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이론

무량수불설 왕생정토주 (無量壽佛設往生淨土呪)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9. 21.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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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수불설 왕생정토주 (無量壽佛設往生淨土呪)

무량수불설 왕생정토주 (無量壽佛設往生淨土呪)

 

천수경 독경문(한문)

 

한글 독음

나무 아미다바야 다타가다야 다디야타  
아미리 도바비 아미리다 싯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기란다  
가미니 가가나 깃다가례 사바하
 
 

이는 ‘죄업과 업장을 소멸시키고, 정토에 왕생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은 진언으로, 『불설왕생정토진언』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

의상조사 법성게 원문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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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언의 의미와 활용 맥락

  • 역할: 현생의 죄업(죄와 업장)을 청산하고, 극락정토에 태어나기를 기원하는 수행 진언입니다.
  • 수행적 의미: 이 진언을 통해 아미타불의 자비광명에 의해 업장을 소멸하고, 스스로의 미타성(불성이 내재한 본질)을 일깨워 정토로 왕생하겠다는 다짐이 담겨 있습니다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독경문 (한문)

항마진언 (降魔眞言) :항마진언 해설 바로가기아이금강 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신승금강 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 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소여무명 소적지신(燒汝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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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량수불설 왕생정토주 

📌 1. 진언명 (眞言名)

  • 이름: 무량수불설 왕생정토주
  • 한자: 無量壽佛說 往生淨土呪
  • :
    → "무량수불(아미타불)께서 설하신, 극락정토에 왕생하기 위한 진언"이라는 의미예요.
    → 즉, 이 주문은 아미타불의 가르침에 따라 우리가 극락정토에 왕생(往生)하도록 인도해달라고 청하는 진언입니다.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화엄경 약찬게 독송문 (한문)

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화엄경 약찬게 해설 보러가기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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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글 독음 (진언 내용)

진언은 산스크리트어를 음역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외웁니다:

 
나무 아미다바야 다타가다야 다디야타  
아미리 도바비 아미리다 싯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기란다  
가미니 가가나 깃다가례 사바하

💡 풀이:

  • 나무 아미다바야: 아미타불께 귀의합니다
  • 다타가다야: 여래이신 부처님
  • 다디야타: 이렇게 외우면 된다 (산스크리트 주문 시작 구절)
  • 나머지 구절들은 아미타불의 자비의 광명, 수명, 서방 정토의 인연력을 찬탄하고,
    왕생의 서원을 성취케 해 달라는 기원을 담고 있습니다.

즉, 이 진언은 단순한 소리가 아니라 우주의 자비와 지혜를 부르는 신성한 진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광명진언(光明眞言) 원문 해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항마진언 독경문(한문) 원문: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풀이1. 옴 (Om)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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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주요 의미

  • 죄업 소멸: 이 진언을 염송함으로써 자신이 지은 죄업과 업장을 참회하고 소멸시킵니다.
  • 왕생 발원: 이 삶이 끝난 뒤 극락정토(서방 세계)로 왕생하기를 서원합니다.
  • 자비 회향: 자신의 깨달음뿐 아니라 모든 중생이 함께 정토에 왕생하길 기원합니다.

이 진언은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염송하며 마음 깊이 정토에 대한 신심과 발원을 세우는 수행이에요. 🙏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금강반야바라밀경 전문

金剛般若波羅密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 一 법회유인분 제 1 如是我聞 여시아문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덕원 여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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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수행적 맥락과 활용

  • 정토종 수행자들이 자주 염송하는 진언이며,
  • 염불 수행(나무아미타불) 전에 혹은 후에 함께 염송하기도 합니다.
  • 기도·천도재·49재 등에서도 사용되어, 망자 또는 중생의 극락왕생을 발원할 때 쓰입니다.
  • 이 진언을 반복 염송함으로써, 점차 업장이 소멸되고 마음이 정화되어, 정토의 인연을 더욱 굳게 맺게 됩니다.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과 전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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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행 예시

🙏 하루에 108번, 또는 3, 7, 21번씩 염송하며 다음과 같이 서원해보세요.

“이 몸이 다한 뒤, 아미타불님의 서방정토에 태어나기를 바랍니다.
저의 죄업을 소멸하시고, 지혜와 자비로 저를 인도하소서.”

 

이런 마음가짐으로 진언을 염송하면, 그 소리 하나하나가 마음을 정화하고
극락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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