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이론

예경(禮敬)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2025. 6. 5.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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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遍在三寶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예경(禮敬) 현대적 의역 바로가기

 

 


1. 문장 구조 및 단어 풀이

我今一身中

  • : 나
  • : 지금
  • 一身中: 이 한 몸 안에서, 나의 이 몸으로

▶ 해석:
“지금 이 한 몸으로”


卽現無盡身

  • : 곧, 즉시
  • : 나타내다, 드러내다
  • 無盡身: 다함이 없는 몸, 무한한 몸 (무수한 몸을 의미)

▶ 해석:
“곧 무한한 몸을 나타내어”
→ 나라는 존재가 수많은 몸(分身)으로 나타난다는 뜻 (화신, 분신의 개념)


遍在三寶前

  • : 두루
  • : 있다
  • 三寶: 불(佛)·법(法)·승(僧), 불교의 삼보
  • : 앞에

▶ 해석:
“삼보 앞에 두루 존재하며”


一一無數禮

  • 一一: 각각, 하나하나
  • 無數: 셀 수 없이 많음
  • : 예배, 예경

▶ 해석:
“각각에게 셀 수 없이 예배하나이다”
→ 모든 부처와 법과 승가에게 무수한 예를 올린다는 의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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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진언(眞言) 중에서 매우 널리 알려진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짧지만 강력한 의미를 지닌 다라니(陀羅尼, mantra)입니다. 이 구절은 불가사의한 지혜와 자비의 힘을 불러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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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합 해석 🔍

“지금 이 한 몸으로 무한한 몸을 곧 나타내어
삼보(불·법·승) 앞에 두루 나아가
각각에게 셀 수 없이 예를 올립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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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이 진언은 불교의 짧은 다라니로, 주로 장애 제거, 액운 소멸, 업장 소멸의 목적으로 염송되는 파괴력 있는 진언입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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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경 설명

이 구절은 보통 대승불교에서 말하는 화신(化身), 분신(分身) 개념과 연결됩니다. 수행자가 자신의 몸을 무수히 변화시켜 모든 부처와 스님, 진리 앞에 예배를 드린다는 뜻입니다.

이는 물리적인 몸 하나로는 다 예경하기 어렵기 때문에 마음으로나마 무한히 예배하는 경건한 발원을 나타냅니다.


옴 아라남 아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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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 아라남 아라다”는 불교 진언(眞言)에서 나오는 짧은 구절로, 주로 호법(護法), 장애 제거, 정화, 수호의 의미로 사용되는 신성한 주문입니다. 옴 아라남 아라다 의미 알아보기 📜 진언: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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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대적 의역 (더 자연스럽게)

"저는 지금 이 한 몸으로 무한한 몸을 나타내어,
불·법·승 삼보 앞에 두루 나아가
각각의 존재에게 셀 수 없이 예를 올립니다.
옴, 금강의 지혜여, 통찰의 눈을 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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