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32장 응화비진분
제32장 응화비진분 원문
應化非眞分 第 三十二
응화비진분 제 32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기세계칠보 지용보시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약유선남자선녀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 勝彼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 승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何以故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하이고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尼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一切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金剛般若波羅蜜經
일체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금강반야바라밀경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불교 진언(眞言) 중에서 매우 널리 알려진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짧지만 강력한 의미를 지닌 다라니(陀羅尼, mantra)입니다. 이 구절은 불가사의한 지혜와 자비의 힘을 불러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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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무량 아승지 세계를 가득 채운 칠보(재물)로 보시한다고 하자.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為人演說 其福 勝彼
그러나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보살의 마음(菩薩心)을 내고,
이 경전을 (전부가 아니더라도)
네 구절의 게송(四句偈)이라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남에게 전한다면,
그 공덕은 앞의 무한 보시보다 더 크다.
云何為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그렇다면 어떻게 남에게 이 경을 전해야 하겠는가?
‘형상(相)에 집착하지 말고,
진리 그대로 흔들림 없이 전해야 한다.’
何以故 一切有為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왜냐하면,
모든 유위법 즉, 조건 따라 생겨나는 모든 것은
꿈, 환상,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와 같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보아야 한다.
신묘장구대다라니 뜻과 의미
신묘장구대다라니 뜻과 의미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불교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진언(眞言) 또는 다라니(陀羅尼)로, 주로 관세음보살의 가피(加被)를 구하고자 할 때 독송됩니다. 한자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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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장 해설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무량 아승지 세계를 가득 채운 칠보(재물)로 보시한다고 하자.
그러나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보살의 마음(菩薩心)을 내고,
이 경전을 (전부가 아니더라도)
네 구절의 게송(四句偈)이라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남에게 전한다면,
그 공덕은 앞의 무한 보시보다 더 크다.
그렇다면 어떻게 남에게 이 경을 전해야 하겠는가?
‘형상(相)에 집착하지 말고,
진리 그대로 흔들림 없이 전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유위법 즉, 조건 따라 생겨나는 모든 것은
꿈, 환상,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와 같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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