘째, 그로 인해 받는 외적인 복과 행복. 이러한 기쁨은 자신에게 복을 가져오며, 궁극적으로 마음의 평화와 기쁨을 선사한다. 따라서 선한 삶을 살면 진정한 행복과 평안을 경험할 수 있다.
"니르바나(열반)의 본질: 완전한 해탈의 가능성과 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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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19:
雖誦習多義(수송습다의)
放逸不從正(방일불종정)
如牧數他牛(여목수타우)
難獲沙門果(난획사문과)
한글 번역:
비록 많은 뜻을 외우고 익히더라도,
게으르고 올바른 길을 따르지 않으면,
다른 소들을 치는 목자와 같아서,
출가자의 열매를 얻는 것이 어렵다.
해설:
많은 지식을 익히고 외우는 것만으로는 진정한 깨달음이나 성취를 얻을 수 없다. 올바른 길을 따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과 수행을 일치시켜야만 비로소 진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교훈을 담고 있다.
원문20:
時言少求(시언소구)
行道如法(행도여법)
除姪怒癡(제질노치)
覺正意解(각정의해)
見對不起(견대불기)
是佛弟子(시불제자)
한글 번역:
말은 적게 하고,
도덕적인 길을 법대로 행하며,
분노와 어리석음을 제거하고,
올바른 의도를 깨달으며,
잘못을 보고도 용서할 수 있다면,
그 이는 부처님의 제자이다.
해설:
이 구절은 부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한 중요한 자질을 설명합니다. 말은 적게 하고, 법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하며, 분노와 어리석음을 없애고 올바른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줍니다. 진정한 제자는 타인의 잘못을 용서하고, 마음의 평화와 깨달음을 얻으려 노력하는 사람이다.
무아(無我)와 자아 해체의 불교적 철학
“자아는 허상인가 실재인가?”: 무아(無我)와 자아 해체의 불교적 철학 "중도(中道)란 무엇인가?" - 극단 회피와 삶의 균형에 대한 고찰 1. 무아(無我)의 개념: ‘나’는 왜 존재하지 않는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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