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해설
- 제27장 무단무결분
제27장 무단무결분 원문
無斷無滅分 第 二十七
무단무결분 제 27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邈多羅三邈三菩提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縟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縟多羅三邈三菩提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者 說諸法斷滅 莫作是念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멸 막작시념
何以故 發阿縟多羅三邈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하이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불교 진언(眞言) 중에서 매우 널리 알려진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짧지만 강력한 의미를 지닌 다라니(陀羅尼, mantra)입니다. 이 구절은 불가사의한 지혜와 자비의 힘을 불러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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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절 해설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邈多羅三邈三菩提
수보리야,
만약 너희가 이런 생각을 한다면:
“여래는 완전한 모습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깨달음을 얻은 것이 아니다.”
須菩提 莫作是念
수보리야, 그런 생각을 하지 말라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說諸法斷滅 莫作是念
수보리야,
또 네가 이런 생각을 한다면:
“참된 깨달음의 마음을 낸 사람은 모든 법을 사라지고 없다라고 말한다”
그런 생각도 하지 말라.
何以故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왜냐하면,
참된 깨달음의 마음을 낸 사람은
진리에 대해 단멸(斷滅)의 모습이라 말하지 않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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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장 해설
수보리야,
만약 너희가 이런 생각을 한다면:
“여래는 완전한 모습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깨달음을 얻은 것이 아니다.”
수보리야, 그런 생각을 하지 말라
수보리야,
또 네가 이런 생각을 한다면:
“참된 깨달음의 마음을 낸 사람은 모든 법을 사라지고 없다라고 말한다”
그런 생각도 하지 말라.
왜냐하면,
참된 깨달음의 마음을 낸 사람은
진리에 대해 단멸(斷滅)의 모습이라 말하지 않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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